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역교회란 무엇인가?

지역교회란 Called-out Assembly라는 뜻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죄 사함 받고 세상에서 불러냄을 받은 자들의 모임입니다. 곧 세상에서 성별 되어 나온 자들의 모임을 말합니다. 교회는 보이는 교회(지역교회)와 보이지 않는 교회(그리스도의 몸)가 있습니다.

보이는 교회, 지역교회는 특정한 지역에서 구원받은 자들이 모인 단체를 말하는데 예를 들어 대한민국의 청주지역에 모인 구원받은 자들이 모인 조직체는 눈에 보이는 교회이며 지역교회라고 부릅니다.

a. 신약의 첫 번째 지역교회

                            12그후에 그들은 올리브 산이라 하는 곳에서 예루살렘으로 돌아왔는데 이 산은 예루살렘에서 가까워 안식일에 다닐 수 있는 거리더라.   
                            13그들이 들어가서 다락방으로 올라가니 거기에는 베드로, 야고보, 요한, 안드레, 빌립, 도마, 바돌로매와 마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셀롯 시몬과 야고보의 형제 유다가 머물고 있더라.
                            14이들 모두가 여인들과 예수의 모친 마리아와 주의 형제들과 더불어 하나가 되어 기도와 간구에 전념하더라.
                            15그 무렵 베드로가 제자들 가운데 서서 말하기를 (함께 모인 사람의 수는 약 일백이십 명이더라.)

                            12Then returned they unto Jerusalem from the mount called Olivet, which is from Jerusalem a sabbath day's journey. 
                            13And when they were come in, they went up into an upper room, where abode both Peter, and James, and John, and Andrew, Philip, and Thomas, Bartholomew, and Matthew, James the son of Alphaeus, and Simon Zelotes, and Judas the brother of James.
                            14These all continued with one accord in prayer and supplication, with the women, and Mary the mother of Jesus, and with his brethren. 
                            15And in those days Peter stood up in the midst of the disciples, and said, (the number of names together were about an hundred and twenty,)

사도행전 1: 12-15한글킹제임스성경

사도행전 1장 9-11절에서 예수님께서 하늘로 승천 하신 후 신약교회 첫 번째인 지역교회를 볼 수 있습니다. 15절에서 주님 승천 후 120명이 모여 지역교회가 시작 됩니다. 얼마 후 오순절 날 이들에게 성령님께서 임하시는데(행 2장) 이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신 말씀대로 “내가 가면 위로자 성령님을 보내신다”하신 그 말씀이 이루어져 성령님이 이 지역교회에 임하신 것입니다.

b. 지역교회의 증거들

행2장의 베드로와 사도들의 설교가 끝난 후 이 처음 지역교회에 증거가 있었는데

                            47하나님을 찬양하고 또 모든 사람에게 칭찬을 받더라. 주께서 구원받는 사람들을 그 교회에 날마다 더해 주시더라.
                            
                            47Praising God, and having favour with all the people. And the Lord added to the church daily such as should be saved.

사도행전 2: 47한글킹제임스성경

구원받는 사람들을 날마다 지역교회에 더해 주시는데 지역교회란 건물을 말하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있는 교회 건물이 화재로 없어져 다른 장소에서 모였다면 그 모임 자체가 교회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지역교회는 다양한 지역에 있는 여러 교회가 있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눈에 보이지 않는 교회인 ‘그리스도의 몸’은 한 개 입니다. 성령 침례에 의해 구원받은 자들이 모두 다 예수 그리스도의 몸의 한 지체가 되는 것 입니다.

정리하면 보이지 않는 교회는 하나이나, 보이는 지역교회는 여러 교회가 있는 것이고, 보이는 교회는 건물이 아닌 구원받은 자들의 모임입니다. 많은 제도권 교회에서 교회라고 하면 건물을 생각하고, 그래서 그 건물을 성전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그 결과 지역교회 본질의 모습은 사라지고 형식적이고 외형적 성장을 추구하며, 변질되어 가게 된 것입니다.

2. 왜 지역교회에 참석 해야 하는가?

a. 하나님의 명령

                            24또 서로 생각하여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며
                            25어떤 사람들의 습관처럼 우리 자신들이 함께 모이는 것을 저버리지 말고 서로 권면하여 그 날이 가까워 오는 것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24And let us consider one another to provoke unto love and to good works: 
                            25Not forsaking the assembling of ourselves together, as the manner of some is; but exhorting one another: and so much the more, as ye see the day approaching.

히브리서 10: 24,25한글킹제임스성경

하나님께서 때가 가까울수록 더욱더 모이는 것에 힘쓰라 하십니다. 지역교회에 모이는 것은 하나님의 명령임과 동시에 지역교회에 참석하지 않을 때는 훌륭한 크리스찬으로서 성장할 수 없습니다.

b. 지역교회는 하나님의 피로 사신 하나님의 교회

                            28그러므로 너희 자신을 조심하고 모든 양떼에게도 그리하라. 이들을 위하여 성령께서는 너희를 감독자들로 세우셨으며 하나님께서 자신의 피로 사신 하나님의 교회를 돌보게 하셨느니라.
                            29또 내가 이것을 아노니, 내가 떠난 후에 흉악한 이리들이 너희 가운데로 들어와서 양떼를 아끼지 아니할 것이며
                            30또한 너희 가운데서도 사람들이 일어나서 왜곡된 것을 말하여 제자들을 끌어내어 자기들을 좇게할 것이라.

                            28Take heed therefore unto yourselves, and to all the flock, over the which the Holy Ghost hath made you overseers, to feed the church of God, which he hath purchased with his own blood. 
                            29For I know this, that after my departing shall grievous wolves enter in among you, not sparing the flock. 
                            30Also of your own selves shall men arise, speaking perverse things, to draw away disciples after them. 

사도행전 20: 28-30 한글킹제임스성경

위의 말씀은 감독자인 목사에게 하신 말씀으로써 지역교회는 하나님의 피로 사신 하나님의 교회를 말합니다. 이 교회는 바깥에서 외부인들이 들어와 공격을 하고(흉악한 이리들이 교회 안으로 들어와) 교회 내부 안에서도 공격당하는 것을 봅니다(너희 가운데서도 사람들이 일어나)

하나님께서는 지역교회를 통해 하나님의 뜻을 성취하십니다. 하나님의 뜻이 이 지역교회를 통해 성취 되는 것입니다. 바울 서신의 대상도 각 교회였고, 요한계시록도 일곱 교회에게 말씀하는 것입니다. 구원을 받았다하여 그것이 전부가 아니라 지역교회에 참여하여 하나님의 뜻을 성취하여야 합니다.

지역교회는 감독자인 목사를 통해 돌보게 하셨습니다. 여러분이 지역교회에 참석하는 것은 구원받지 못한 사람에게 좋은 간증이 되어 그들을 구령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것입니다.

3. 하나님께선 지역교회에게 은혜와 권한과 특권을 주셨다.

                            15또 네 형제가 네게 죄를 짓거든 가서 너와 그 사람만 있을 때 그에게 그의 잘못을 일러주라. 만일 그가 네 말을 들으면 너는 네 형제를 얻은 것이라.
                            16그러나 만일 그가 네 말을 듣지 아니하면 너 외에 한두 사람을 더 데리고 가서 두세 증인의 입으로 모든 말을 입증하게 하라.                            
                            17그래도 그가 말을 듣지 아니하거든 교회에다 말하고, 교회의 말도 듣지 아니하거든 그 사람을 이교도나 세리와 같이 여기라.
                            18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너희가 땅에서 묶으면 하늘에서도 묶일 것이요, 또 무엇이든지 너희가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어지리라.
                            19다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만일 너희 중의 두 사람이 무엇이든지 구할 것을 두고 땅에서 합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그들에게 이루어 주실 것이라. 
                            20두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함께 모이는 곳에는 나도 그들 가운데 있느니라.” 하시더라.

                            15Moreover if thy brother shall trespass against thee, go and tell him his fault between thee and him alone: if he shall hear thee, thou hast gained thy brother.
                            16But if he will not hear thee, then take with thee one or two more, that in the mouth of two or three witnesses every word may be established. 
                            17And if he shall neglect to hear them, tell it unto the church: but if he neglect to hear the church, let him be unto thee as an heathen man and a publican. 
                            18Verily I say unto you, Whatsoever ye shall bind on earth shall be bound in heaven: and whatsoever ye shall loose on earth shall be loosed in heaven. 
                            19Again I say unto you, That if two of you shall agree on earth as touching any thing that they shall ask, it shall be done for them of my Father which is in heaven. 
                            20For where two or three are gathered together in my name, there am I in the midst of them.

마태복음 18:15-20한글킹제임스성경

이 말씀은 교회의 징계에 대한 것으로 우리는 교회의 특권과 은혜를 알 수 있으며 지역교회가 해야 할 것들이 분명히 제시되어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제도권 교회에서는 이 말씀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지 않기에 교회는 무질서하고 혼란하며 자신의 주장과 이익만을 좇는 세상의 조직체와 다를 바가 없게 되었습니다.

한 예로 17절에서는 교회내에 개인간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어떤 사람이 잘못을 일으켜 죄를 지었는데 상대방에게 자신의 죄를 인정치 않고 말을 듣지 않았을때, 한 두사람을 동행하여 잘못한 자를 찾아가서 그의 잘못을 알려 주었으나 이도 듣지 않을 때는 최종적으로 교회에 말을 하라 말씀 하십니다. 그러나 이마저도 듣지 않았을 때 그 사람을 이교도나 세리와 같이 여기라는 것이(그 사람을 상대하지 않음으로 스스로 자신의 잘못을 깨닫게 하는 것)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교회는 지역교회에게 주신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이 없는 행위로 여기고 지역교회에게 주신 권한과 특권을 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실제로는 그 사람을 사랑하지 않는 것이고 겉으로만 사랑을 강조하여 교회에게 주신 하나님의 권한과 특권을 외면하는 것입니다.

교회는 순수한 양무리가 모여 있어야 하는 곳입니다. 그래서 목사를 Pastor라고 하는 것이며, 이리나 뱀들로부터 보호 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육신적인 생각에 기인한 사랑등을 강조하기 때문에 이리나 뱀들을 구분하지 못하고 교회가 동물원이 되는 것입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피로 사신 것으로 그 순수함을 유지해야 하나 하나님의 말씀을 알지 못하여 교회가 파괴되고 변질 되어 가는 것입니다.

이러한 교회들은 마땅히 해야 하는 징계와 같은 일들을 하지 않기 때문에 하나님의 피로 사신 교회를 지킬 수가 없는 것입니다. 교인들이 불평하고 출석하지 않을 것이 두려워 거짓 목사들은 교인들을 징계조차 할 수 없는 것입니다.(인간적인 생각으로 교회가 너무 정이 없다, 목사가 너무 한다. 사랑이 없이 그럴 수가 있느냐? 라는 등)

4. 지역교회의 7가지 기능

                            40또 여러 가지 다른 말로 증거하고 권고하여 말하기를 “너희는 이 사악한 세대로부터 구원을 받으라.”고 하더라.                            
                            41그러자 그의 말을 기꺼이 받아들인 사람들은 침례를 받더라. 그리하여 그 날에 약 삼천 명의 사람이 더 늘었더라.                             
                            42그들이 사도들이 가르친 교리와 교제, 빵을 떼는 것과 기도하는 데 전념하더라
                            43모든 사람에게 두려움이 임하였으며 사도들을 통하여 많은 이적들과 표적들이 행해지더라
                            44믿는 사람들이 다 함께 있으면서 모든 물건을 공동으로 쓰며
                            45또 자기 재산과 소유물을 팔아서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모든 사람에게 나누어 주더라
                            46그리고 그들은 날마다 하나가 되어 꾸준히 성전에 모이며, 또 집집마다 돌아가며 빵을 떼고 즐거움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으며                            
                            47하나님을 찬양하고 또 모든 사람에게 칭찬을 받더라. 주께서 구원받는 사람들을 그 교회에 날마다 더해 주시더라.                            

                            40And with many other words did he testify and exhort, saying, Save yourselves from this untoward generation.
                            41Then they that gladly received his word were baptized: and the same day there were added unto them about three thousand souls. 
                            42And they continued stedfastly in the apostles' doctrine and fellowship, and in breaking of bread, and in prayers. 
                            43And fear came upon every soul: and many wonders and signs were done by the apostles. 
                            44And all that believed were together*, and had all things common; 
                            45And sold their possessions and goods, and parted them to all men, as every man had need. 
                            46And they, continuing daily with one accord in the temple, and breaking bread from house to house, did eat their meat with gladness and singleness of heart, 
                            47Praising God, and having favour with all the people. And the Lord added to the church daily such as should be saved.

사도행전 2: 40-47한글킹제임스성경

위의 말씀은 베드로가 유대인에게 설교한 말씀으로, 말씀을 받아들인 사람들의 모임인 교회가 세워지고 그 교회가 강건하여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말씀을 통해 우리는 교회가 어떠한 일들을 해야 하는지를 공부할 수 있습니다.

(40절) 복음을 전파하는 것이 교회이다. 구원의 길을 선포한다.

(41절) 복음을 받아들인 사람에게 침례를 주는 곳이 교회이다. 침례는 구원의 조건은 아니다. 그러나 침례는 하나님께서 구원받은 자에게 첫 번째 주는 명령이다.*

(42절)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 치는 곳이 교회이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 수 있게 인도하는 것으로 설교와 성경 공부 등이다.

(42절) 성도간의 교제가 있다. 성도라 함은 새로운 피조물로 거듭난 자들로 과거 세상에서 살았던 죄악에서 성별되어 그리스도의 대사로서 예수 그리스도를 알지 못하는 사람들을 구령해야 한다. 이 지역교회가 성도간의 교제가 이루어지는 곳이다(많은 사람들이 구원을 받았음에도 구원받지 못한 사람과 성별되지 못하는 것은 성도간의 교제가 없고 세상 삶속에 빠져 있는 이유임). 여기서의 빵을 떼는 것은 주의 만찬이 아닌 성도의 교제로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빵을 떼고”라고 46절에 나오는 것으로 알 수 있다. (관련구절은 행 20:7,11)

(42절) 기도하는데 전념하는 곳이 교회이다.

(44-45절) 성도간의 돕고 사역하며 교회에 모임이다.

(47절) 하나님을 찬양하는 곳이 교회이며 찬양은 첫 째로 입술로 할 수 있고(히 13:15) 둘 째로 찬양은 입술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선행을 함으로써 의의 열매를 가져와 하나님께 찬양을 드릴 수 있다(빌 1:9-11).

곧 우리의 삶이 빛과 소금이 되었을 때 하나님께는 찬양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들이 지역교회의 기능들로 바로 성도들이 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런 지역교회의 기능이 최대화 되기 위해* 하나님께서는 은사를 주셨습니다.

5. 하나님은 지역교회에 은사를 주셨다.

지역교회가 해야 하는 일들을 위에서 7가지로 요약 하였습니다. 이렇게 성도가 교회의 사역을 위해 하나님께선 지역교회의 지체들에게 은사를 주십니다.

                            11그가 어떤 사람들은 사도로, 어떤 사람들은 선지자로, 어떤 사람들은 복음 전도자로, 어떤 사람들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12이는 성도들을 온전케 하며 섬기는 일을 하게 하고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게 하여
                            13우리 모두가 믿음의 하나 됨과 하나님의 아들을 아는 지식의 하나됨에 도달하게 하고 온전한 사람이 되어 그리스도의 충만하심의 장성한 분량에까지 이르게 하려 하심이라.                            

                            11And he gave some, apostles; and some, prophets; and some, evangelists; and some, pastors and teachers; 
                            12For the perfecting of the saints, for the work of the ministry, for the edifying of the body of Christ: 
                            13Till we all come in the unity of the faith, and of the knowledge of the Son of God, unto a perfect man, unto the measure of the stature of the fulness of Christ: 

에베소서 4: 11-13한글킹제임스성경

하나님께서 11절과 같이 각각의 성도에게 각기 다른 은사를 주시고 지역교회에서 그리스도의 충만하심까지 자라나게 하심이 12,13절에서 설명하여 주십니다.

성도들을 온전케 하십니다. 크리스천*이 구원받은 것으로 끝나 버린다면 이 구절이 필요 없을 것입니다. 구원받은 사람들이 온전케 될 수 없는 이유는 크리스천은 구원받은 후 옛 성품을 하나님 말씀으로 매일 매일 씻어야 하는데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거나 들을 수 없는 교회에 참석 하기에 온전케 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성경적인 교회에 다니는 자들도 구원받은 후에 자신을 하나님의 말씀대로 바꾸어야 합니다. 그렇지 못하고 하나님 말씀을 거역하게 되면 하나님께선 몇 번의 기회를 주시다 완고함에서 돌아서지 않을 때는 그 사람에게 어떤 환경을 만드시어 교회에서 떠나가게 하십니다. 그러한 방식을 쓰셔서라도 교회를 순수하게 유지시키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 말씀으로 바뀌어 온전케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섬기는 일을 하게 하십니다. 지역교회에서 섬기지 못하고 받으려고만 할 때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 섬기는 일은 아주 작은 일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자원하는 마음으로 섬길 때 그리스도의 분량에까지 이르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게 하는 일을 합니다. 우리가 성경대로 행하게 되면 세상에서 핍박을 받게 되고 많은 사람으로부터 외면 당하는 일이 생깁니다. 이 때 성도간에 서로를 세워 주고 위로하는 일들을 함으로써 그리스도의 몸을 세워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는 일에는 성도간의 사랑이 없으면 불가능합니다.

이 사랑은 희생을 말하는 것으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고 기도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온전케 되고, 섬기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울 때에 13절과 같이 모두가 믿음으로 하나 되고 하나님의 아들을 아는 지식으로도 하나되어 갑니다. 그리하여 온전한 사람이 되고 그리스도의 충만하심의 장성한 분량에까지 이르게 될 것입니다.

이렇듯 초대교회가 한 마음, 한 몸으로 정진하였기에 많은 성장이 있었던 것입니다. 결론으로 우리는 지역교회 참석이 굉장히 중요한 것을 알았습니다. 우리가 지역교회를 선택하는 것은 자신이 좋거나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지역교회를 찾고 그 곳에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세상에는 자칭 교회라고 하는 많은 교회가 있으나 이 모든 교회들이 올바른 교회는 아닙니다.

지역교회를 선택할 때 위와 같이 공부한 성경적인 교회인지를 확인 해야 합니다. 그 첫째가 바른 성경을 최종 권위로 삼고 가르치는 교회여야 하고, 둘째가 바른 성경을 가졌다하여 되는 것이 아닌 바른 가르침이(교리, 권고, 책망) 있는 교회여야 하고 셋째가 구령하는 증거가 있고 선교사를 파송, 지원하는 교회이어야 하며 이를 실행에 옮기는 교회여야 합니다.

이전 글

04 침례

2020.08.04
다음 글

02 구원의 영원한 보장

2020.08.02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