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위일체는 “한 분의 하나님이 세 인격체로 존재하신다.”라는 의미입니다.

분명히 주는 한 분인데 어떻게 세 인격체인가? 어떻게 세 분이 한 분이시고, 한 분이 세 분인가? 라는 생각을 우리들은 갖게 되고, 이것은 자연인(일반인)들과 이단들에게 질문을 받는 교리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삼위일체에 대하여 시비를 걸고 논쟁을 요구하는데 그리스도인들은 성경으로 올바르게 알고 증명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한국 교회에서는 삼위일체를 이야기하고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이시다.”라고 까지는 말하지만, “구약의 여호와 하나님께서 육신의 몸으로 오신 분”이심을 모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성경대로 믿는 사람들은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하여 성경을 공부하고, 가르치며, 설교를 합니다. 우리들은 먼저 이 삼위일체 교리를 부정하는 이단들을 보면서 이들이 이야기 하는 것과 성경을 비교해서 그들의 주장이 잘못된 것임을 알고,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삼위일체 교리를 알고자 합니다.

1. 삼위일체 교리를 부정하는 이단

아리안 주의라고 하는 이단으로 럿셀 주의라고도 한다.

AD 250년에 발생하여 AD 336년 이단으로 결정(AD 325년 니케아 공회 때 결정)되였는데 창조되지 않은 신은 하나님 아버지이고, 창조된 신은 예수 그리스도라는 주장으로 지금의 여호와의 증인들입니다. 이들은 아버지 하나님, 아들 하나님, 성령 하나님이 한 분이신 것을 믿지 않고 오직 “한 분의 하나님은 하나님 아버지이고, 하나님의 아들은 피조된 신이며, 성령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나온 것”으로 설명함으로써 세 분 하나님을 계급식으로 만들었습니다.

이 삼위일체 교리는 종교 개혁을 한 사람들도 정확하게 풀 수 없었습니다. 칼빈도 마찬가지여서 삼위일체를 말하나, 증거하지 못하였고, 성경도 변개되어서 삼위일체를 부정하는 이단들에게 증명할 수 없는 어려운 교리가 되었습니다.

이들이 주장하는 두 하나님의 이론과 이 주장을 하기 위해 인용하는 구절을 성경과 비교해 보겠습니다.

“아버지의 품 안에 계신 독생자”

                            아무도 어느 때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지만 아버지의 품 안에 계신 독생자, 그가 하나님을 분명히 밝히셨느니라.

                            No man hath seen God at any time, the only begotten Son, which is in the bosom of the Father, he hath declared him.

요한복음 1:18 한글킹제임스성경

이 구절은 하나님께서 인간으로 나타나셔서 아들이 된 것입니다. 그렇기에 “독생자”이지 변개된 성경과 같이 “독생하신 하나님”이 아닙니다. 이 구절이 변개됨으로써 아리안 주의자들(여호와의 증인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피조된 신으로 가르치고 삼위일체 교리를 부정하는 것입니다.

이들에게 디모데전서 3장 16절(경건의 신비는 논쟁의 여지없이 위대하도다 하나님께서는 육신으로 나타나셨고 성령으로 의롭게 되셨으며)을 보여줘도 “하나님”이란 단어가 변개된 구절이며 예수 그리스도가 피조된 신이라고 반박을 하는 것입니다.

정리하면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은 육신의 탄생이지 영혼의 탄생이 아닙니다. 그래서 이런 사람들은 삼위일체 교리를 부정하기 위해서 성경을 변개하였는데 신약 성경의 “하나님 아버지”에 해당하는 단어를 “여호와”라는 이름으로 바꾸어서 “여호와 하나님은 아버지 하나님”이고, “예수 그리스도는 피조된 신”으로 가르치면서 삼위일체 교리를 부정하고 있는 것입니다.

b.삼위일체를 부정하는 이단으로 ONLY JESUS라는 그룹이다.

이들은 요한복음 14장 9절의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다”라는 말씀을 인용하면서 “하나님 아버지의 이름도 예수”, “성령 하나님의 이름도 예수이다”라고 합니다. 그러나 예수님과 성령님, 아버지 모두 주이시고, 아버지 하나님, 성령님, 예수님은 하나님이시지만 성경 그 어디에서도 아버지를 예수님이라고 적용된 적이 없습니다. 성령님 또한 예수님이라고 불려지지 않았습니다.

성경에선 성령님은 위로자, 하나님의 영, 진리의 영 등의 이름으로 불렸으며, 예수님은 메시야, 임마누엘, 인자, 예수, 그리스도 등으로 불렸습니다. 하나님 아버지는 성경에서 여호와, 주 하나님, 야, 하나님이라고 하시지만 예수라고 언급된 적이 없음을 볼 때 이들이 이야기 하는 세 분 모두가 예수라는 것은 잘못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두 이단들의 주장은 완전하게 틀리며, 분명한 것은 “하나님은 한 분의 하나님이시지만 세 인격체”로써 각각의 이름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성경으로 찾아 증명해보는 두 번째로 삼위일체이신 하나님을 증거하는 말씀들을 찾아 보겠습니다.

2. 삼위일체이신 하나님을 증명하는 말씀들

히브리어로 하나님을 “엘로힘”이라고 하는데 이 이름 자체가 복수로(엘의 복수형) 삼위일체이신 하나님을 증거합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우리의 형상대로⋯”

                            26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우리의 형상대로 우리의 모습을 따라 사람을 만들자. 그리하여 그들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가축과 모든 땅과 땅 위를 기어다니는 모든 기는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니라.

                            26And God said, Let us make man in our image, after our likeness: and let them have dominion over the fish of the sea, and over the fowl of the air, and over the cattle, and over all the earth, and over every creeping thing that creepeth upon the earth.

창세기 1:26 한글킹제임스성경

‘우리’라는 단어를 볼 때, 복수이신 하나님을 말씀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들이 하나님께선 한 분이면서, 세 분의 인격체임을 이해할 수 있는 구절입니다.

다른 관련 구절로는 창세기 3장 22절과 창세기 11장 5-7절이 있습니다.

“주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우리 중 하나와 같이 되어⋯”

                            22주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보라, 그 사람이 우리 중 하나와 같이 되어 선과 악을 알게 되니, 이제 혹 그가 자기 손을 내밀어서 생명 나무의 과실도 따서 먹고 영원히 살까 함이라.” 하시니라.

                            22And the Lord God said, Behold, the man is become as one of us, to know good and evil: and now, lest he put forth his hand, and take also of the tree of life, and eat, and live for ever:

창세기 3:22한글킹제임스성경

“7절 6절에서 주께서 말씀하시기를⋯ 7절에서”우리가” 내려가서⋯”

                            5주께서는 사람의 자손들이 세우는 성읍과 탑을 보시려고 내려오셨더라.        
                            6주께서 말씀하시기를 “보라, 백성이 하나요 그들 모두가 한 언어를 가졌기에 이런 일을 시작하였으니, 이제는 그들이 하기로 구상한 일은 아무것도 막을 수 없을 것이라.        
                            7가자, 우리가 내려가서 거기에서 그들의 언어를 혼란시켜 그들이 서로의 말을 알아듣지 못하게 하자.” 하시고        
                            
                            5And the LORD came down to see the city and the tower, which the children of men builded.
                            6And the LORD said, Behold, the people is one, and they have all one language; and this they begin to do: and now nothing will be restrained from them, which they have imagined to do.
                            7Go to, let us go down, and there confound their language, that they may not understand one another’s speech.

한글킹제임스성경

위의 세 구절에서 말씀하시듯이 ‘우리’라는 단어에서 세 분 하나님이 계심을 알 수 있고, 또 반대로 구약에선 “주님은 한 분 주”라고 하시는데(신명기 6장 4절), 이 한 분 하나님의 신격이 세 분 하나님 이심을 알려주시는 구절이 있습니다. 이 말씀을 통해서 우리들은 세 인격이신 삼위일체 하나님을 증거할 수 있습니다.

“신격(GODHEAD: 사전적 의미는 신성, 삼위일체)”

                            20세상의 창조 때부터 그분에 속한 보이지 않는 것들이 분명히 보여졌고 심지어는 그분의 영원한 능력과 신격까지도 만들어진 것들에 의해 알려졌으므로 그들이 변명하지 못하느니라.”

                            20For the invisible things of him from the creation of the world are clearly seen, being understood by the things that are made, even his eternal power and Godhead; so that they are without excuse:

로마서 1:20한글킹제임스성경

이 신격이 어떻게 나타났습니까? 몸의 형태로 나타나셨다고 골로새서 2장 9절에서 말씀하십니다.

골로새서 2장 9절 “그분 = 예수 그리스도”, 몸의 형태로 신격의 모든 충만함이 거하신다.

                            9그분 안에는 신격의 모든 충만함이 몸의 형태로 거하시나니

                            9For in him dwelleth all the fulness of the Godhead bodily.

골로새서 2:9한글킹제임스성경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는 삼위일체 하나님께서(신격) 몸의 형태로 나타나셨음을 말씀하시는 구절로서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이심을 증거하시는 것입니다. 이렇게 보듯 성경에서 “한 분의 주만 계시다”고 말씀 하시는 동시에 이 신격에 대하여 말씀하시고, “이 신격은 복수”인 것을 관련구절들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이 신격을 이해하기 위하여 우리 인간들이 잘 이해할 수 있는 좋은 예는 앞에서 본 로마서 1장 19,20절 말씀입니다. 우리 주변의 만물을 통해서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신격이 나타나져 있어서 우리 인간들에게 증거하시고 계십니다.

a. 태양

태양은 “빛, 열, 화학선(알파, 베타, 감마선)”을 내보내지만 하나의 통일체입니다. 이 태양은 보이기는 하지만 느낄 수는 없는 ‘빛’이 있는데 이는 ‘아들 하나님’을 나타내고, 보이지는 않지만 느낄 수 있는 ‘열선’은 성령 하나님을 나타내며, 보이지도 않고, 느낄 수도 없는 ‘화학선’은 아버지 하나님을 나타냄을 볼 때, 삼위일체 하나님을 태양의 예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우리들이 신격을 이해할 수 있는 것으로 물입니다.

b. 물

물은 원소기호로 H2O로 표기하는데 이것은 3개의 원소로 수소(H)2개와 산소(O)1개로 이루어진 하나의 통일체이지 각각 분리된 것이 아니며, 이 물은 하나이지만 고체 형태인 얼음, 액체 형태인 물, 수증기 형태의 기체로 세 가지 형태로 나타납니다. 이렇듯 창조된 만물들에서 하나님의 삼위일체를 배울 수 있습니다.

c. 몸

세 번째로 신격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우리, 인간의 몸입니다. 우리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태어났기에(창세기 1장 26절), 우리의 모습도 하나님의 세 인격체와 같이 “몸, 혼, 영”으로 이루어진 삼위일체입니다.

“영, 혼, 몸으로 이루어진 형체인 인간”

                            23화평의 하나님 바로 그분께서 너희를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너희의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까지 책망할 것이 없게 보존되기를 하나님께 기도하노라.

                            23And the very God of peace sanctify you wholly; and I pray God your whole spirit and soul and body be preserved blameless unto the coming of our Lord Jesus Christ.

데살로니가전서 5:23 한글킹제임스성경

몸 : 예수 그리스도의 TYPE(볼 수 있는 존재)

혼 : 하나님 아버지의TYPE(볼 수도 느낄 수도 없는 존재)

영 : 성령 하나님의TYPE(보이지 않으나 느낄 수 있는 존재)

이렇게 피조된 만물들을 통해서 신격을 설명할 수 있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삼위일체 교리에 대한 성경적 근거

a. 마태복음 3장 13-17절

아버지 하나님께서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라며 음성으로 나타나셨고,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침례를 받으시며, 성령 하나님께서 비둘기같이 내려오셔서 임하시는 장면으로 삼위일체이신 하나님을 볼 수 있는 구절이 마태복음 3장 16,17절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침례 받으시는 장면”

                            13그때에 예수께서 갈릴리로부터 요단 강에 있는 요한에게 오셔서 그에게 침례를 받으려 하시더라.        
                            14그러나 요한이 말리며 말씀드리기를 “내가 주께 침례를 받아야 할 터인데 주께서 내게로 오시나이까?”라고 하니        
                            15예수께서 대답하여 그에게 말씀하시기를 “이제 허락하라. 우리가 이렇게 하여 모든 의를 이루는 것이 합당하니라.”고 하시니, 이에 그가 허락하더라.        
                            16예수께서 침례를 받으시고 곧 물 속에서 올라오시니, 보라, 하늘들이 그분께 열렸고, 그가 하나님의 영이 비둘기같이 그분 위에 임하심을 보더라.        
                            17보라, 하늘에서 한 음성이 있어 말씀하시기를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그 안에서 내가 매우 기뻐하노라.”고 하시더라.        
                            
                            13Then cometh Jesus from Galilee to Jordan unto John, to be baptized of him.
                            14But John forbad him, saying, I have need to be baptized of thee, and comest thou to me?
                            15And Jesus answering said unto him, Suffer it to be so now: for thus it becometh us to fulfil all righteousness. Then he suffered him.
                            16And Jesus, when he was baptized, went up straightway out of the water: and, lo, the heavens were opened unto him, and he saw the Spirit of God descending like a dove, and lighting upon him:
                            17And lo a voice from heaven, saying, This is my beloved Son, in whom I am well pleased.

한글킹제임스성경

b. 마태복음 28장 19절

예수 그리스도께서 제자들에게 명령하시는 말씀으로 침례를 줄 때,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주라고 말씀하십니다. 이 세분의 이름을 언급하면서도 복수인 ‘이름들’이 아닌 단수인 ‘이름’이라 말씀하심으로 이 세 분이 한 분 하나님이심을 알려주십니다.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주며”

                            19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들을 가르치고,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주며

                            19Go ye therefore, and teach all nations, baptizing them in the name of the Father, and of the Son, and of the Holy Ghost:

마태복음 28:19 한글킹제임스성경

c. 요한계시록 22장 1절

하나님의 보좌와 어린양의 보좌를 말씀하실 때, ‘보좌들’이 아닌 단수 ‘보좌’로 말씀하심에서 삼위일체 하나님이심을 알 수 있습니다.

“보좌가 단수 임을 알 수 있다(하나님과 어린 양의 보좌에서~)”

                            1“또 그가 나에게 하나님과 어린양의 보좌에서 흘러 나오는 수정처럼 맑은 생명수의 정결한 강을 보여 주더라.”

                            1And he shewed me a pure river of water of life, clear as crystal, proceeding out of the throne of God and of the Lamb.

요한계시록 22:1 한글킹제임스성경

하나님께서는 사역을 위해서 세 분의 인격체로 활동하셨고, 하시고 계십니다. 참고적으로 이 삼위일체 하나님은 영원 세계에서는 다시 합쳐지실 것입니다. 이렇게 될 것임을 알 수 있는 관련 구절이 고린도전서15장 24-28절입니다.

“28절의 하나님= 삼위일체 하나님, 후반부 그분= 아버지 하나님”

                            24그후에는 끝이 오리니 주께서 모든 정사와 모든 권세와 능력을 폐하시고 그 왕국을 하나님, 곧 아버지께 바칠 때라.        
                            25주께서 모든 원수를 자기 발 아래 두실 때까지 통치하셔야 하리니        
                            26멸망받게 될 마지막 원수는 사망이라.        
                            27만물을 그의 발 아래 복종시켰다고 하셨으니 만물이 그의 아래 복종하였다고 말씀하실 때 만물을 그의 아래 복종시켰던 그분은 제외된 것이 분명하도다.        
                            28만물이 그분께 복종할 때에 그때 아들 자신도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케 하신 그분께 복종하시리니 이는 하나님께서 만물 안에서 모든 것이 되시려 하심이라.        
                           
                            24Then cometh the end, when he shall have delivered up the kingdom to God, even the Father; when he shall have put down all rule and all authority and power.
                            25For he must reign, till he hath put all enemies under his feet.
                            26The last enemy that shall be destroyed is death.
                            27For he hath put all things under his feet. But when he saith, all things are put under him, it is manifest that he is excepted, which did put all things under him.
                            28And when all things shall be subdued unto him, then shall the Son also himself be subject unto him that put all things under him, that God may be all in all.

고린도전서 15:24-28 한글킹제임스성경

우리는 고린도전서 15장 24절부터 28절에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모든 것을 폐하시고, 왕국을 아버지 하나님께 바치고(24절), 자신도 아버지 하나님께 복종하시어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영원 세계에서 합쳐지심을 봅니다.

영원 세계에선 이 세 분이 함께 계셨을 것이고, 사역을 위해서 세 분이 활동하시며 다시 영원 세계에서는 합쳐지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삼위일체 교리는 굉장히 어려운 교리이나 이를 하나님께서 성경으로 계시하시고,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통해서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어야 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들은 눈으로 보는 인간이기에 피조된 것들을(자연) 통해서 삼위일체 하나님을 조금이나마 이해 할 수 있습니다.

-삼위일체이신 하나님을 말씀하시는 구절들

“삼위일체 하나님:① 아들 ② 아버지 ③ 성령”

                            14①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②하나님의 사랑과 ③성령의 교제가 너희 모두와 함께 있을지어다. 아멘

                            14The grace of the Lord Jesus Christ, and the love of God, and the communion of the Holy Ghost, be with you all. Amen.

고린도후서 13:14한글킹제임스성경

“①내가 ②아버지께 기도하겠고 그 분께서 ③위로자를 너희에게 주시리니~”

                            16또 내가 아버지께 기도하겠고, 그분께서 또 다른 위로자를 너희에게 주시리니 그가 너희와 함께 영원히 거하시리라.

                            16And I will pray the Father, and he shall give you another Comforter, that he may abide with you for ever;

요한복음 14:16한글킹제임스성경

“세분이 하나님이심이라”

                            7이는 하늘에서 증거하시는 이가 세 분이시니, 아버지와 말씀과 성령이시요, 이 세 분은 하나이심이라.

                            7For there are three that bear record in heaven, the Father, the Word, and the Holy Ghost: and these three are one.

요한일서 5:7 한글킹제임스성경

세 분이 하나님(God)이시라는 구절들

“아버지가 하나님이시라 고 함”

                            7하나님의 사랑을 받고 성도로 부르심을 받은 로마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7To all that be in Rome, beloved of God, called to be saints: Grace to you and peace from God our Father, and the Lord Jesus Christ.

로마서 1:7한글킹제임스성경

“아들을 하나님이라고 하심”

                            8그러나 아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오 하나님이여, 주의 보좌는 영원무궁하며 주의 왕국의 홀은 의의 홀이니이다.

                            8But unto the Son he saith, Thy throne, O God, is for ever and ever: a sceptre of righteousness is the sceptre of thy kingdom.

히브리서 1:8한글킹제임스성경

“성령을 하나님이라 하심”

                            3그러자 베드로가 말하기를 “아나니아야, 어찌하여 사탄이 너의 마음을 가득 채워 성령께 거짓말하게 하며, 또 토지 대금 일부를 감추느냐?
                            4땅이 그대로 있을 때도 네 것이 아니었느냐? 또 팔린 뒤에도 네 마음대로 할 수 없더냐? 어찌하여 이 일을 하려고 마음을 먹었느냐? 네가 사람에게 거짓말을 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하였느니라.”고 하니
            
                            3But Peter said, Ananias, why hath Satan filled thine heart to lie to the Holy Ghost, and to keep back part of the price of the land?
                            4Whiles it remained, was it not thine own? and after it was sold, was it not in thine own power? why hast thou conceived this thing in thine heart? thou hast not lied unto men, but unto God.

사도행전 5:3-4 한글킹제임스성경

(3절에서 성령께 거짓말하였느냐고 하고, 4절: 거짓말을 하나님께 하였다고 함)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함께 사역하심을 말씀하시는 구절들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사역하실 때 같이 사역하심을 성경은 많은 곳에서 말씀하시는데, 그 구절들을 찾아 보면서 삼위일체이신 하나님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창조의 사역에 관여하심

                            태초에 말씀이 계셨고, 그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그 말씀은 하나님이셨느니라.
                            그 말씀이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느니라.
                            만물은 그에 의하여 지은 바 되었으며, 이미 지음받은 것 가운데 그가 없이 지어진 것은 아무것도 없더라.

                            In the beginning was the Word, and the Word was with God, and the Word was God.
                            The same was in the beginning with God.
                            All things were made by him; and without him was not any thing made that was made.

요한복음 1:1-3한글킹제임스성경

②아버지 하나님과 ③성령 하나님께서 창조 사역을 하심

“하나님께서 하늘과 땅을 창조, 2절에선 하나님의 영이 물들의 표면에서 거니심”

                            1태초에 하나님께서 하늘과 땅을 창조하셨느니라.
                            2땅은 형체가 없고 공허하며 어두움이 깊음의 표면에 있으며 하나님의 영은 물들의 표면에서 거니시더라.

                            1In the beginning God created the heaven and the earth.
                            2And the earth was without form, and void; and darkness was upon the face of the deep. And the Spirit of God moved upon the face of the waters.

창세기 1:1-2 한글킹제임스성경

b. 성육신에서의 삼위일체

①아버지께서 독생자 ②예수 그리스도를 죄인인 인간을 위해 이 땅 위에 주심

                            16하나님께서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셔서 그의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사람은 누구든지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6For God so loved the world, that he gave his only begotten Son, that whosoever believeth in him should not perish, but have everlasting life.

요한복음 3:16 한글킹제임스성경

③ 성령께서 예수 그리스도 탄생에 사역

성령께서 마리아에게 임하시어 예수 그리스도께서 탄생하심을 예언하는 구절.

                            35그 천사가 대답하여 그녀에게 말하기를 “성령께서 너에게 임하실 것이며, 가장 높으신 분의 능력이 너를 덮으리니, 그러므로 너에게서 탄생하실 그 거룩한 이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불리리라.

                            35And the angel answered and said unto her, The Holy Ghost shall come upon thee, and the power of the Highest shall overshadow thee: therefore also that holy thing which shall be born of thee shall be called the Son of God.

누가복음 1:35한글킹제임스성경

c. 구속에 있어서의 삼위일체

구속에 있어서 아들 하나님은 자신을 드리는 핵심적인 역할을 했고, 아버지 하나님께선 우리를 위하여 아들을 죄로 삼으시는 구속 사역을 함께 하셨으며, 성령 하나님께서도 구속 사역에 참여 하셨습니다.

“①아버지 하나님께서 ②우리의 죄를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주셔서 우리를 구속”

                            21하나님께서 죄를 알지도 못하는 그를 우리를 위하여 죄로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그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21For he hath made him to be sin for us, who knew no sin; that we might be made the righteousness of God in him.

고린도후서 5:21 한글킹제임스성경

                            14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을 통하여 흠 없는 자신을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죽은 행실에서 너희 양심을 정결케 하여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하지 못하겠느냐?

                            14How much more shall the blood of Christ, who through the eternal Spirit offered himself without spot to God, purge your conscience from dead works to serve the living God?

히브리서 9:14 한글킹제임스성경

위와 같이 죄인들을 구속하여 주실 때 세 분 하나님께서 함께 사역하심을 알 수 있습니다

d. 구원에 있어서 역사하시는 삼위일체

누가복음 15장 22,23절 ①하나님 아버지께서 탕자 아들을 받아 주시는 모습(구원) 아버지가 죄인을 환영하고, 용서하시고, 옷과 잔치를 베풀어 주시는 이 모습은 죄인이 아버지와 화해하는 모습이다.(죄인이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할 때 아버지의 자녀로 입양되는 것, 에베소서 5장 15절)

누가복음 19장 10절 ② 아들 하나님께서 잃어버린 자를 찾고 구원해 주시려 오신 것.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고 또 구원하려는 것이라.”고 하시더라.

디도서 3장 5절 ③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써 우리를 구원하심 우리가 행한 의로운 행위에 의하지 않고 그의 자비하심에 따라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우리를 구원하셨으니

에베소서 1장 13절 구원을 받았을때 성령께서 인치심으로 구원을 보장해 주심

e. 교제에 있어서의 삼위일체

에베소서 2장 18절 우리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성령으로 아버지께 나아간다. 이는 그를 통하여 우리 둘이 한 성령으로 아버지께 나아감이라.

우리는 기도할 때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성령님의 인도함을 받아 하나님 아버지께 기도드립니다.

위의 다섯가지의 사역을 성경에서 보듯이, 삼위일체이신 하나님께서는 분리된 신이 아닌 하나로 활동 하십니다. 이 말은 아버지 하나님께 해당 되는 속성이 아들과 성령님에게 모두 해당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세 분의 호칭은 달리하시고, 세 분이 다 “주”이시지만 불리는 호칭은 다른 것입니다. (그 예로 위로자, 그리스도의 영 / 여호와 이레, 여호와 니시, 여호와 라파 / 아들, 예수, 그리스도)

정리하면 삼위일체를 믿지 않으면 구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교회에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로서만 알고, 아버지 하나님이 육신으로 나타난 것을 가르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이 하나님이심을 모르는 것입니다. 머리와 지식으로는 삼위일체를 말하지만 예수 그리스도가 여호와 하나님인가? 라고 하면 이를 믿지 않습니다.

                            6이는 우리에게 한 아이가 태어났고 우리에게 한 아들이 주어졌음이니 정부가 그의 어깨 위에 있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경이로운 분이라, 상담자라, 능하신 하나님 이라, 영원하신 아버지라, 화평의 통치자라 불리리라.

                            6For unto us a child is born, unto us a son is given: and the government shall be upon his shoulder: and his name shall be called Wonderful, Counsellor, The mighty God, The everlasting Father, The Prince of Peace.

이사야 9:6 한글킹제임스성경

그러나 이사야서를 보면 아버지는 창조주이시며, 구약 성경의 여호와로 우리와 같은 육체의 모양을 입고 하나님의 아들로서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로서 나타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성령으로 충만 하셨으며 성육신 하셨고 이 예수님은 성육신하신 신격으로 골로새서 2장 9절에 공부하였듯이 “신격의 모든 충만함이 육체로 그 분 안에 거”하십니다. 하나님은 세 인격으로 계신 한 분 하나님으로 이 세 분 사이에는 결코 우열이 없으십니다.

우리는 아버지 하나님께서 아들 하나님으로서, 어떻게 이 땅에 육신을 입고 올 수 있는가? 하는 것과 “신격의 충만함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 충만함”을 우리의 지식으로는 설명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들은 성경이 말씀하시기에 사실인 것을 알고, 또한 믿는 것입니다. 삼위일체는 위대한 신비입니다. 삼위일체는 삼위일체를 믿음으로 알 수 있는 것이지, 지식과 느낌으로 이해하고, 깨달을 수는 없는 것입니다.

이전 글

04 성령님의 중요한 사역

2020.09.04
다음 글

02 구원에 관련된 용어들

2020.09.02

댓글 남기기

댓글 (1개)

신소은

2022.03.25 13:33:05

1. 삼위일체 교리를 부정하는 이단 중
말씀 요한복음 1장 18절 말씀앞에 절 표시인 18을 생략
2. 삼위일체이신 하나님을 증명하는 말씀들 중에
말씀 5,6,7 은 창세기 11:5-7
3. 삼위일체 교리에 대한 성경적 근거 중
a. 마태복음 3:13-17 말씀임
c. 요한계시록 22장 1절
1“또 그가 나에게 하나님과 어린양의 보좌에서 흘러 나오는 수정처럼 맑은 생명수의 정결한 강을 보여 주더라.” 수정 “표 삭제
1. 또 그가 나에게 하나님과 어린양의 보좌에서 흘러 나오는 수정처럼 맑은 생명수의 정결한 강을 보여 주더라.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창조의 사역에 관여하심
태초에 말씀이 계셨고, 그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그 말씀은 하나님이셨느니라.
그 말씀이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느니라.
만물은 그에 의하여 지은 바 되었으며, 이미 지음받은 것 가운데 그가 없이 지어진 것은 아무것도 없더라.

In the beginning was the Word, and the Word was with God, and the Word was God.
The same was in the beginning with God.
All things were made by him; and without him was not any thing made that was made.
요한복음 1:1-3
한글킹제임스성경

수정후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창조의 사역에 관여하심
1. 태초에 말씀이 계셨고, 그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그 말씀은 하나님이셨느니라.
2. 그 말씀이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느니라.
3. 만물은 그에 의하여 지은 바 되었으며, 이미 지음받은 것 가운데 그가 없이 지어진 것은 아무것도 없더라.

1. In the beginning was the Word, and the Word was with God, and the Word was God.
2. The same was in the beginning with God.
3. All things were made by him; and without him was not any thing made that was made.
요한복음 1:1-3
한글킹제임스성경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함께 사역하심을 말씀하시는 구절들 에서
“하나님께서 하늘과 땅을 창조, 2절에선 하나님의 영이 물들의 표면에서 거니심”
1태초에 하나님께서 하늘과 땅을 창조하셨느니라.
2땅은 형체가 없고 공허하며 어두움이 깊음의 표면에 있으며 하나님의 영은 물들의 표면에서 거니시더라.

1In the beginning God created the heaven and the earth.
2And the earth was without form, and void; and darkness was upon the face of the deep. And the Spirit of God moved upon the face of the waters.
창세기 1:1-2 한글킹제임스성경

글자 정렬 수정후
“하나님께서 하늘과 땅을 창조, 2절에선 하나님의 영이 물들의 표면에서 거니심”
1. 태초에 하나님께서 하늘과 땅을 창조하셨느니라.
2. 땅은 형체가 없고 공허하며 어두움이 깊음의 표면에 있으며 하나님의 영은 물들의 표면에서 거니시더라.
1. In the beginning God created the heaven and the earth.
2. And the earth was without form, and void; and darkness was upon the face of the deep. And the Spirit of God moved upon the face of the waters.
창세기 1:1-2
한글킹제임스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