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구원의 영원한 보장

구원받고 난 후 “내가 받은 구원은 영원한 것인가?” 혹은 “내가 죄를 지었는데 이것으로 인하여 구원을 잃어 버리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을 하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은 ‘구원의 영원성’을 논리적이지 않다고 하며 이를 믿지 않습니다. 그러나 구원의 영원한 보장은 성경적인 동시에 논리적인 것입니다.

구원은 나와 하나님 사이에 맺어진 관계이지, 하나님과의 교제(하나님을 섬기고, 섬기기 위해 어떤 행위를 하는 등의 일)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곧 하나님과 맺어진 관계인 구원은 내가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하나님과 나는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가 맺어졌다는 말씀입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구원의 영원한 보장을 믿지 못하는 것은 우리 주위의 교회들이 어느때는 믿음으로만 구원을 받는다고 하였다가 어느때는 행위로써 구원받는다고 하며 ‘끝까지 견디는 자’, ‘이기는 자’, ‘세례를 받은 자’등의 행위를 강요하며 ‘행위 구원’을 가르치기 때문입니다.

또한 구원은 단 한 번 받는 것으로 카톨릭과 같이 매주 미사 때 마다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해서 받는것이 아닙니다. 이런 행위로는 구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러한 자들에게 “구원 받으셨습니까?” 라고 물으면 “나는 매 주 구원 받습니다”라고 대답합니다.

1. 구원은 우리가 값없이 받은 선물

구원은 우리가 값없이 선물로 받은 것이기 때문에 잃어 버릴 수 없습니다.

                            8너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은혜로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9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아무도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8For by grace are ye saved through faith; and that not of yourselves: it is the gift of God: 
                            9Not of works, lest any man should boast.

에베소서 2: 8, 9한글킹제임스성경

‘선물’은 어떤 대가를 치르고 받는 것이 아닙니다. 주님의 ‘은혜’로 베푸심을 받아 거저 받았습니다. 만약 우리가 ‘노력’, ‘행위’(선행, 종교행위 등)로 구원을 받았다면 우리 인간은 자신의 노력, 행위와 의를 자랑할 것이고, 행위로 구원을 받았다면 이 행위를 하지 않을 때는 구원을 잃어 버릴 것입니다.

그러나 행위로써 구원받지 않은 자들에게는 구원받은 후 어떠한 행위도 선물로 받은 구원에 영향을 줄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한 번 받은 구원은 잃어 버릴 수 없는 것입니다. 에베소서 2장 8절의 “은혜로 구원을 받았다”의 뜻은 죄가 없는 의인이 되었다는 것으로 하나님께서 구원을 받은 자를 “의인”이라 간주 하시고, 의인이라고 심판하신 것입니다.

                            20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는 그분 앞에 의롭게 될 육체가 없나니 이는 율법을 통해서는 죄의 깨달음이 있음이니라.                            
                            21그러나 이제는 율법 없이 하나님의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서들을 통해 증거된 것이니라.
                            22곧 하나님의 의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인한 것으로 모든 자와 믿는 모든 자에게 미치나니 차별이 없느니라.
                            23이는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다가
                            24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을 통하여 그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게 되었음이라. 
                            25하나님께서는 그의 피를 믿는 믿음을 통하여 그를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 가운데서 이전에 지은 죄들을 사하심으로 인하여 그의 의를 선포하려 하심이요,
                            26곧 이때에 자기의 의를 선포하심은 자신도 의롭게 되시고 또한 예수를 믿는 자도 의롭다 하려하심이니라.
                            
                            20Therefore by the deeds of the law there shall no flesh be justified in his sight: for by the law is the knowledge of sin. 
                            21But now the righteousness of God without the law is manifested, being witnessed by the law and the prophets; 
                            22Even the righteousness of God which is by faith of Jesus Christ unto all and upon all them that believe: for there is no difference: 
                            23For all have sinned, and come short of the glory of God; 
                            24Being justified freely by his grace through the redemption that is in Christ Jesus:
                            25Whom God hath set forth to be a propitiation through faith in his blood, to declare his righteousness for the remission of sins that are past, through the forbearance of God;
                            26To declare, I say, at this time his righteousness: that he might be just, and the justifier of him which believeth in Jesus.

로마서 3:20-26한글킹제임스성경

이 말씀은 우리가 어떠한 행위로 죄 사함 받고 의인이 되며 구원받는다는 것이 아님을 분명히 말하고 있습니다.

20절의 “죄의 깨달음이 있으리라”라는 말씀은 율법을 통해서 죄인인 것을 알고, 나 자신이 율법을 다 지킬 수 없음을 안다는 것입니다. 22절의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인한 것으로”의 뜻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를 갖게 되고 이렇게 믿은 자들을 하나님께서 의인이라 부르시는 것입니다.

의인된 이유가 행위가 아닌 믿음인 것을 알 수 있으며 ‘구원은 잃어버리지 않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2. 영생을 얻었기 때문에 구원을 잃을 수 없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는 것은 영생을 얻었기 때문에 구원을 잃어버릴 수 없는 것입니다.

                            16하나님께서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셔서 그의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사람은 누구든지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6For God so loved the world, that he gave his only begotten Son, that whosoever believeth in him should not perish, but have everlasting life.

요한복음 3:16 한글킹제임스성경

여러분은 어떻게 영생을 얻으셨습니까? 예수 그리스도를 믿었기 때문입니다.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가 영생을 얻는다”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36아들을 믿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그 아들을 믿지 않는 자는 생명을 보지 못하고 오히려 하나님의 진노가 그 사람 위에 머물러 있느니라.”고 하더라.
                        
                        36He that believeth on the Son hath everlasting life: and he that believeth not the Son shall not see life; but the wrath of God abideth on him.

요한복음 3:36한글킹제임스성경

영생은 무엇입니까? 영원한 삶을 말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만약 구원을 잃어 버린다면 이것은 ‘영생’이 아니고 일시적인 삶일 뿐입니다. 그런데 성경은 “아들을 믿는 자는 영생을 가졌다”고 하십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구원을 잃어버릴 수 없는 것입니다.

                        28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그들은 영원히 멸망하지 않을 것이며, 또 아무도 나의 손에서 그들을 빼앗지 못할 것이니라. 
                        29그들을 나에게 주신 내 아버지는 만유보다 더 위대하시니, 아무도 내 아버지 손에서 그들을 빼앗아 갈 수 없느니라.
                        
                        28And I give unto them eternal life; and they shall never perish, neither shall any man pluck them out of my hand. 
                        29My Father, which gave them me, is greater than all; and no man is able to pluck them out of my Father's hand.

요한복음 10: 28,29한글킹제임스성경

28절에는 ‘영생을 주시고’ 29절에는 ‘영생을 받은 자를 빼앗지 못한다’고 말씀하시지요?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구원받고 난 후 구원을 잃어버릴 수 있다며 행위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알미니안주의(감리교), 교리를 뒤섞은 장로교, 카톨릭입니다.)

                            10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그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쟁이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주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기 때문이라.
                            11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다는 것이라.
                            
                            10He that believeth on the Son of God hath the witness in himself: he that believeth not God hath made him a liar; because he believeth not the record that God gave of his Son.
                            11And this is the record, that God hath given to us eternal life, and this life is in his Son.

요한일서 5: 10,11한글킹제임스성경

구원의 영원한 보장은 성경의 증거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주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면 하나님을 거짓말쟁이로 만드는 무서운 죄를 범하는 것입니다(10절). 구원의 영원한 보장을 믿지 못하면 여러분의 믿음은 성장할 수 없습니다(11절). 매일 “구원을 잃어 버리면 어떡하나!” 하며 자신의 구원을 의심하다가 은사주의자처럼 방언을 하다가 그 방언이 없어지는 날 “하나님이 나를 떠났구나!” “나는 이제 지옥에 가는 구나!” 하게 되는 것입니다.

세상 법에서도 거짓말 하지 않은 사람을 거짓말쟁이라 할 때에 “무고죄”로 벌을 받게 되는데 하나님을 거짓말쟁이로 만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음으로 구원을 받을 수 없는 것이고, 이로 인해 멸망의 장소인 지옥의 형벌이 있는 것입니다.

위의 말씀에서 “증거”라는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증거를 말씀하며,“생명”은 영생을 말씀하십니다. 10-13절은 현재 시제로 구원받은 자는 생명이 있다는 말씀을 하고 계십니다. 요한일서 5장은 우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여 주십니다. 이 영생이 여러분에게 있기에 “구원의 영원한 보장이”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영생을 가졌다고 이야기 할 때 크리스찬이라 하는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당신이 영생을 가졌다고 교만하게 말을 할 수 있냐?” 하며, 화를 냅니다. 이런 사람은 구원을 받지 못하였기에 화를 내는 것입니다. 어떻게 영생이 가졌음을 알 수 있습니까? 바로 위의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 알 수가 있는 것입니다. 이들은 영생을 얻는 방법은 자신의 선행과 노력을 통해서 어떠한 수준에 까지 올라가야지 영생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가 영생을 가졌다고 하면 우리가 그들보다 선하다고 뜻으로 듣기 때문에 화를 내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해서 하나님의 아들이 우리의 마음에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서 영생이 있고 없고가 결정 되는 것입니다.

3.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기에 구원을 잃을 수 없다

                            12그러나 누구든지 그를 영접한 사람들에게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즉 그의 이름을 믿는 사람들에게니라.
                            
                            12But as many as received him, to them gave he power to become the sons of God, even to them that believe on his name:

요한복음1: 12한글킹제임스성경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기 때문에 구원을 잃어 버릴 수 없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이러한 이유로 구원을 잃어버리고 싶다 할지라도 구원을 잃어 버릴 수 없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기에 지옥에 가지 않는 것입니다. 마귀의 자녀에서 하나님의 자녀로서 하나님의 가족이 된 것입니다. 하나님과 구원받은 인간은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가 성립됩니다. 아들이 죄를 지었다 해서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가 끊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끊을래야 끊을 수 없는 것이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가 아닙니까? 한 번 낳은 아들은 아버지가 “내 아들이 아니다”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관계때문에 구원을 잃어버릴 수 없습니다.

그런데 죄를 지으면 구원을 잃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의 교제가 끊어지게 됩니다. 구원받았다 해서 죄를 지어도 괜찮은 것이 아닙니다. 죄를 지으면 관계가 끊기는 것이 아닌 교제가 끊기는 것이고, 이 교제가 끊기면 여러분은 징계를 받게 됩니다.

                            5또 마치 자녀들에게 했던 것과 같이 너희에게 권면하신 말씀을 잊었으니, 곧 “내 아들아, 주의 징계를 경시하지 말고, 책망을 받을 때에 낙심하지 말라.
                            6주께서 그의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고, 그가 받으시는 아들마다 매질하시느니라.”고 하신 것이라.  
                            7너희가 징계를 견디어 내면 하나님께서는 너희를 아들들로 대우하실 것이니, 아버지가 징계하지 않는 아들이 어디 있느냐?                           
                            8모든 사람들이 참여하는 징계를 너희가 받지 않는다면 너희는 사생아요, 친아들이 아니니라.
                            9또 우리 육신의 아버지가 우리를 징계하여도 존중하였거늘 영들의 아버지께는 더욱 복종하며 살아야 하지 않겠느냐?
                            10그들은 정녕 자기들이 옳다고 생각한 대로 며칠 동안 우리를 징계하였지만,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유익을 위하시고 또 우리로 그분의 거룩하심의 참여자들이 되도록 하시느니라.
                            11징계가 당시에는 즐겁지 않고 슬픈 것 같으나 후에 그로 인하여 훈련된 자들에게는 화평한 의의 열매를 맺느니라.
                            
                            5And ye have forgotten the exhortation which speaketh unto you as unto children, My son, despise not thou the chastening of the Lord, nor faint when thou art rebuked of him: 
                            6For whom the Lord loveth he chasteneth, and scourgeth every son whom he receiveth.
                            7If ye endure chastening, God dealeth with you as with sons; for what son is he whom the father chasteneth not?
                            8But if ye be without chastisement, whereof all are partakers, then are ye bastards, and not sons. 
                            9Furthermore we have had fathers of our flesh which corrected us, and we gave them reverence: shall we not much rather be in subjection unto the Father of spirits, and live? 
                            10For they verily for a few days chastened us after their own pleasure; but he for our profit, that we might be partakers of his holiness. 
                            11Now no chastening for the present seemeth to be joyous, but grievous: nevertheless afterward it yieldeth the peaceable fruit of righteousness unto them which are exercised thereby

히브리서12: 5- 11한글킹제임스성경

많은 사람들은 이런 의문을 갖습니다. ‘어차피 우리가 구원 받았으니 아무렇게나 살아도 되지 않는가?’라고 생각합니다.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죄를 지면 구원을 잃어버리지는 않지만 죄에 대한 분명한 대가를 치르는 것입니다.

첫째) 교제가 끊기고, 둘째) 아들로서 받는 징계가 있습니다.

아버지가 아들을 징계하는 이유가 거룩하심의 참여자가 되게 하시고(10절) 화평한 의의 열매를 맺게 하심(11절)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방식입니다.

또한 구원받은 뒤에 죄를 짓게 되면 그리스도의 심판석에서 심판을 받는데 이것은 지옥에 가는지에 대한 심판이 아니라 지상에 살면서 행한 일에 대해 상을 받느냐 벌을 받느냐 입니다.

                            10이는 우리 모두가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석 앞에 나아가서 선이든지 악이든지 각자 자기가 행한 것에 따라, 자기 몸으로 행한 것들을 받을 것이기 때문이라.
                            11그러므로 우리가 주의 두려우심을 알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권유하노라. 그러나 우리가 하나님께 나타내어졌으며 나는 또 너희 양심에도 나타내어졌기를 바라노라.
                            
                            10For we must all appear before the judgment seat of Christ; that every one may receive the things done in his body, according to that he hath done, whether it be good or bad. 
                            11Knowing therefore the terror of the Lord, we persuade men; but we are made manifest unto God; and I trust also are made manifest in your consciences.

고린도후서 5: 10,11한글킹제임스성경

그래서 여러분이 구원을 받은 후(예수 그리스도를 믿은 다음) 죄를 짓게 되면 구원을 잃어 버리지는 않지만 구원받은 후의 일에 대한 심판을 반드시 받기에 죄를 지으면 안 되는 것이고, 행여 죄를 지었다면 곧 바로 “자백”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4. 구원받은 사람들은 생명의 책에 기록 되었기 때문에 구원을 잃어 버릴 수 없다.

                            3내가 또한 참된 동지인 너희에게 청하노니 복음 안에서 나와 함께 애쓰고 또 클레메와 나의 다른 동료들과도 함께 수고한 이 여인들을 도우라. 그들의 이름이 생명의 책에 있느니라.
                              
                            3And I intreat thee also, true yokefellow, help those women which laboured with me in the gospel, with Clement also, and with other my fellowlabourers, whose names are in the book of life.

빌립보서 4:3한글킹제임스성경

여러분의 이름은 구원 받고 생명의 책에 기록되었습니다. 여러분의 어떠한 행위로써 구원이 진행 되어 지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았을 때 생명의 책에 기록 되었기 때문에 여러분의 구원은 잃어 버릴 수 없는 것입니다.

구원받은 여러분에게 구원은 보장 되었지만 그렇다고 죄를 지어도 된다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죄를 짓게 되면 상을 잃어 버릴 뿐만 아니라 벌도 받는 것입니다. 어떠한 벌인지는 성경에 나와 있지 않지만 우리가 아는 것은 지옥 불의 벌은 아니며 고린도후서 5장 같이 ‘행한 것들’을 받을 것입니다.

구원은 하나님으로부터 선물로 받았고, 구원받은 자는 하나님의 은혜로 의인이 되었고 영생을 소유하였습니다. 여러분은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고, 생명 책에 이름이 기록 되었기에 구원을 잃어 버릴 수 없는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