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듭남이란 다시 태어남, 중생, Regeneration, Born-again 이란 의미입니다. 구원받은 사람들을 거듭났다고 이야기하지만 ‘구원’과 ‘거듭남’은 정확하게 구분할 때 같은 것이 아닙니다. 구원은 시대별로 다르지만 거듭나는 것은 교회 시대에서만 거듭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점을 모르기 때문에 대부분의 교회들이 혼동하고, 구약 때 구원받는 것과 신약 때 구원받는 것을 똑같다고 하며, 행위 구원 등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구약의 구원받은 사람들은 “거듭나지 못하였고” 교회 시대에는 구원을 받았을 때 동시에 거듭나게 되는 것입니다.

1. 거듭남이란?

                                3예수께서 대답하여 그에게 말씀하시기를 “진실로 진실로 내가 너에게 말하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고 하시더라.
                                4니코데모가 주께 말씀드리기를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태어날 수 있나이까? 사람이 자기 어머니의 태에 두 번째 들어갔다가 태어날 수 있나이까?”라고 하니
                                5예수께서 대답하시기를 “진실로 진실로 내가 너에게 말하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태어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6육신으로 난 것은 육이요, 또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라.
                                7내가 너에게 ‘너희는 거듭나야만 한다.’고 말한 것을 이상히 여기지 말라.
                                8바람이 임의로 불어서 네가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듯이 성령으로 난 사람은 모두 그와 같으니라.”고 하시더라.
                                
                                3Jesus answered and said unto him, Verily, verily, I say unto thee, Except a man be born again, he cannot see the kingdom of God.
                                4Nicodemus saith unto him, How can a man be born when he is old? can he enter the second time into his mother’s womb, and be born?
                                5Jesus answered, Verily, verily, I say unto thee, Except a man be born of water and of the Spirit, he cannot enter into the kingdom of God.
                                6That which is born of the flesh is flesh; and that which is born of the Spirit is spirit.
                                7Marvel not that I said unto thee, Ye must be born again.
                                8The wind bloweth where it listeth, and thou hearest the sound thereof, but canst not tell whence it cometh, and whither it goeth: so is every one that is born of the Spirit.
                                9Nicodemus answered and said unto him, How can these things be?

요한복음 3:3-9한글킹제임스성경

성경에 박식한 유대인이며 바리새인인 니코데모에게 예수님께서 “사람이 거듭나지 않으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다.”라는 알아 들을 수 없는 말씀을 하십니다. 니코데모는 이 말씀을 알아듣지 못하여 4절에서 예수님께 질문을 합니다.

4절에서 니코데모는 사람이 육신적으로 두 번 태어날 수 있나?라는 당연한 질문을 합니다. 예수님께서 대답하시기를 “물과 성령으로 태어나지 않으면 하나님의 나라를 들어갈 수 없다.”라고 하시며 “육신으로 난 것은 육이요, 또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라.”고 하셨고, 니코데모는 9절에서 어떻게 이런 일들이 있을 수 있는지 묻습니다.

그러면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물은 무엇이고, 성령은 무엇일까요? 많은 사람들이 물은 “물 침례”라 하고, 또는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하며, 성령은 “성령 침례”라고 해석합니다. 그러나 이 답은 6절에 있습니다. 6절의 “육신으로 난 것은 육”이라는 말씀은 첫 번째 출생인 육신의 탄생을 의미하며,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라”라는 말씀은 2차적 출생인 “영이 거듭나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관련 구절로는 물이 육신의 탄생인 것을 알 수 있는 성경 구절이 창세기 1장 20-21절이 있습니다.

                            20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물들은 생명이 있는 동물들과 땅 위 하늘의 넓은 창공에 나는 새를 풍성히 내라.” 하시며, 
                            21하나님께서 큰 고래들과 물들에서 풍성하게 나온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그 종류대로, 날개 있는 모든 새들을 그 종류대로 창조하시니라. 하나님께서 보시니 그것이 좋았더라.
            
                            20And God said, Let the waters bring forth abundantly the moving creature that hath life, and fowl that may fly above the earth in the open firmament of heaven.
                            21And God created great whales, and every living creature that moveth, which the waters brought forth abundantly, after their kind, and every winged fowl after his kind: and God saw that it was good.

창세기 1:20-21 한글킹제임스성경

살아 있는 모든 생명이 물에서 나왔음을 말씀하시는 구절로 물은 육신적 탄생을 말씀하신 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듯 요한복음 3장 6절은 첫 번째 탄생이 육신적 탄생임을 말하며, 두 번째 탄생은 성령으로 다시 태어나야 한다는 것을 말씀합니다. ‘왜 성령으로 태어나야 하나?’의 답은 에베소서 2장 1-6절에 있습니다.

                            1허물과 죄들 가운데서 죽었던 너희를 그가 살리셨으니,
                            2전에는 너희가 그것들 가운데서 이 세상의 풍조를 따르고 공중 권세의 통치자, 곧 지금 불순종의 자녀들 안에서 역사하는 영을 따라 행하였으니
                            3그들 가운데서 우리 모두가 이전에는 우리 육신의 정욕들 가운데서 행하였으며 육신과 마음의 욕망들을 이루어 다른 자들과 마찬가지로 본래 진노의 자녀였느니라.
                            4그러나 자비가 풍성하신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신 그의 큰 사랑으로 인하여
                            5죄들 가운데서 죽었던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으니 (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이니라.)
                            6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천상에 함께 앉히셨으니
            
                            1And you hath he quickened, who were dead in trespasses and sins;
                            2Wherein in time past ye walked according to the course of this world, according to the prince of the power of the air, the spirit that now worketh in the children of disobedience:
                            3Among whom also we all had our conversation in times past in the lusts of our flesh, fulfilling the desires of the flesh and of the mind; and were by nature the children of wrath, even as others.
                            4But God, who is rich in mercy, for his great love wherewith he loved us,
                            5Even when we were dead in sins, hath quickened us together with Christ, (by grace ye are saved;)
                            6And hath raised us up together, and made us sit together in heavenly places in Christ Jesus:

에베소서 2:1-6한글킹제임스성경

우리 인간은 살아서 움직이지만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거듭나기 전 인간의 모습은 “죽은 자들”인 것입니다.

1절 : “허물과 죄들 가운데 죽었던 너희를 그가 살리셨으니” 죄들 가운데 죽은 것은 ‘영’입니다. 그래서 2절에서 “불순종의 자녀들 안에서 역사하는 영을 따라 행하였던 너희들”이라고 하시는 것입니다.

창세기 2장 17절에서는 “선과 악의 지식의 나무에서 나는 것을 먹으면 반드시 죽으리라”고 하셨는데 아담은 930세까지 살습니다(창세기 5장 5절). 이때 열매를 먹고 죽은 것이 바로 영입니다. 영이 죽어서 “하나님은 영이시기에”(요한복음 4장 24절) 하나님과의 교제가 끊어진 것이고 그래서 하나님과 화해하지(고린도후서 5장 17-19절) 않으면 인간은 하나님과 교제를 할 수 없는 것입니다.

2,3절 : “세상에 풍조를 따르고⋯ 행하였으며”라는 것은 구원받기 전에 우리들은 더러운 영, 마귀의 영을 따라 사는 진노의 자녀였던 모습을 말씀하며, 6절의 “천상에 함께 앉히셨으니(과거)”라는 말씀은 우리들이 구원을 받았을 때 벌써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신 것뿐만 아니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천상에 함께 앉히셨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과거 시제로 구원을 받았을 때 일어나는 일입니다. 이렇기에 “거듭난다”는 것은 중요한 것입니다. 거듭나지 않으면 결국에는 멸망 받게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교회 시대에는 구원을 받았을 때 성령님이 그 안에 들어오셔서 영을 거듭나게 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면 구원을 받았다고 할 때 무엇이 구원받은 것일까요?

                            9이는 너희 믿음의 결과, 곧 너희 혼들의 구원을 받음이니라.
            
                            9Receiving the end of your faith, even the salvation of your souls.

베드로전서 1:9한글킹제임스성경

믿음의 결과로 혼이 구원을 받습니다. 믿음으로 혼이 지옥불의 멸망으로부터 구원받는 것이고, 그다음에 우리의 몸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 완전한 구속을 받는 것으로 아직까지는 구원받은 우리들의 몸이 완전한 구속을 받지 못한 것입니다.

                            21피조물 자체도 그 썩어짐의 속박으로부터 해방되어 하나님의 자녀의 영광스러운 자유에 이를 것이기 때문이라.
                            22모든 창조물이 이제까지 함께 신음하며 고통받는 것을 우리가 아노니
                            23그들뿐만 아니라 성령의 첫열매들을 가진 우리까지도 속으로 신음하며 양자 되는 것, 곧 우리 몸의 구속을 기다리고 있느니라.
                            
                            21Because the creature itself also shall be delivered from the bondage of corruption into the glorious liberty of the children of God.
                            22For we know that the whole creation groaneth and travaileth in pain together until now.
                            23And not only they, but ourselves also, which have the firstfruits of the Spirit, even we ourselves groan within ourselves, waiting for the adoption, to wit, the redemption of our body.

로마서 8:21-23한글킹제임스성경

거짓 목사들은 이 구절에서 “우리의 몸은 구속을 기다리고 있다.”라는 구절을 보여 주면서 우리는 아직 구원받지 못하였다고 속이고, 구원을 이루어야 한다고 하면서 행위를 열심히 해서 구원, 구속을 받아야 한다고 속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몸의 구속은 미래의 일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어떻게 이를 알 수 있습니까?

                            20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으므로 우리가 그곳으로부터 오실 구주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고 있으니
                            21그가 만물을 자신에게 복종시키는 그 능력의 역사로 인하여 우리의 천한 몸을 그분의 영광스러운 몸같이 변모시키시리라.
                            
                            20For our conversation is in heaven; from whence also we look for the Saviour, the Lord Jesus Christ:
                            21Who shall change our vile body, that it may be fashioned like unto his glorious body, according to the working whereby he is able even to subdue all things unto himself.

빌립보서 3:20-21한글킹제임스성경

                            2사랑하는 자들아, 이제는 우리가 어떻게 될 것인지는 아직 나타나지 아니하였으나 그가 나타나시면 우리가 그와 같이 되리라는 것을 아노니, 이는 우리가 그분 그대로 그분을 볼 것이기 때문이라.
            
                            2Beloved, now are we the sons of God, and it doth not yet appear what we shall be: but we know that, when he shall appear, we shall be like him; for we shall see him as he is.

요한일서 3:2한글킹제임스성경

“영광스러운 몸과 같이 변모”, “몸의 변화로 몸의 구속” 이 변화된 몸은 주님께서 부활하셔서 제자들에게 나타나셨을 때 몸입니다. 구원을 통하여 우리의 모습인 ‘몸, 혼 영’에 대하여 공부 하였는데, 거듭남 이란 ‘몸, 혼,죽은 영’이 다시 살아 나는 것입니다.

2. 거듭남은 어떻게 거듭나는 것인가?

성령으로 거듭난다고 하는 말씀을 많은 사람들은 ‘이상한 기적적인 방법’ 내지는 ‘이상한 체험’ 등이 필요한 것으로 착각하고 그렇게 성령을 받으려 하고 있습니다. 이런 일들은 무서운 일들로 ‘기도원에서 뜨거운 체험을 경험’하려 하고 남들보다 ‘특별히 믿음이 좋기 때문에 성령을 받았다.’며 우리들을 속이고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거듭나는 것입니까?

                            23너희가 거듭난 것은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라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살아 있고 영원히 거하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23Being born again, not of corruptible seed, but of incorruptible, by the word of God, which liveth and abideth for ever.

베드로전서 1:23 한글킹제임스성경

거듭남이 부흥회에서 목사가 ‘안수’ 해서, 기도원에서 기도하는데 ‘어떤 느낌’을 받는 체험을 해서 받는 것입니까? 거듭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거듭나는 것”이라고 하십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로(복음) 거듭남

                            3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를 송축하리로다. 그분은 그의 풍성하신 자비하심을 따라 죽은 자들로부터의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로 인하여,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을 갖게 하셨으며 
                            4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잔하지 않는 유업을 간직해 두셨으니
            
                            3Blessed be the God and Father of our Lord Jesus Christ, which according to his abundant mercy hath begotten us again unto a lively hope by the resurrection of Jesus Christ from the dead,
                            4To an inheritance incorruptible, and undefiled, and that fadeth not away, reserved in heaven for you,

베드로전서 1:3-4 한글킹제임스성경

진리의 말씀으로 낳으심

                            18그분 자신의 뜻으로 우리를 진리의 말씀으로 낳으셔서 우리로 그의 피조물들 가운데 첫열매들에 속한 자들이 되게 하셨으니
            
                            18Of his own will begat he us with the word of truth, that we should be a kind of firstfruits of his creatures.

야고보서 1:18 한글킹제임스성경

어떤 사람이 진리의 말씀을 제시하였을 때, 이 말씀을 순수하게 받아들이면 거듭나는 것입니다. 제도권 교회에서 구원 간증을 이야기해보라고 할 때 “체험과 느낌”을 이야기합니다. 이런 체험과 느낌이 거듭난 것일까요? 위의 세 구절을 보았을 때 이런 것들은 지옥으로 가는 행위입니다. 거듭남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거듭나는 것입니다.

                            5우리가 행한 의로운 행위에 의하지 않고 그의 자비하심에 따라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우리를 구원하셨으니
                            6이 성령을 예수 그리스도 우리 구주를 통하여 우리에게 풍성히 부어 주셨느니라. 
                            7이는 우리가 그의 은혜로 인하여 의롭게 되어 영원한 생명의 소망을 따라 상속자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5Not by works of righteousness which we have done, but according to his mercy he saved us, by the washing of regeneration, and renewing of the Holy Ghost;
                            6Which he shed on us abundantly through Jesus Christ our Saviour;
                            7That being justified by his grace, we should be made heirs according to the hope of eternal life.

디도서 3:5-7 한글킹제임스성경

의로운 행위에 의하지 않고 주님의 보혈을 믿을 때 중생(거듭남)하고 구원을 받습니다. 거듭나는 것은 쉬운 것인데 거짓 목사들은 어렵게 만들어서(체험, 느낌을 가지라고) 이를 쫓아 열심히 믿다가 지옥으로 가게 만듭니다. 정리하면 성령으로 거듭난다는 것은 우리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믿을 때(복음을 믿을 때) 성령님께서 우리 안에 들어오셔서 우리의 죽은 영을 살리시는 것입니다.

3. 왜 사람들은 거듭남을 혼동하는가?

성경을 나누어서 보지 않고 과거에 있었던 일시적 체험을 지금의 교회 시대에 맞추어 보기 때문입니다.

사도행전 1장 4절에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시고, 제자들에게 “기다리라”고 하십니다. 주님께서 “기다리라”하심은 위로자 성령님께서 오시고 능력을 받아 그다음부터 하나님의 사역을 하라고 하시는 것입니다(사도행전 1장 8절).

이때까지는 성령님이 오시지 않으셨습니다. 그리고 사도행전 2장의 오순절에 성령님이 오셨습니다. (이런 이유로 체험을 말하는 자들이 자신들을 오순절 교회라고 한다.) 이 사도행전 2장은 2000년 전 있었던 일로 일시적인 일들입니다. 지금은 베드로전서 1장 23절에서 보듯 하나님 말씀으로 거듭나는 것입니다.

사도행전 2장의 오순절 사건은 성령이 무엇인지 모르고, 성령이 어떻게 오시는지를 몰랐던 때이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일시적인 경험을 하게 하신 것입니다. 성경에 네 가지 성령을 받는 기록들을 보면 지금 교회 시대에 성령이 임하는, 곧 거듭나는 것과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도행전 1장 8절에는 “성령께서 너희에게 임하시면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내게 증인이 되라.”라고 하셨습니다. 이 복음의 진로의 첫 번째가 예루살렘입니다.

a. 유대인에게 성령이 임하는 장면 : 사도행전 2장 1-4절

1,2절 : 오순절날 유대인들이 다시 모입니다. (사도행전 1장 13-14절에서 여인들과 사도들이 모여서~) 3,4절 : 이때 성령님께서 오십니다. (불같은 모양으로 갈라진 혀들이 나타나~) 변개된 성경은 “불의 혀”라고 하여 “성령을 받으라”고 하면서 불을 받으라 하고 불 침례를 받으라 하는데 불 침례는 성령 침례를 거절하였을 때 받는 지옥불의 침례입니다.

이렇게 성령님이 오셔서 처음 성령을 받는 모습이 사도행전 2장 1절에서 4절의 모습입니다.

이 소문이 퍼지자 각국에 흩어져 있던 유대인들은 예루살렘에 함께 모여 있던 자들이 자기 나라말로 방언을 하는 것을 보고 놀라고 이상히 여기게 되고(5-8절) 베드로가 이들에게 설교를 시작합니다.(14절-)

사도행전 2장 37,38절 이 유대인들이 자신들이 주님을 죽인 것으로 인해서 “형제 여러분 우리가 어찌하여야 하리이까?”라고 묻자 베드로의 답변은 성령을 받는 방법을 설교합니다.

이 설교는 “‘회개하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을 때 성령을 받으라.”입니다. 이 침례는 ‘삼위일체 이름’이 아닌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받는 침례’인데 이것을 지금 이 시대에 따라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사도행전 2장 38절에서 성령을 받는 것이 일시적인 것인 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복음이 전파되는 진로 중 두 번째 “사마리아 성읍”에 복음 전파입니다.

b. 사마리아 성읍에서 성령이 임함 : 사도행전 8장 5-17절

빌립이 사마리아 성읍에서 그리스도를 전파하고(5절), 무리가 빌립의 말에 ①경청하고(6장) 빌립이 전파한 것을 ②믿고 ③침례를 받았을 때(12절) 사도행전 2장 38절과 같이 성령이 임하였습니까? 아닙니다. 믿고 침례를 받았으나 성령을 받지 못하였고 14절에서 예루살렘에 있던 사도들이 사마리아인이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다는 것을 듣고 베드로와 요한을 보내어 ④성령을 받도록 기도하고, 17절에서 ⑤안수했을 때 성령을 받습니다. 놀라운 일은 지금 목사들이 성령을 받으라고 안수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성령을 받는 두 가지를 비교 하였을 때 방법이 달랐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세 번째 성령받는 방법을 사도행전에서 찾아봅시다.

c. 사도행전 10장 34-48절 코넬료의 집에서 이방인들이 성령을 받는 모습

44절에서는 베드로의 설교가 끝나지 않았는데 단체로 성령이 임하고, 46절에서 성령을 받은 이방인들이 방언으로 말하게 된 이유는 무엇입니? 45절에 베드로와 함께 온 유대인들이 이방인들에게 성령이 임하는 것을 깨닫게 하기 위한 것으로 “방언은 믿지 않는 자”를 위한 것입니다.

44절에서 말씀이 전파되고 ①들었을 때 ②성령이 임하고, 48절에선 ③침례를 주고 성령을 받은 후 침례를 받는 것이 위의 두 번의(오순절과 사마리아인) 성령 받는 것과는 다릅니다. 여기서 우리들은 성령을 받는 모습을 정리해 볼 때 우리들은 성령님께서 이렇게 여러 가지로 기록하신 것은 ‘가짜’를 분별하라고 우리에게 주신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성경대로 믿는 침례 교단을 제외한 모든 종파들이 사도행전 2장 38절을 구원론으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사도행전 1장 8절의 말씀에서 “성령께서 오시면 너희가 능력을 받으리니” 그러면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증인이 되리라”하신 것 같이 유대인에서 사마리아인, 이방인에 이르기까지 복음을 받아들이고 성령을 받는 일들이 생깁니다.

그리고 사도행전 16장에서 빌립보 간수가 “내가 구원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이까?”라고 할 때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믿을 때 구원을 받습니다. 이 모습에는(사도행전 16장 30절- ) 앞의 세 번의 예와 같이 성령이 임하지 않고 지금의 우리와 같은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 확실한 체계가 세워집니다. 이렇게 전체에서 네 번에 걸쳐 성령을 받는 모습이 나옵니다. 이러하기에 목사들이 “안수를 받아야, 방언을 받아야 ‘성령’을 받는다.”고 할 때 속지 말아야 하는 것입니다.

d. 사도행전 19장 1-6절

사도바울이 어떤 제자들을 만나서 묻는데 “너희가 믿은 후에 성령을 받았느냐?”라고 합니다.

2절 : 성령이 있는지조차 모르는 에베소에 있었던 제자에게 “믿은 후에 성령을 받았느냐?” 라고 묻는 장면(사도행전 2장 오순절에 성령이 임하는 것을 모르기에 성령이 무엇인지도 모름)

3절 : 무슨 침례를 받았냐고 바울이 물을 때 ‘요한의 침례’를 받았다고 하고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침례도 아니고, 주의 이름으로 받은 침례도 아닌 요한의 침례를 받은 자들입니다.

4절 : 이전의 침례는 침례인 요한의 회개의 침례로 이스라엘의 민족적 회개를 위한 침례입니다. 사도바울은 이들에게 다시 복음을 전하고 이들은 5절에서 예수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습니다.

5절에서 다시 사도행전 2장 38절로 가는 모습을 봅니다. 네 가지의 성령 받는 이 모습들은 유대인들이 믿지 않기 때문으로, 성령이 있는 것조차도 모르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이들에게 체험을 갖게 하신 일시적인 일들이었습니다. 성경에 네 번의 성령을 받는 모습을 가지고 지금의 목사들이 구원받는 것을 가르치기에 방언, 안수 등의 체험을 가져야 성령이 임하는 것으로 잘못 알고 있습니다. 네 가지 성령 받는 모습은 ‘단체적’, 즉 ‘그룹적’입니다. 이러한 그룹 외에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을 때’ 성령을 받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믿을 때는? 복음을(고린도전서 15장 1-4절,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죄들로 죽으시고, 장사되셨다가 사흘 만에 부활) 받아들일 때 구원을 받을 뿐만 아니라 성령님이 그 사람 안에 들어가셔서 거듭나게 되는 것입니다.

                            2내가 너희에게서 알고자 하는 것은 오직 이것이니 너희가 율법의 행위로 성령을 받았더냐? 아니면 믿음을 들음으로써냐?
            
                            2This only would I learn of you, Received ye the Spirit by the works of the law, or by the hearing of faith?

갈라디아서 3:2 한글킹제임스성경

성령을 받는 것이 믿음으로 받는 것을 말씀하십니다. 곧 믿음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들음으로써 성령을 받는 것입니다.

                            14이는 아브라함의 복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이방인들에게 미치게 함이며 또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는 것이라.
            
                            14That the blessing of Abraham might come on the Gentiles through Jesus Christ; that we might receive the promise of the Spirit through faith.

갈라디아서 3:14한글킹제임스성경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는 것이지 율법을 지키거나 의로운 행위 등이 아닙니다.

성령님이 오시면 떠 날 수 있는 것인가?

“당신은 구원받았지만 성령님은 없다.”라고 구원과 성령의 오심을 분리하여서 속이는 자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자들은 ‘안수’받고 성령을 받으라고 합니다. 그러나 로마서 8장 9절을 보면 구원받지 못하면 그 사람 안에는 성령님이 없는 것입니다.

                            9그러나 하나님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 안에 있지 아니하고 성령 안에 있나니 이제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의 사람이 아니니라.
            
                            9But ye are not in the flesh, but in the Spirit, if so be that the Spirit of God dwell in you. Now if any man have not the Spirit of Christ, he is none of his.

로마서 8:9 한글킹제임스성경

위의 구절로 성령이 없으면 구원을 받은 것이 아님을 확실하게 알 수 있고 구원을 받았지만 성령도 받으라는 자들은 모두 거짓된 자들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 성령님이 구원받은 자에게서 떠나시는 것입니까?

                            13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 구원의 복음을 듣고서 그분을 신뢰하였으니 또 너희가 그분을 믿고서 약속의 그 성령으로 인침을 받은 것이니라. 
                            14이는 값 주고 사신 그 소유를 구속하기까지 우리의 유업의 보증이 되사 그의 영광을 찬양케 하려 하심이니라.
            
                            13In whom ye also trusted, after that ye heard the word of truth, the gospel of your salvation: in whom also after that ye believed, ye were sealed with that holy Spirit of promise,
                            14Which is the earnest of our inheritance until the redemption of the purchased possession, unto the praise of his glory.

에베소서 1:13-14한글킹제임스성경

그분을 믿고서 약속의 그 성령으로 인침을 받은 것으로, 인침이란 봉함(seal)을 뜻하며 교회 시대에 구원받은 자들에게서 성령님은 떠나시지 않습니다.

이렇게 구원받은 자들 안에 성령님이 계시기 때문에 구원받은 자들을 성전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그의 영광의 풍요함을 따라 그의 성령을 통하여 너희 속 사람 안에서 능력으로 너희를 강건하게 하시고
            
                            That he would grant you, according to the riches of his glory, to be strengthened with might by his Spirit in the inner man;

에베소서 3:16 한글킹제임스성경

성령님께서는 구원받은 자들의 속 사람 안에서 그분의 능력으로 강건하게 하시고 있음을 말씀하시는 구절로 구약 시대와 같이 떠나는 것이 아닙니다.

                            16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영께서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17만일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면 하나님께서도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이는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며 너희는 그 성전이기 때문이라.
            
                            16Know ye not that ye are the temple of God, and that the Spirit of God dwelleth in you?
                            17If any man defile the temple of God, him shall God destroy; for the temple of God is holy, which temple ye are.

고린도전서 3:16-17 한글킹제임스성경

하나님의 영이 구원받은 자 안에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이러하기에 구원받은 자들이 성전이라는 말씀입니다. (참고적으로 성전은 교회 건물이 아님을 알 수 있다.) 구원받은 자들의 몸이 성령님이 거하시는 성전이기에 이 성전을 더럽힐 때 그 사람을 멸하시는 것입니다. (멸함 이란, 구원을 잃어 버림이 아닌 병들고, 죽게 되는 하나님의 징계)

                            15너희의 몸이 그리스도의 지체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내가 그리스도의 지체를 가지고 창녀의 지체로 만들겠느냐?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16또한, 창녀와 합하는 자는 한 몸인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그가 말씀하시기를 “둘이 한 몸이 되리라.”고 하셨느니라.
                            17그러나 주와 합하는 자는 한 영이니라.
                            18음행을 피하라. 사람이 범하는 죄마다 몸 밖에 있지만 음행하는 자는 자기 몸에 죄를 짓는 것이라.
                            19또한,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바 너희 안에 계신 성령의 전인 것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니라.
                            20너희는 값을 치르고 산 것이니 그러므로 하나님의 것인 너희 몸과 너희 영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15Know ye not that your bodies are the members of Christ? shall I then take the members of Christ, and make them the members of an harlot? God forbid.
                            16What? know ye not that he which is joined to an harlot is one body? for two, saith he, shall be one flesh.
                            17But he that is joined unto the Lord is one spirit.
                            18Flee fornication. Every sin that a man doeth is without the body; but he that committeth fornication sinneth against his own body.
                            19What? know ye not that your body is the temple of the Holy Ghost which is in you, which ye have of God, and ye are not your own?
                            20For ye are bought with a price: therefore glorify God in your body, and in your spirit, which are God’s.

고린도전서 6:15-20 한글킹제임스성경

15절 : 구원 받은 자는 그리스도의 지체이고,

17절 : ‘주와 합한 자는 한 영’, 곧 구원받은 자들은 주와 한 영으로 그리스도와 한 영이 되어서 천상에 앉아 있는 것입니다. (에베소서 2장 6절,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천상에 함께 앉히셨으니)

오늘 교리 공부를 정리하면 구원과 거듭남은 실질적으로 다릅니다. 그 설명으로 구약 성도들은 거듭나지 않고 구원받았기 때문에 성령님께서 셋째 하늘로 데려가지 못하고 지하 세계인 아브라함의 품, 낙원에 있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십자가의 오른편 강도에게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고(누가복음 23장 43절) 하셨던 것입니다. 에베소서 4장에서 삼일 밤, 삼일 낮 동안 계시면서 사로잡힌 자를 사로잡아 가셨다는 것이 셋째 하늘에 올리셨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구약에서 구원받은 성도는 “혼이 너의 조상, 백성과 함께 합쳐지니라”라고 말씀하시는 것은 혼이 위로 올라 가지 못하고 지하세계로 가기 때문입니다. (창세기 35장 29절의 이삭, 창세기 25장 8절의 아브라함)

아담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태어났지만(창세기 1장 26,27절) 죄를 지어 그 자손들은 아담의 형상을 따라 태어났습니다(창세기 5장 3절). 왜 하나님의 형상이 아닌 아담의 형상일까요? 영이 죽었기 때문입니다.

이렇기에 구약의 성도가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지 못하는 것입니다. 신약에서는 요한복음 1장 12절에 따라 그를 영접한 사람들, 즉 그의 이름을 믿는 사람들이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는 것으로 하나님의 형상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거듭남)입니다.

이전 글

02 구원에 관련된 용어들

2020.09.02

댓글 남기기

댓글 (2개)

신소은

2022.02.07 10:42:55

밑에서 세번째 말씀인 에베소서 3장 16절은 말씀앞에 절을 표시해 주는 16이 표시가 잠시 누락된 것일 뿐이니 보실때 참고 부탁드립니다.

윤정남

2021.06.06 10:25:56

2021년에 우연히 목사님의 유투브 영상을 듣고서 구원의 확신을 갖고 지금은 거의 매일 영상을 구독하여 듣고 있습니다 가족에게도 전하고 있습니다 혹시 사정이 허락되시면 복음전도지를 받아볼수 있을까요
저는 장로교회에서 18년을 신앙생활을 하고서 침례교회로 옮겨 12년을 하였습니다 지금은 교회장로로 헌신하고 있는데 요즘 코로나시기에 저희 목사님 설교 내용이 십일조. 축복받는길.주일성수.행위구원을 강조하십니다 그래서 은혜로 구원받는 목사님의 말씀을 듣고 새롭게 구원을 정립하여 가족과 주변지인들에게 전하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