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 왜 구원을 받은 후에도 문제가 생기는가

구원받으면 모든 문제들이 해결되고, 삶 가운데 고난도 없으며, 바라는 것들이 모두 이루어 지는 것인가? 이 질문에 대한 여러분의 답은 무엇입니까?

자신이 세상에서 이루고자 하는 일들과 직장, 가정(자녀, 배우자, 부모), 교회 등에서 모두 형통하십니까? “구원받고 믿음이 좋으면 모든 문제들이 만사형통 합니다.”라고 가르치는 것이 지금 교회 목사들의 가르침입니다.

“교회에 나오면, 구원받으면, 믿음이 좋으면⋯” 모든 일들이 잘 된다는 것은 성경적으로 맞지 않는 거짓말이며, 실제 생활의 경험을 통해서도 알 수 있는 거짓말 입니다.

구원받고 난 후, 우리들은 삶 가운데 문제가 생기면 “나의 믿음에 어떤 문제가 있나?”라고 생각하게 되고, 자신에게 발생한 문제들로 인하여 하나님의 신실하심까지도 의심을 하게 됩니다.

“그리스도인의 삶은 만사가 형통하다”고 가르치는 것은 “이익이 경건”이라고 잘못 가르친 결과입니다.

                            5마음이 부패하고, 진리를 상실하며, 이익이 경건이라 생각하는 사람들 사이에 무익한 논쟁이 일어나느니라. 그런 데서 네 자신은 빠져 나오라.

                            5Perverse disputings of men of corrupt minds, and destitute of the truth, supposing that gain is godliness: from such withdraw thyself.

디모데전서 6:5 한글킹제임스성경

이 구절을 통해 거짓된 자들의 생각의 진위(眞僞)를 보면 “경건함으로 얻는 것은 이익으로 나타난다.”라는 발상입니다. 그런데 위의 말씀에서 이익이 경건이라 생각하는 자들을 어떻게 말씀하십니까? “마음이 부패하고, 진리를 상실”한 자들이라고 성경은 정의하고 있습니다.

6절에서는 “만족할 줄 아는 경건”은 큰 이익이 된다고 말씀하시며, 이 만족함의 기준을 말씀하시는데 그 기준이 “어느 정도의 집을 소유하고, 먹고 살 수 있는 직장을 갖고 있으면 만족할 줄 아는 경건”이라고 하시지 않습니다.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으면, 이것들로 만족할 것이니라.”고 하십니다. 이것이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구원받은 자들이 갖는 삶의 만족입니다.

만사형통이 그리스도인의 삶이 아닙니다. 그래서 디모데전서 6장 5절의 후반부에선 “이익이 경건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과 무익한 논쟁”에서 빠져 나오라고 하시는 것입니다.

우리들은 “그런데서 네 자신은 빠져 나오라”라는 말씀을 주목해야 합니다. “내가 이런 불쌍한 사람들을 위해서 그 무리 가운데 있으면서 진리를 전해야지” 하는 것이 옳지 않다는 말씀입니다. 이 말은 그들을 상관치 말라는 것이 아닙니다. 그 사람들 가운데 있으면 자신이 원치 않아도 결국 그 무리의 잘못된 교리에 빠져 나오지 못하기 때문에 먼저 빠져 나와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왜 구원받은 자들에게 왜 문제들이 발생하는가?”

1. 하나님께서 그의 자녀를 징계하시기에 문제가 생긴다.

구원을 받았다고 해서 모든 문제들이 해결 되는 것이 아닙니다. 이것을 모르면 자신에게 문제가 생길 때마다 하나님을 원망하게 됩니다. 자신이 잘못을 해서 발생된 문제들로 인해 하나님을 원망하는 삶을 살게 되면 그 사람은 비참한 그리스도인의 생활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구원받은 후 문제가 생기는 이유로 첫 번째는

a. 이 세상은 세상의 신인 사탄이 주관하기 때문이다.

여기는 “이 세상의 신(고린도후서 4장 4절)”인 사탄이 주관하는 곳이고, 이 세상은 죄인들이 사는 장소이기에 구원받은 자가 이 세상을 살아갈 때 문제가 없을 수 없는 것입니다. 구원받은 자들의 혼의(자아) 장애물은 첫 번째가 죄가 있는 육신이며, 두 번째는 세상의 체제(System), 세 번째는 사탄으로, 이 세 가지 장애물들이 구원받은 자들을 죄짓게 합니다. 이 죄 때문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고 이 죄로 인한 문제는 구원받은 자이든 자연인이든 동일한 문제가 됩니다.

예를 들면, 방탕한 생활(술, 담배, 마약 등)을 하게 되면 구원받은 자나, 받지 않은 자가 똑같이 방탕함의 대가를 치르는 것은 동일한 것이고, 또한 출세를 위해서나 자신의 이득을 위해서 남에게 해를 끼치는 죄를 지을 때, 죄의 삯은 사망이기에 질병과 죽음이 따르는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들이 구원을 받았다고 해서 없을 수 없는 것이고, 이 죄로 인하여 구원받은 자들도 죄의 대가를 치르게 되는데 이것이 하나님의 징계입니다. 이 징계는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의 자녀이기 때문에 행하시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자를 징계하시는 하나님

                            5또 마치 자녀들에게 했던 것과 같이 너희에게 권면하신 말씀을 잊었으니, 곧 “내 아들아, 주의 징계를 경시하지 말고, 책망을 받을 때에 낙심하지 말라. 
                            6주께서 그의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고, 그가 받으시는 아들마다 매질하시느니라.”고 하신 것이라. 
                            7너희가 징계를 견디어 내면 하나님께서는 너희를 아들들로 대우하실 것이니, 아버지가 징계하지 않는 아들이 어디 있느냐?

                            5And ye have forgotten the exhortation which speaketh unto you as unto children, My son, despise not thou the chastening of the Lord, nor faint when thou art rebuked of him:
                            6For whom the Lord loveth he chasteneth, and scourgeth every son whom he receiveth.
                            7If ye endure chastening, God dealeth with you as with sons; for what son is he whom the father chasteneth not?

히브리서 12:5-7 한글킹제임스성경

하나님께서는 자녀들이 씨를 뿌린 것으로 인하여 더 큰 죄를 짓고 멸망의 길로 들어서지 않게 하기 위하여 징계를 하십니다.(예: 육신의 자녀가 조그만 죄를 지었을 때 방관하면 그 자녀는 더 큰 죄를 짓게 되고 감옥이나, 죽음에까지 이르는 것을 본다.)

이렇듯 하나님께서 징계하실 때는 구원받은 자들에게는 개인적으로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징계의 때에 성도의 태도를 위의 말씀에서 우리는 얻을 수 있습니다.

“주의 징계를 경시하지 말고” : 구원받은 자들의 바른 태도로 문제가 생겼을 때(징계 받을 때) 이를 무시하거나, 가벼이 생각지 말고, 두려움으로 죄를 지어서는 안됩니다. 징계를 무시할 때 죄 속에서 계속 머물게 되어 더 큰 문제를(죄)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책망을 받을 때에 낙심하지 말라” : 문제가 생겼을 때 낙담하고 절망하면 아무 것도 할 수 없으며, 이것은 마귀가 승리하는 것이기에 낙담치 말고 죄를 자백하고 죄에서 돌아서야 합니다.

6,7절 : 죄를 계속 짓는데 하나님의 징계가 없다면 그 사람은 자신이 하나님의 자녀인지 구원을 확인하여야 할 것입니다.

두 번째 구원받은 후 문제가 생기는 이유는

b. 하나님의 자녀를 “거룩하심의 참여자”가 되도록 하시기 위하여 문제가 발생한다.

“거룩하심의 참여자들이 되도록”

                            10그들은 정녕 자기들이 옳다고 생각한 대로 며칠 동안 우리를 징계하였지만,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유익을 위하시고 또 우리로 그분의 거룩하심의 참여자들이 되도록 하시느니라. 
                            11징계가 당시에는 즐겁지 않고 슬픈 것 같으나 후에 그로 인하여 훈련된 자들에게는 화평한 의의 열매를 맺느니라

                            10For they verily for a few days chastened us after their own pleasure; but he for our profit, that we might be partakers of his holiness.
                            11Now no chastening for the present seemeth to be joyous, but grievous: nevertheless afterward it yieldeth the peaceable fruit of righteousness unto them which are exercised thereby.

히브리서 12:10-11 한글킹제임스성경

하나님께서는 죄와 “피 흘리기까지 맞서지 못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잊어”(4,5절) 죄를 지은 자녀를 징계를 하시며, 이로 인하여 어려운 문제들이 발생하는 것을 우리들은 알아야 합니다. 결국에는 그리스도인이 더 큰 죄들을 짓지 않고 이 징계로 훈련된 자녀들이 화평한 의의 열매를 맺게 하시기 위하여 징계하신다는 것이 위의 말씀입니다.

2.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가를 시험 하실 때 문제가 발생한다.

하나님께서는 자녀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을 하는지를 Test하실 때가 있습니다. 이때 구원받은 자들에게 문제가 생깁니다. 예를들어 ①아브라함에게 100세가 넘어 얻은 이삭을 바치라 하신 일은(창세기 22장 2절) “아브라함의 순종을 하나님께서 Test 하신 것으로 아브라함에게 문제가 생긴 것이고, 두 번째로 ②“아브라함에게 고향을 떠나라(창세기 12장 1절)” 하시는 하나님의 Test에 안정되고, 가족이 있는 땅을 두고 떠나는 것은 그의 생에 문제가 생긴 것이나, 이때 아브라함은 순종으로 하나님의 Test에 순종했음을 배웁니다.

③반대의 예로 하나님의 순종의 Test에서 순종치 않아서 아내를 잃을 뻔한 문제가 발생되기도 했습니다(창세기 12장 10절).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축복의 땅의 약속을 잊고, 기근이 있자 이집트로 내려감으로 아내를 잃고 생명도 잃을 위험에 처하는 문제를 가져 옵니다.

이러한 모습들은 성도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는가를 Test하시기 위해서 하나님께서 성도들에게 어려움을 주심으로 문제가 생기는 것들입니다.

여기서 하나님께서 인간을 다루시는 방법을 조금 이해할 수 있는 구절을 봅시다.

문제가 생기는 두 가지의 일을 볼 수 있는 구절

                            2주 너의 하나님께서 이 사십 년 동안 광야에서 너를 인도하셨던 모든 길을 너는 기억하라. 이는 너를 겸손하게 하시고 시험하사 네가 주의 계명들을 지키는지 그렇지 않은지 네 마음속에 있는 것을 알려 하심이니라.	
                            3주께서는 너를 겸손하게 하시고 너를 배고프게 하셨으며 너도 모르고 네 조상도 모르는 만나로 너를 먹이셨으니, 이는 사람이 빵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주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것을 너로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5너는 사람이 자기 아들을 징계하는 것같이 주 너의 하나님께서도 너를 징계하시는 것을 네 마음속에 생각할지니라.	

                            2And thou shalt remember all the way which the LORD thy God led thee these forty years in the wilderness, to humble thee, and to prove thee, to know what was in thine heart, whether thou wouldest keep his commandments, or no.
                            3And he humbled thee, and suffered thee to hunger, and fed thee with manna, which thou knewest not, neither did thy fathers know; that he might make thee know that man doth not live by bread only, but by every word that proceedeth out of the mouth of the LORD doth man live.
                            5Thou shalt also consider in thine heart, that, as a man chasteneth his son, so the LORD thy God chasteneth thee.

신명기 8:2-3,5 한글킹제임스성경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 불순종함으로 40년 동안 광야 생활을 하게 되는데, 이 문제는 첫 번째는 죄로 인하여 어려움이 온 것이고, 두 번째는 광야 생활을 통해서 이스라엘 백성을 겸손하게 하시고 Test하셔서 주의 계명을 지키는지를 알려고 하신 일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겸손하게 하시기 위해서 시험하신다.

2절 : 하나님의 말씀에 복종하게 함과 겸손하게 하시기 위한 것이 구원받은 자들에게 문제가 생기는 여러 가지 이유 중 하나입니다. 이렇게 구원받은 후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5절에서 보듯 구원받은 자들은 하나님의 자녀이기에 징계하시는 것이고, 이 징계를 경시하거나, 징계로 낙담하지 말며, 마음속에 생각해야 하는 것입니다. 또 신약의 사도바울에게도 겸손하게 하시기 위하여 육체의 가시를 주신 예에서도 우리는 배울 수 있습니다.

자고하지 않도록 육체에 한 가시

                            7지극히 위대한 계시들의 풍성함으로 인하여 내가 자고하지 않도록 육체에 한 가시, 즉 사탄의 사자를 내게 주셨으니 그가 나를 쳐서 자고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8이를 위하여 세 번이나 그것을 내게서 제거해 달라고 주께 간구하였는데	
                            9주께서 내게 말씀하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충분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게 됨이니라.”고 하셨느니라. 그러므로 내가 오히려 매우 기쁘게 나의 약한 것들을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이 내게 거하게 하려 함이라.	
                        
                            7And lest I should be exalted above measure through the abundance of the revelations, there was given to me a thorn in the flesh, the messenger of Satan to buffet me, lest I should be exalted above measure.
                            8For this thing I besought the Lord thrice, that it might depart from me.
                            9And he said unto me, My grace is sufficient for thee: for my strength is made perfect in weakness. Most gladly therefore will I rather glory in my infirmities, that the power of Christ may rest upon me.

고린도후서 12:7-8 한글킹제임스성경

하나님께서 사도바울에게 육체에 한 가시를 주신 것은 “겸손하게 하기 위해서” 주신 것을 알 수 있는데(자고 하지 않도록⋯), 만약 사도바울에게 육체의 가시가 없었더라면 하나님의 사역을 신실하게 끝마치지 못할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사도바울은 셋째 하늘도 올라가 보고(고린도후서 12장 2절), 온갖 기적(고린도후서 19장 12절)을 행할 수 있는 능력으로 교만해 질 수 있었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런 바울을 사용하시기 위하여 바울이 여러 번 육체의 가시를 제거해 달라고(고린도전서 12장 8절) 간구했지만, 육체의 가시를 허락 하신 것입니다(고린도전서 12장 9절).

우리들이 만약 질병을 갖고 있다면 이 질병으로 인해서 겸손하지 않을 수 없는 없고,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을 수 없는 것입니다. 이런 것들을 잘 아시는 하나님께서 우리들이 자신의 연약함을 깨닫고 하나님의 은혜를 알 수 있게 하시는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구원받은 자들에게 문제가 생기는 이유는

b. 하나님의 말씀으로 사는 것을 배우게 하시기 위해서 문제가 발생한다.

                            3너를 배고프게 하셨으며 ~ 이는 사람이 빵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모든 말씀으로 사는 것을 너로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3And he humbled thee, ~ that he might make thee know that man doth not live by bread only, but by every word that proceedeth out of the mouth of the Lord ~

신명기 8:3 한글킹제임스성경

구원받은 우리들에게 문제가 생길 때, “나에게 왜 이런 문제가 생기나?”하고 혼란해 할 필요가 없는 것이며, 자신에게 문제가 생길 때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모든 약속의 말씀을 믿고 의지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하나님과의 교제를 통해서 이 문제의 원인을 찾아 내고(죄 or 시험), 하나님께서 주시는 문제로 인해서 낙담하고 절망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신명기 8장 6-9절에서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살 때 풍성함을 약속하셨습니다.

c. 하나님을 잊지 않도록 문제를 주시는 것이다.

                            11오늘 네게 명령하는 주의 계명들과 명령들과 규례들을 지키지 않음으로 주 너의 하나님을 잊지 않도록 주의하라. 
                            12이는 네가 먹고 배부르고, 또 아름다운 집들을 짓고 그 안에 거하며
                            13네 소떼와 양떼가 번성하고 네 은과 금이 증식되고 네가 가진 모든 것이 번성하면 
                            14네 마음이 높아져서 이집트 땅에서 너를 인도해 내신 주 너의 하나님을 네가 잊어버릴까 함이라.

                            11Beware that thou forget not the Lord thy God, in not keeping his commandments, and his judgments, and his statutes, which I command thee this day:
                            12Lest when thou hast eaten and art full, and hast built goodly houses, and dwelt therein;
                            13And when thy herds and thy flocks multiply, and thy silver and thy gold is multiplied, and all that thou hast is multiplied;
                            14Then thine heart be lifted up, and thou forget the Lord thy God, which brought thee forth out of the land of Egypt, from the house of bondage;

신명기 8:11-14 한글킹제임스성경

d. 선을 행하게 하려고 문제를 주신다.

                            16주께서는 광야에서 네 조상이 알지 못하는 만나로 너를 먹이셨으니, 이는 주께서 너를 겸손하게 하시고 시험하시어 종국에 가서는 네게 선을 행하려 하심이며 
                            또 네가 네 마음에 말하기를 “내 능력과 내 손의 힘이 내게 이 재물을 가져왔노라.” 하지 못하게 하려는 것이라.
                            
                            16Who fed thee in the wilderness with manna, which thy fathers knew not, that he might humble thee, and that he might prove thee, to do thee good at thy latter end;
                            And thou say in thine heart, My power and the might of mine hand hath gotten me this wealth.

신명기 8:16 한글킹제임스성경

16절 : 하나님께서는 자녀들이 선을 행하게 하시려고 문제를 주시는 것입니다. 위의 성경의 말씀을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면 모든 것이 번성하고, 형통”한다고 하는 목사들의 가르침은 거짓임을 알 수 있습니다.

주님께서는 우리 인간들을 잘 아시는 분으로 “죄”는 자만과 양식의 충분함과 게으름이라 하십니다(에스겔 16장 49절). 타락은 갑자기 오는 것이 아니라 타락 전에는 그 어떤 것이 있는데, 배가 부르고 할 일이 없어서 게으르게 되면 그 다음에 쾌락을 생각하고 죄를 짓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인간의 문제를 아시는 하나님께서 우리들에게 ‘고난의 길’을 통과하게 하시는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고난을 통과하여(문제가 발생하여) 겸손하게 되면 하나님의 사역을 감당 할 수 있는 것이고, 반대로 고난을 통과하지 않고 배부르고 번성하게 되면 하나님을 잊어버리고, 교만하게 되며, 자기 능력으로 살았다고 착각하게 됩니다. 이것을 뒤집어 말하면 우리들에게 고난(문제)이 발생하는 것은 하나님을 잊어 버리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살아야 된다는 것을 알게 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만을 믿고 의지하여서 하나님을 송축하게 되는 것이기에 하나님께서 고난(문제)을 허락하시는 것임을 성경을 통하여 배워야 합니다.

이와 같은 이유들로 구원받은 자들에게 고난의 길인 어려운 문제들이 생길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e. 주님께서는 죄의 유혹을 받는 우리를 이해하신다.

주님께서는 인간의 몸을 입고 태어나셨고 우리와 같은 유혹을 받으셨기에(마태복음 4장 1-11절) “육신과 세상, 사탄”에 의한 죄의 유혹을 받는 우리들을 이해하십니다. 다만 유혹에 넘어 가는 것을 이해하시는 것이 아닌 유혹을 받는 우리의 모습을 이해 하시는 것입니다. 구원받은 자들에게 유혹이 들어 오는 것은 죄가 아니지만 ‘유혹에 넘어 가는 것’이 죄인 것입니다. 구원받은 자들은 주님과 같이 이 유혹을 물리쳐야 하는 것으로 주님께선 우리를 동정하시고 시험을 받는 우리를 도와 주십니다.

                            18그가 이 일에 친히 시험을 받아 고난을 당하셨으므로 시험받는 자들을 능히 도와주실 수 있느니라. 

                            18For in that he himself hath suffered being tempted, he is able to succour them that are tempted.

히브리서 2:18 한글킹제임스성경

                            15이는 우리의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할 수 없는 분이 아니요, 모든 점에서 우리와 마찬가지로 시험을 받으셨지만 죄는 없으신 분이기 때문이라.)

                            15For we have not an high priest which cannot be touched with the feeling of our infirmities; but was in all points tempted like as we are, yet without sin.

히브리서 4:15 한글킹제임스성경

육신의 연약함으로 유혹을 받는 우리들을 동정하시는 주님이시기에 ‘죄의 유혹’이 있을 때에 주님을 찾을 수 있고, 주님께 도와주심을 간구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들은 아담의 옛 성품을 가지고 있기에 우리들의 죄로 인하여 문제들이 발생하는 것이고, 이 어려운 문제들을 주심으로 우리가 의의 열매를 맺을 수 있게 되는 것을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왜 신실한 그리스도인에게도 박해가 올까요?

3. 신실하게 사는 그리스도인에게도 왜 고난과 박해가 오는가

                            12실로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모든 사람은 박해를 받을 것이라.

                            12Yea, and all that will live godly in Christ Jesus shall suffer persecution.

디모데후서 3:12 한글킹제임스성경

그리스도 안에서 경건하게 살고자 할 때 만사가 형통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으로부터 박해가 옵니다. 이 세상에서 박해를 받는 이유는 “그리스도인이 경건한 생활은 세상 사람들에게는 저주를 주는 것” 이기 때문입니다.

이 저주는 그리스도인이 말로서 그들에게 주는 것이 아닌 그리스도인의 삶의 모습이 “너희들은 잘못 되었다.”는 것을 알려 주어서 세상 사람들에게 저주가 되기에 박해가 오는 것입니다. 곧 세상 사람들과 똑같은 행동을 하지 않고 경건하거나, 경건 하고자 하는 모습이 이들에겐 “너희는 죄인이다.”라고 정죄하는 것이 되고, 세상 사람들은 경건한 삶을 원치 않기 때문에 자신과는 다른 그리스도인을 박해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들은 우리 자신을 확인할 수 있는데 “내가 세상 사람과 잘 어울려서 그 속에서 사는가? 아니면 박해를 받는가?”를 자신에게 질문해서 경건한 삶을 살고 있는지 경건치 못한 삶을 살고 있는지를 자신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고난을 허락(경험)하심으로써 주님께서 목적하신 일들

a. 고난 중에 있는 자들을 위로할 수 있게 하신다.

                            4우리의 모든 환난 가운데서 우리를 위로하시는 분이시라. 그러므로 우리 자신이 하나님께 받은 위로로써 어떠한 고난 중에 있는 사람들도 위로할 수 있는 것이라.
                            5이는 그리스도의 고난이 우리에게 넘친 것같이 우리의 위로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넘치기 때문이라.

                            4Greatly desiring to see thee, being mindful of thy tears, that I may be filled with joy;
                            5When I call to remembrance the unfeigned faith that is in thee, which dwelt first in thy grandmother Lois, and thy mother Eunice; and I am persuaded that in thee also.

고린도후서 1:4-5 한글킹제임스성경

4절 : “고난 중에 있는 사람들도 위로할 수 있는 것이라”, 그리스도인은 자신의 고난을 위로해 주시는 하나님을 경험으로 인하여 고난 받는 자를 위로해 줄 수 있으며 반대로 그리스도인들 중 교만한 자가 있어서 고난 당하는 사람을 조롱할 때 그 사람에게 그 고난과 똑같은 고난을 당하게 하시고, 또 조롱하는 자에게 허락하셔서 깨닫게 하심을 알아야 합니다.

5절 : “고난이 우리에게 넘친 것같이 우리의 위로도⋯넘치기 때문이라”, 고난을 경험한 사람이 똑같은 경험을 겪는 사람을 잘 위로할 수 있음을 말씀하십니다.

b. 고난을 받음으로 더 깊이 주님을 알게 된다.

고난을 통과하면서(박해를 받으면서)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하게 되고, 더 깊게 주님을 알게됩니다. 이 말은 똑같이 구원받은 자들 중에서도 박해를 받은 자들은 주님의 고난을 더 깊이 느낄 수 있다는 것입니다.

                            10이는 내가 그를 알고 그의 부활의 능력과 그의 고난의 교제를 알아 그의 죽음의 본을 따르려 함이며

                            10That I may know him, and the power of his resurrection, and the fellowship of his sufferings, being made conformable unto his death;

빌립보서 3:10 한글킹제임스성경

고난을 통과함으로 주님의 고난을 더 공감할 수 있게 되어서 그 자신은 힘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c. 고난을 통하여 인내를 얻게 하신다.

                            3이뿐만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서도 즐거워하나니 환난은 인내를 이루고
                            4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라.

                            3And not only so, but we glory in tribulations also: knowing that tribulation worketh patience;
                            4And patience, experience; and experience, hope:

로마서 5:3-4 한글킹제임스성경

환난(고난)을 경험하게 하심으로 인내를 얻게 하시고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룹니다.

d. 주를 따르는 자가 되어서 믿는 자들에게 본이 된다.

                            6또 너희가 성령의 기쁨으로 많은 환난 가운데서 그 말씀을 받아들여 우리와 주를 따르는 자들이 되었으므로 
                            7마케도니아와 아카야에서 믿는 모든 자들에게 본이 되었느니라.

                            6And ye became followers of us, and of the Lord, having received the word in much affliction, with joy of the Holy Ghost.
                            7So that ye were ensamples to all that believe in Macedonia and Achaia.

데살로니가전서 1:6-7 한글킹제임스성경

환난으로 인하여 주님을 따르는 자가 되고 믿는 자들에겐 본이 됩니다.

e. 고난을 통해서 복음에 합당하게 된다.

                            27오직 너희의 행위가 그리스도의 복음에 합당하게 되라. 이는 내가 가서 보든지 멀리 떨어져 있든지 너희가 한 영 안에 굳게 서서 한 마음으로 복음의 믿음을 위하여 함께 싸우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자 함이라.	
                            28반대하는 자들로 인하여 아무것도 두려워할 것이 없나니, 이것이 그들에게는 정녕 멸망의 증표며 너희에게는 구원의 증표니, 이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온 것이라.	
                            29그리스도를 위하여 그것이 너희에게 주어진 것은 그를 믿을 뿐만 아니라 그를 위하여 고난도 받게 하려는 것이니	
                            30동일한 싸움을 너희가 내 안에서 보았고 또한 지금도 내 안에서 듣고 있느니라.	
      
                            27Only let your conversation be as it becometh the gospel of Christ: that whether I come and see you, or else be absent, I may hear of your affairs, that ye stand fast in one spirit, with one mind striving together for the faith of the gospel;
                            28And in nothing terrified by your adversaries: which is to them an evident token of perdition, but to you of salvation, and that of God.
                            29For unto you it is given in the behalf of Christ, not only to believe on him, but also to suffer for his sake;
                            30Having the same conflict which ye saw in me, and now hear to be in me.

빌립보서 1:27-30 한글킹제임스성경

그리스도를 위하여 복음을 전파할 때 고난을 받고, 이 고난을 이김으로써 복음에 합당하게 여겨지게 되는 것임을 알려주시는 말씀입니다.

                            4그리하여 너희가 견디는 모든 박해와 환난 가운데서 너희의 인내와 믿음에 대하여 하나님의 교회들 안에서 우리 스스로 너희를 자랑하느니라. 
                            5그것은 하나님의 의로우신 심판의 표요, 너희로 하나님의 나라에 합당하게 여겨지게 함이니, 이를 위하여 너희가 또한 고난을 받고 있느니라.

                            4So that we ourselves glory in you in the churches of God for your patience and faith in all your persecutions and tribulations that ye endure:
                            5Which is a manifest token of the righteous judgment of God, that ye may be counted worthy of the kingdom of God, for which ye also suffer:

데살로니가전서 1:4-5 한글킹제임스성경

고난을 받는 것으로 인하여 믿지 않는 자들에게는 주님을 섬길 가치가 있다는 것을 간증하는 것이 됩니다(하나님의 나라에 합당하게 여겨지게 함).

f. 고난을 이김으로 면류관을 받는다.

고난을 규칙대로 견디어 내면 면류관 얻음

                            3그런즉 너는 예수 그리스도의 훌륭한 군사로서 고난을 견뎌 내라.	
                            4전쟁에 임하는 자는 아무도 이생의 일들에 얽매이지 아니하나니 이는 자기를 군사로 뽑은 자를 기쁘게 하려 함이라.	
                            5또 이기려고 애쓰는 사람이 규칙대로 하지 아니하면 면류관을 얻지 못하리라.	
                           
                            3Thou therefore endure hardness, as a good soldier of Jesus Christ.
                            4No man that warreth entangleth himself with the affairs of this life; that he may please him who hath chosen him to be a soldier.
                            5And if a man also strive for masteries, yet is he not crowned, except he strive lawfully.

디모데후서 2:3-5 한글킹제임스성경

                            9이 복음으로 인하여 내가 악을 행하는 자처럼 매여서까지 고난을 받고 있으나 하나님의 말씀은 매이지 아니하느니라.	
                            10그러므로 내가 택함받은 자들을 위하여 모든 것을 참음은 그들도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원을 영원한 영광과 함께 얻게 하려 함이라.	
                            11이 말씀은 신실하도다. 우리가 그와 함께 죽었으면 또한 그와 함께 살리라.	
                            12우리가 참으면 우리도 그와 함께 다스릴 것이요 우리가 그를 부인하면 그도 우리를 부인할 것이라.	
                            13우리가 믿지 아니하여도 그는 항상 신실하시니, 그는 스스로를 부인하실 수 없음이라.	
                          
                            9Wherein I suffer trouble, as an evil doer, even unto bonds; but the word of God is not bound.
                            10Therefore I endure all things for the elect’s sakes, that they may also obtain the salvation which is in Christ Jesus with eternal glory
                            11It is a faithful saying: For if we be dead with him, we shall also live with him:
                            12If we suffer, we shall also reign with him: if we deny him, he also will deny us:
                            13If we believe not, yet he abideth faithful: he cannot deny himself.

디모데후서 2:9-13 한글킹제임스성경

복음으로 인한 고난을 참고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지 않으면, 천년왕국 때에 다스리는 통치권이 있습니다. 고난을 받고 박해를 받는 이유가 모두 나쁜 것이 아니고, 주님께서 우리들에게 목적하신 일들이 있음을 위의 6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구원받은 자들이 구원받은 후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없게 하기 위해서는 첫째, 죄를 짓지 말아야 하고 둘째로 징계를 하실 때 바로 자백하고 그 죄를 버려서 필요 없는 고난을 받지 않아야 합니다. 신실한 믿음생활을 통하여 오는 고난은 앞으로 올 천년 왕국에서 통치하게 되고, 그리스도의 심판석에서 면류관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을 알고 믿음생활을 해야 할 것입니다.

이전 글

07 교회란 무엇인가

2020.09.07
다음 글

05 두 성품 Two Natures

2020.09.05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