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도란 무엇인가?

기도는 하나님과 대화(교제) 하는 것으로 자기의 감정, 욕구, 생각, 필요한 것과 감사 드리는 것 등을 표현하는 의사소통을 말합니다. 이 기도는 어려운 것이 아닌 자녀가 육신의 부모에게 대화하는 것처럼 친근감을 가지고 대화하듯 하는 것인데 많은 사람들이 이 기도를 어렵게 생각하고 있어서 기도 생활을 못하고 있으며, 대중 기도를 할 때면 어려운 단어를 사용하고, 책이나 성경에서 글귀를 빌려오고, 각종 미사여구를 기도의 중간 중간에 넣는 것이 기도를 잘 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러한 생각을 갖게 되면 기도하기가 힘들어 지게 되고 그 기도는 형식적이고 외형적인 기도가 되며, 남에게 보여 주기 위한 기도가 되는 것입니다. 또 기도를 주님께 자신의 필요한 것만을 요구하는 것으로 많은 사람들이 잘못 알고 있기도 합니다. 한 예로 육신의 아버지와 대화하는 자녀가 아버지에게 매번 자신의 요구만 하는 것이 아니듯이 기도는 자신의 모든 생활과 문제를 주님과 대화 하는 것입니다.

육신의 아버지도 자식이 모든 것을 솔직하게 자신과 대화 할 때 좋고, 어여쁘듯 이와 같이 자신의 기쁨과 고난등 모든 것을 주님과 대화하는 성도의 기도는 그 자체가 하나님 아버지께 경배를 드리는 것입니다. Dr. First라는 사람은 기도를 “성령의 능력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아버지께 드리는 경배”라고 하였습니다. 그렇습니다. 기도는 하나님과 직접 교제하고, 의사소통 하는 것입니다.

기도란 무엇인가를 성경을 찾아봅시다.

                            18모든 기도와 간구로 항상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모든 성도들을 위해 모든 인내와 간구로 깨어 있으라.

                            18Praying always with all prayer and supplication in the Spirit, and watching thereunto with all perseverance and supplication for all saints    
                        

에베소서 6: 18 한글킹제임스성경

기도란 성령 안에서 하는 것입니다. 성령님은 구원받은 자 안에 계시기에 우리가 하나님께 기도 드릴 때 성령님은 우리를 인도해 주십니다. 우리가 무엇을 기도해야 함을 모를 때에도 성령님께서 우리가 생각해야 할 것을 알려 주시고 그것을 위해 기도(하나님과 대화) 할 수 있도록 인도해 주십니다.

2. 누구에게 기도하며, 왜 기도를 하는가?

a. 기도는 누구에게 하는 것인가?

                            16너희가 나를 선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선택하여 임명하였나니 이는 너희로 가서 열매를 맺게 하고 너희 열매가 남아 있어 너희가 나의 이름으로 아버지께 구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그분께서 너희에게 주시게 하려는 것이니라.                            

                            16Ye have not chosen me, but I have chosen you, and ordained you, that ye should go and bring forth fruit, and that your fruit should remain: that whatsoever* ye shall ask of the Father in my name, he may give it you.
                        

요한복음 15: 16한글킹제임스성경

기도는 하나님 아버지께 하는 것입니다. 바른 기도는 성령 안에서(엡6:18)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요 14:13; 16:24)하나님 아버지께(행 12:5, 살전 5:23)드리는 것으로 위의 말씀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여러분과 하나님 아버지 사이를 중보 하셔서 여러분이 하나님께 나갈 수 있게 하여 주신다 하십니다(화해). 이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로써 우리는 하나님과 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요 15장 16절에서 기도는 세분 하나님이 역사 하시는 것을 알 수 있고, 기도는 성령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하나님 아버지께 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b. 왜 기도 하는가?

                            8그러므로 나는 남자들이 성냄과 주저함이 없이, 어디서나 거룩한 손들을 들고 기도하기를 바라노라

                            8I will therefore that men pray every* where, lifting up holy hands, without wrath and doubting.
                        

디모데전서 2: 8한글킹제임스성경

주님의 명령이기 때문에 기도합니다. 이 말씀에서 기도는 특정한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어디서나 하는 것 임을 알 수 있습니다.

                            17쉬지 말고 기도하라.

                            17Pray without ceasing
                        

데살로니가전서 5: 17한글킹제임스성경

기도는 언제 어느 곳에서나 하는 것이며, 항상 쉬지 말고 기도하라는 명령으로 기도는 성도의 생활의 일부분인 것입니다.

3. 기도 안에는 무엇이 있나?(기도의 요소)

성경의 말씀에서 기도의 요소를 보면서 우리가 기도를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 찬양(Adoration)

                            6오, 오라, 우리가 경배하며 절하자. 우리가 우리를 만드신 주 앞에 무릎을 꿇자

                            6O come, let us worship and bow down: let us kneel before the LORD our maker.
                        

시편 95: 6한글킹제임스성경

기도 안에는 주님의 위대 하심의 찬양이 들어 갑니다. 이 찬양은 주님의 위대하심과 거룩하심, 은혜가 풍성 하심을 기도하는 것입니다.

b. 감사(Thanksgiving)

                            1그러므로 내가 무엇보다도 먼저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①간구와 ②기도와 ③중보와 감사를 하되                           

                            1I exhort therefore, that, first of all, supplications, prayers, intercessions, and giving of thanks, be made for all men;
                        

디모데전서 2: 1한글킹제임스성경

우리는 주님께 감사 드릴 것이 너무 많이 있습니다. 건강을 지켜 주시고 가족의 화목과 자녀를 보호 하심 등 필요를 채워 주십니다.

                            6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의 구하는 것들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알려지게 하라.

                            6Be careful for nothing; but in every thing by prayer and supplication with thanksgiving let your requests be made known unto God.
                        

빌립보서 4: 6한글킹제임스성경

디모데전서 2장 1절과 빌 4장 6절에서 우리는 기도의 종류를 발견하게 되는데 이는 우리들이 알고 기도해야 할 것들을 알려 주십니다.

간구 : 필요한 것을 구하는 것

중보 : 다른 사람을 위해 기도 하는 것 – 중보 기도는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됩니다. 남을 생각하고, 걱정하지 않으면 중보 기도는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c. 죄의 자백의 기도(Confession)

                            5내가 내 죄를 주께 시인하고 내 죄악을 숨기지 아니하였나이다. 내가 말하기를 “내가 죄과들을 주께 자백하리이다.” 하였더니 주께서 내 죄의 악을 용서하셨나이다. 셀라.

                            5I acknowledged my sin unto thee, and mine iniquity have I not hid. I said, I will confess my transgressions unto the LORD; and thou forgavest the iniquity of my sin. Selah.
                        

시편 32: 5한글킹제임스성경

하나님과 우리의 관계에 죄가 있으면 기도를 들어 주시지 않습니다. 그래서 죄의 자백이 먼저 있어야 합니다. 주님과의 관계 회복이 없을 때는 기도의 응답이 없는 이유인 것입니다.

기도의 요소가 ‘찬양’, ‘감사’, ‘간구’, ‘중보’, ‘자백’이 있음을 알았습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기도를 할 때(대화를 할 때) 하나님께서 우리 마음 속에 주님의 음성을 들려 주심도 알았습니다(기도 응답).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기도에 ‘생각’과 ‘지혜’를 넣어 주시는데 대부분 하나님 말씀으로 대답을 주십니다. 그래서 성도는 하나님의 말씀을 알아야 하고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가 하나님과의 교제가 되는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주십시오~ 주십시오~, 믿습니다~ 믿습니다” 하며 반복하여 기도하는 자들을 봅니다. 많은 제도권 교회와 은사주의자들이 그러한 예입니다. 이것은 실제로 믿지 못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일들 입니다. 우리가 부모님을 바로 앞에 두고 이렇게 “믿습니다.~ 믿습니다~, 주십시요~ 주십시요*”을 반복하였을 때 어떻게 되겠습니까? 당연히 들어주시지 않을 것이고 매와 질책감만 돌아올 것입니다.

(카톨릭도 죽은 자에게 염불 하듯이 “연옥에 가지 않게~, 지옥에 가지 않고 천국 가게 해달라는 반복되이 말합니다.)

                            6그러나 너는 기도할 때에 네 골방에 들어가 방문을 닫고 은밀히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 그러면 은밀히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너에게 드러나게 갚아 주시리라
                            7너희는 기도할 때에 이교도들이 하는 것처럼 헛된 반복을 하지 말라. 이는 그들이 말을 많이 하여야 들으실 줄로 생각함이라.

                            6But thou, when thou prayest, enter into thy closet, and when thou hast shut thy door, pray to thy Father which is in secret; and thy Father which seeth in secret shall reward thee openly. 
                            7But when ye pray, use not vain repetitions, as the heathen do: for they think that they shall be heard for their much speaking. 
                        

마태복음 6: 6,7한글킹제임스성경

4. 기도할 때 중요한 것들

a. 기도할 때 중요한 것들

                            15이는 우리의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할 수 없는 분이 아니요, 모든 점에서  우리와 마찬가지로 시험을 받으셨지만 죄는 없으신 분이기 때문이라.
                            16그러므로 우리가 은혜의 보좌로 담대히 나아가자. 이는 우리가 자비를 얻고 필요한 때에 도우시는 은혜를 발견하기 위함이라.

                            15For we have not an high priest which cannot be touched with the feeling of our infirmities; but was in all points tempted like as we are, yet without sin. 
                            16Let us therefore come boldly unto the throne of grace, that we may obtain mercy, and find grace to help in time of need.
                        

히브리서 4: 15,16한글킹제임스성경

기도는 뜬 구름 잡듯 허망한 것을 구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기도의 대상이 하나님 아버지께 하는 것으로 우리가 주님 앞에 직접 나갈 수 있는 것이고, 우리의 기도를 들어 주시는 것입니다. 이 말은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이기에 어떠한 절차나 과정이 필요 없이 직접 하나님 아버지께 담대히 나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도는 보이지 않는 분과 대화를 하지만 즉각적으로 바로 내 앞에서 들어 주시는 것을 성경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베드로가 물에 빠졌을 때 즉각적으로 응답하지 않으셨다면 베드로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6그러나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그분이 존재하시는 것과 그분이 자기를 ②열심히 찾는 자들에게 보상하는 분이심을 마땅히 믿어야 하느니라.

                            6But without faith it is impossible to please him: for he that cometh to God must believe that he is, and that he is a rewarder of them that diligently seek him.
                        

히브리서 11: 6한글킹제임스성경

위의 말씀은

주님이 존재하시는지 존재치 않으신지를 모르면 기도가 될 수 없다는 말씀이며

열심히 찾는 자들에게 자신이 기도하는 것을 주님께서 듣고 계신 것을 알고 주님 찾을 때 주님께선 합당한 보상을 주시는 것을 말씀 하시는 것으로써 이러한 두 가지의 믿음이 없을 때는 기도가 될 수 없는 것입니다.

b. 기도의 방법

기도는 자기의 욕심으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기도를 통해 하나님을 움직이거나 하나님의 마음을 바꾸려 하는 것은 잘못된 기도이고, 하나님을 가르치려는 것은 잘못된 기도입니다.

혹자들은 하나님께서 이렇게 하셨으니 우리에게도 그렇게 해 주소서하며 기도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의 뜻과 반대 될 때 그 하나님의 뜻에 맞추어 기도하는 것을 배워야 합니다. 만약 하나님의 뜻과 상관 없는 것이 하나님의 승낙으로 이루어졌다 할 지라도 그 결과는 저주로 나타납니다. 이스라엘이 신정통치를 거부하고 왕을 달라 하였을 때 사울을 주었으나 그 결과는 저주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와 사도바울은 기도할 때 하나님의 뜻에 따라서 기도 하겠다고 하신 것입니다.

                            42아버지시여, 원하시면 이 잔을 내게서 옮겨 주옵소서. 그러나 내 뜻대로 하지 마옵시고 

                            42Saying,Father, if thou be willing, remove this cup from me: nevertheless not my will, but thine, be done.
                        

누가복음22: 42한글킹제임스성경

고후12: 8,9 사도바울은 육신을 위해 기도 하였으나 주님께서 원하지 않는 것이기에 사도바울은 포기함.

                            8이를 위하여 세 번이나 그것을 내게서 제거해 달라고 주께 간구하였는데
                            9주께서 내게 말씀하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충분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게 됨이니라.”고 하셨느니라. 그러므로 내가 오히려 매우 기쁘게 나의 약한 것들을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이 내게 거하게 하려 함이라.

                            8For this thing I besought the Lord thrice, that it might depart from me.
                            9And he said unto me,My grace is sufficient for thee: for my strength is made perfect in weakness. Most gladly therefore will I rather glory in my infirmities, that the power of Christ may rest upon me.
                        

고린도후서 12:8,9한글킹제임스성경

우리는 여기서 기도하는 것을 배워야 하는데 우리가 원하는 대로 모든 것을 다 한다면 하나님의 뜻과는 반대되는 일을 하게 되고 그 결과는 망하는 것입니다.

c. 기도하는 자의 태도

재판관과 과부의 끈질기게 간청 하는 자의 비유에서 우리는 기도하는 자의 태도를 배울 수 있습니다.

                            1그때 주께서는, 사람들이 항상 기도하고 낙심하지 말아야 할 것을 하나의 비유로 그들에게 말씀하셨는데
                            2이르시기를 “어떤 성읍에 하나님을 두려워하지도 않고 사람도 무시하는 한 재판관이 있었으며
                            3또 그 성읍에는 한 과부가 있었는데, 그 여인이 그에게 와서 말하기를 ‘내 원수들에게 나의 원한을 갚아 주소서.’라고 하더라.
                            4그 재판관이 얼마 동안은 듣지 아니하다가, 그후 속으로 말하기를 ‘나는 하나님을 두려워하지도 않고 사람도 무시하지만,
                            5이 과부가 나를 귀찮게 하므로 내가 그녀의 원한을 갚아 주리라. 그렇지 않으면 그 여인이 계속 와서 나를 귀찮게 하리라.’ 하였느니라.”고 하시며
                            6또 주께서 말씀하시기를 “그 불의한 재판관이 말한 것을 들으라.
                            7하나님께서 자신에게 밤낮 부르짖는 자신이 선택하신 사람들의 원한을 갚아 주시지 않고, 그들에게 오래 참고만 계시겠느냐?
                            8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원한을 속히 갚아 주시리라. 그러나 인자가 올 때 그가 세상에서 믿음을 찾아볼 수 있겠느냐?”고 하시더라.

                            1And he spake a parable unto them to this end, that men ought always to pray, and not to faint; 
                            2Saying,There was in a city a judge, which feared not God, neither regarded man: 
                            3And there was a widow in that city; and she came unto him, saying, Avenge me of mine adversary. 
                            4And he would not for a while: but afterward he said within himself, Though I fear not God, nor regard man; 
                            5Yet because this widow troubleth me, I will avenge her, lest by her continual coming she weary me. 
                            6And the Lord said, Hear what the unjust judge saith. 
                            7And shall not God avenge his own elect, which cry day and night unto him, though he bear long with them? 
                            8I tell you that he will avenge them speedily. Nevertheless when the Son of man cometh, shall he find faith on the earth? 
                        

누가복음 18: 1-8한글킹제임스성경

                            5또 주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너희 중 어떤 사람에게 친구가 있는데 한밤중에 그에게 가서 말하기를 ‘친구여, 빵 세 덩어리만 빌려 주게.
                            6내 친구가 여행 중에 나에게 왔는데 나에게는 그를 대접할 것이 아무것도 없네.’라고 하겠느냐?
                            7그러면 그가 안에서 대답하여 말하기를 ‘나를 귀찮게 하지 말게. 이미 문이 닫혔고 내 자식들도 나와 함께 잠자리에 들어서 자네에게 빵을 주려고 일어날 수가 없네.’라고 하리라.
                            8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그 사람이 자기의 친구라는 이유만으로는 일어나서 주지 않겠지만 끈질긴 간청 때문에 일어나서 필요한 만큼 그에게 주리라.

                            5And he said unto them,Which of you shall have a friend, and shall go unto him at midnight, and say unto him, Friend, lend me three loaves; 
                            6For a friend of mine in his journey is come to me, and I have nothing to set before him? 
                            7And he from within shall answer and say, Trouble me not: the door is now shut, and my children are with me in bed; I cannot rise and give thee. 
                            8I say unto you, Though he will not rise and give him, because he is his friend, yet because of his importunity he will rise and give him as many as he needeth.
                        

누가복음11: 5-8한글킹제임스성경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다면 우리는 계속해서 기도해야 합니다. 위 관련 구절과 같이 사람을 구원하기 위한 바른 기도는 주님께서 들어 주심을 알 수 있습니다.

5. 기도할 때 방해 되는 요소

기도할 때 방해 되는 요소때문에 기도의 응답이 되지 않습니다. 우리는 기도할 때 ‘이 기도는 하나님의 뜻 같은데 왜 응답이 안될까?’ 의문이 들때가 있습니다. 그 기도의 응답이 없는 이유들을 성경은 이와 같이 말씀 하십니다.

a. 자백하지 않는 죄가 있을 때 그 기도는 응답을 받을 수 없습니다.

                            1보라, 주의 손이 짧아서 구원하지 못하심도 아니요, 그의 귀가 둔하여 듣지 못하심도 아니라.
                            2오직 너희 죄악들이 너희와 너희 하나님 사이를 나누었고 너희 죄들이 그의 얼굴을 너희로부터 가렸기에 그가 듣지 아니하심이라.

                            1Deliver me from mine enemies, O my God: defend me from them that rise up against me. 
                            2Deliver me from the workers of iniquity, and save me from bloody men. 
                        

이사야 59: 1,2한글킹제임스성경

b. 남자들의 경우 아내와 불화가 있을때 기도의 응답이 없습니다.

                            7이와 같이 너희 남편들아, 아내들을 더 연약한 그릇으로서 또 생명의 은혜를 함께 상속받을 자로서 귀히 여기되, 지식을 따라 그들과 동거하라. 이는 너희의 기도가 막히지 않게 하려 함이니라.

                            7Likewise, ye husbands, dwell with them according to knowledge, giving honour unto the wife, as unto the weaker vessel, and as being heirs together of the grace of life; that your prayers be not hindered.
                        

베드로전서3: 7한글킹제임스성경

아내와의 관계에 문제가 있을 때에 남편은 아내를 지식에 따라 이해 해야 한다고 하십니다.

c. 하나님께 구하지 않고 자신의 힘으로 하려 하기 때문에 응답이 없습니다.

d. 정욕을 위하여 구하기에 응답이 없습니다.

                            2너희가 갈망하여도 얻지 못하고, 너희가 살인하고 갖고자 열망하여도 얻을 수 없으며, 너희가 다투고 싸워도 얻지 못하니 이는 너희가 구하지 않기 때문이라.
                            3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너희 정욕에다 쓰려고 잘못 구하기 때문이라.

                            2Ye lust, and have not: ye kill, and desire to have, and cannot obtain: ye fight and war, yet ye have not, because ye ask not. 
                            3Ye ask, and receive not, because ye ask amiss, that ye may consume it upon your lusts.
                        

야고보서 4: 2,3한글킹제임스성경

e. 의심하지 않고 기도해야 합니다.

                            6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아무것도 의심하지 말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과 같으니

                            6But let him ask in faith, nothing wavering. For he that wavereth is like a wave of the sea driven with the wind and tossed
                        

야고보서 1: 6한글킹제임스성경

하나님께 기도할 때 두 마음을 갖고 기도하지 말아야 하며, 의심할 때는 응답이 없습니다.

f. 하나님의 말씀을 거절할 때 기도의 응답이 없습니다.

                            9율법을 듣는 데서 귀를 돌이키는 자는 그의 기도마저도 가증한 것이 되리라.

                            9He that turneth away his ear from hearing the law, even his prayer shall be abomination.
                        

잠언 28: 9한글킹제임스성경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야 하나, 듣지 않고 외면할 때는 기도의 응답은 없습니다.

6. 기도의 결과

a. 평강을 주십니다.

                            6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의 구하는 것들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알려지게 하라.
                            7그리하면 모든 지각을 초월하시는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의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6Be careful for nothing; but in every thing by prayer and supplication with thanksgiving let your requests be made known unto God. 
                            7And the peace of God, which passeth all understanding, shall keep your hearts and minds through Christ Jesus. 
                        

빌립보서 4:6,7한글킹제임스성경

바른 기도를 할 때 하나님께선 우리에게 평강을 주십니다.

b.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습니다.

                            15고난의 날에 나를 부르라. 내가 너를 구해 낼 것이요, 너는 나를 영화롭게 하리라.

                            15And call upon me in the day of trouble: I will deliver thee, and thou shalt glorify me.
                        

시편 50: 15한글킹제임스성경

하나님과의 관계가 가까워져야 하며 이때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는 것입니다.

기도의 응답은 하나님께서 YES, NO, WAIT. 3가지로 응답 하시는데 이것은 하나님이 보시기에 우리들이 알지 못하는 환경과 모든 필요한 것이 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응답을 지연 시키기도 하시고, 거절 하시기도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거절하심의 예를 우리는 ‘예수님과 바울의 기도의 예’ 에서 보았듯이 주님께 드리는 기도는 주님의 뜻 가운데 해야 하는 것임을 성경은 말씀 하십니다.

질병과 부(富) 등 모든 문제를 기도만 하면 다 들어 주신다고 말하는 자들은 속이는 자들이지 하나님의 종이 아닙니다. 그들은 거짓말쟁이이며 자신의 배를 채우는 거짓 목사들입니다. 구원받고 거듭난 사람은 하나님의 뜻 가운데서 위의 말씀대로 바른 기도를 해야 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