교회의 직분으로 교인들을 꼬시려 하지는 않습니까

한인 사회에서 희극적이다 못해 비극적인 일들 중 하나는 마켓이나 음식점이나 은행이나 할 것 없이 곳곳에서 무슨 장로님, 무슨 집사님, 무슨 권사님이라고 부르는 소리를 흔히 들을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 교회 어디에서도 없는 희귀한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미국 크리스천들은 만나면 Brother 혹은 Sister 누구누구하며 자연스럽게 그리스도 안의 형제자매를 부르지 Deacon 누구누구라고 부르지 않는다. 그런데 한국 교회에선 그런 직분들을 무슨 세상에서의 감투처럼 여기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웃지 못 할 해프닝이 생긴 것은 첫째로 교회에 나온 지 얼마 되지 않아서 곧바로 집사님이라고 으레히 부르는 데서 비롯된 것이다. 이것은 한국 교회의 거짓 목사들이 그 사람이 거듭났는지는 점검하지도 않은 채 일단 그런 직분들로 옭아매 놓기 위한 교묘한 계략에서 나온 것이다. 그렇게 해서 교인들을 교회에 잘 나오게 하는 것은 거룩한 하나님의 말씀을 모독하는 것이다.

성경에 의하면 신약 교회에는 오직 두 가지 직분만이 주어졌다. 하나는 “목사”(목자, 혹은 장로, 감독)와, 다른 하나는 “집사”이다. 초대 교회에 수천 명되는 큰 교회에서 오직 일곱 명의 집사를 선출한 것

                            3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로 충만하여 훌륭한 평판을 듣는 일곱 사람을 찾아서 택하여 이일을  맡기고

                            3Wherefore, brethren, look ye out among you seven men of honest report, full of the Holy Ghost and wisdom, whom we may appoint over this business.
                        

사도행전 6:3한글킹제임스성경

을 볼 때 지금 교회들처럼 10-50명의 교회에서 반 이상이 집사, 장로 직분을 갖고 있다는 것은 당연히 무언가 잘못된 것임을 알 수 있다. 집사는 아무나 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피로 사신 교회를 지도하는 목사와 성도들 사이에서 섬기는 일을 충실히 하는 사람만이 집사가 될 자격이 있는 것이다.

디모데전서 3장에서 하나님께서는 집사의 엄격한 조건을 제시하셨다.

                            8이와 같이 집사들도 신중하고, 일구이언하지 아니하며, 술에 인박이지 아니하고, 더러운 이익을 탐내지 아니하며
                            9순수한 양심 안에 믿음의 신비를 가진 사람이어야 하느니라.
                            10이런 사람들을 먼저 관찰해 보고, 그후에 비난받을 것이 없으면 집사의 직분을 수행하게 할지니라.

                            8Likewise must the deacons be grave, not doubletongued, not given to much wine, not greedy of filthy lucre;
                            9Holding the mystery of the faith in a pure conscience.
                            10And let these also first be proved; then let them use the office of a deacon, being found blameless.
                        

디모데전서 3:8-10한글킹제임스성경

과연 현재 한인 교회 안에서 몇 명의 집사가 하나님께서 제시하신 이 자격에 부합하겠는가? 남자 백 명 중에서 한 명 나올까말까 한 이런 직분을 한국 교회에서는 반 이상을, 남녀를 불문하고 모두 다 집사라 부르고 있는 것이다.

그뿐 아니라 성경에 의하면 여자가 집사가 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한국 교회에서는 여자 집사가 오히려 남자 집사보다도 더 많은 실정이다.

                            11그들의 아내들도 이와 같이 신중하고 중상하지 아니하며, 절제하고 모든 일에 신실해야 하리라.	
                            12집사들은 한 아내의 남편으로서 자신의 자녀와 집안을 잘 다스려야 할지니라.	

                            11Even so must their wives be grave, not slanderers, sober, faithful in all things.
                            12Let the deacons be the husbands of one wife, ruling their children and their own houses well.
                        

디모데전서 3:11,12한글킹제임스성경

이처럼 집사는 한 아내의 남편이라고 하나님께서 정하셨는데도 교회 성장만을 외치는 목사들은 눈 깜짝하지 않고 여자 교인들에게 집사님, 집사님 하고 뻔뻔스럽게 부르고 있는 것이다. 또한 집사가 되려면 오히려 목사의 자격보다(딤전 3:1-7) 하나 더 어려운 조건이 있는데, 그것은 그들의 아내도 신중하고 중상하지 아니하며 절제하고 모든 일에 신실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인 교회는 성경에도 없는 “권사”라는 직분을 엿장수 마음대로 만들어서 아무에게나 임명하고 있다. 한인 교회가 순수해지려면 이런 거짓 목사들처럼 사람들을 꼬여 교회에 붙잡아 놓으려 하지 말고 바른 목사들이 많이 나와서 세상과 타협하지 않고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대로 교회를 지도하여 사람을 기쁘게 하지 않고 하나님을 기쁘게 하려고 노력해야만 할 것이다.

또한 성도들도 성경에 없는 직분을 가지고 자격이 없는데도 무슨 감투를 쓴 양 으시대지 말고 겸손히 주님을 섬기는 사람들이 되어야 우리 한인 교회에 발전이 있을 것이다.

                            7속지 말라. 하나님은 우롱당하지 아니하시느니라.

                            7Be not deceived; God is not mocked: for whatsoever a man soweth, that shall he also reap.
                        

갈라디아서 6:7한글킹제임스성경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