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 교회란 무엇인가

이번과는 성경이 말씀하시는 교회에 대한 교리 공부입니다. 교회에 대하여 잘못 알고 있는 사람들과, 자신의 욕심으로 교회를 해석하여 사람들을 속이고 외적이고 물질적인 교회 성장이 교회의 부흥이라는 거짓된 교리를 성경의 말씀과 비교하여 공부하겠습니다.

1. 교회 건물이 교회가 아니다.

많은 사람들은 ‘교회’하면 교회 건물이라고 생각하고 이해하고 있기에 성경을 공부할 때 “교회 안에 들어간다.”는 말씀을 교회 건물로 들어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건물을 교회라고 말씀하지 않습니다. 교회란 뜻은 헬라어 Ecclesia로 “어떠한 증거를 위하여 불러냄을 받은 자들의 모임(Called out assembly)”입니다. 신약 교회는 세상으로부터 성별되어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기 위해 불려 냄을 받은 자들의 모임이며, 성경에서 교회라고 말씀하실 때 이 교회는 신약 교회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의 교회를 말씀하십니다. 사도행전 7장에는 광야의 교회라는 말이 나오는데 이 교회는 이스라엘 백성을 세상의 모형인 이집트에서 성별시켜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땅으로 나갈 때 모세가 이스라엘 민족들을 광야의 교회에서(사도행전 7장 38절) 목자로서 인도 하셨다는 말씀이므로, 교회가 건물이 아닌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성경이 말씀하시는 교회들을 보겠습니다.

노아의 가족 : 노아의 가족은 교회의 정의인 “어떤 증거를 위하여 하나님께서 세상으로부터 불러내신 모임”의 기준으로 볼 때 교회입니다(창세기 7장). 노아는 100년 넘게 하나님의 심판을 사람들에게 경고하고, 설교하였으나 결국 악인들은 회개하지 않고 노아의 가족 8명만 구원을 받았습니다.

아브라함과 그의 가족 : 바빌론 땅에서 태양과 달, 우상을 숭배하던 아브라함의 가족을 하나님께선 아브라함을 통해 불러내셔서 약속의 땅 카나안으로 가게하셨습니다(창세기 12장).

모세의 광야 교회 : 이집트 노예 생활로 고통을 받던 이스라엘의 부르짖음에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 부르시어 카나안 땅으로 인도하셨습니다(사도행전 7장 38절).

불러냄을 받은 열 두 제자 : 예수 그리스도의 왕되심을 선포하기 위해 세상으로부터 불러냄을 받은 모임으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셔서 부르시고 사역하신 교회입니다.

그리스도의 몸과 지역 교회 : 보이지 않는 교회(그리스도의 몸)와 이들이 특정 지역에서 모이는 눈에 보이는 교회로, 십자가 사건 후에는 복음을 받아들인 자들이 신약의 교회를 시작했습니다.

성경에서 이 다섯 가지 모임의 공통점은 세상으로부터 밖으로 불러냄을 받은 그룹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교회에 대한 성경의 말씀을 공부 할 때, 교회를 건물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고, 교회 건물을 성전이라고 하면서 큰 건물, 큰 교회를 위하여 교인들의 돈을 갈취하는 목사들은 거짓목사요 삯꾼 목사임을 알아야 합니다. 그 이유는 이런 거짓 목사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올바로 가르치지 않고 정중한 말과 그럴듯한 언변으로 자신의 배를 채우는 자들이기 때문입니다(로마서 16장 18절).

현 세상의 각 기독교 종파들은 성경을 달리 해석하여 교회에 대한 잘못된 교리로 많은 사람을 혼동하게 하고 있고 또 속이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성경을 공부하는 우리들의 자세는 어떤 전통이나, 유명하다는 사람들의 주장을 배제하고 ‘성경에 근거해서’ 성경이 무엇이라고 하셨는지를 탐구하고 배우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듯 교회가 지역에 모여 있는 조직체라고만 생각하게 되면 교회에 대한 성경의 올바른 말씀을 알 수 없게 되어서 이단 교리를 만들게 됩니다.

2. 교회의 정의를 사사로이 해석하는 이단들

대표적인 예가 카톨릭으로, 카톨릭이란 Universal의 뜻인데 이 뜻은 ‘우주적, 보편적, 일반적’이란 말입니다. 이 이름의 뜻으로 알 수 있듯이 이들은 자신의 교회만이 ‘진정한 교회’라고 하면서 자신의 교회 밖에 나가면 구원이 없고 지옥으로 간다고 이야기 합니다(지금은 공식적으로 주장하지 않으나 교리문답에는 실재하고 있음).

카톨릭은 이 ‘우주적인 교회’에 들어오지 않거나, 떨어져 나가면 지옥에 갈 수 밖에 없다고 하는 교리로 이 땅에서의 교회는 카톨릭 뿐이라는 주장을 하기 위하여 교회를 ‘조직체’로 해석한 것입니다. 이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교회라고 하신 성경 구절을 이용하면서(골로새서 1장 24절, 고린도전서 12장 27절) 자신들이 그리스도의 몸이기에 이 몸에서 나가게 되면 구원이 없다라고 하는 교리를 만든 것입니다.

이런 잘못된 주장으로 지방 교회, 구원파 등의 이단들도 나무와 떨어진 가지의 예를 들면서 자신들의 모임에서 떨어져 나가면 그리스도의 몸에서 떨어져 나가는 것이라고 사람들을 협박하고 겁을 줍니다. 그러나 구원을 받았으면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이지 구원파, 지방 교회, 카톨릭, 특정 침례교회(Baptist Bride) 등에 나가지 않는다고 해서 그리스도의 몸에서 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카톨릭은 그들만이 유일한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라고 약1600년동안 완전히 속였고, 지금도 그렇게 이야기합니다. 이 외에도 몰몬교, 그리스도의 교회가 이러한 Idea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들 모두의 공통점은 “그리스도의 몸이 자신의 교회에게만 해당 된다”는 주장을 하는 것입니다.

카톨릭은 세례를 구원의 수단으로 중요하게 생각한다.

몰몬교, 여호와의 증인들도 침례식을 그리스도의 몸으로 들어오는 것으로 세례식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리스도의 교회는 침례를 자신들의 교회에서 받아야만 구원을 받는다고 주장한다.

이들 모두는 교회의 회원이 되려면 세례나 침례를 받아야 한다고 하고, 그 이유가 “세례와 침례로 그리스도의 몸에 들어 갈 수 있게 된다”고 하는 똑같은 행위 구원을 주장한다.

이들의 이런 주장은 세례를 받아야 구원을 받는다는 행위 구원입니다. 이들 모두는 믿음으로만 들어 갈 수 있는 그리스도 몸을 세례를 받음으로 구원 받는다는 행위 구원으로 가르치면서 자신들만이 그리스도의 몸이라고 주장하는 앞 뒤가 맞지 않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들의 모순된 행위는 이들 모두가 그리스도의 몸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 이유는 믿음으로만 구원을 받는 은혜 복음이 아닌, 행위로써 구원을 받는다고 하는 구원받지 못한 자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이들이 침례 중생을 가르치면서 인용하는 구절을 보면서 이들의 잘못됨을 성경으로 보겠습니다.

                            27너희 가운데 그리스도 안으로 침례를 받은 사람은 그리스도로 옷입었느니라.

                            27For as many of you as have been baptized into Christ have put on Christ.

갈라디아서 3:27 한글킹제임스성경

침례를 받은 사람은 그리스도로 옷 입었다는 말씀을 이들 모두는 “우리 교회에서 행하는 세례를 받아야 그리스도의 몸이 될 수 있다.”라는 교리로 가져오지만 위 구절의 침례는 물 침례가 아니라 영적 침례인 성령 침례입니다. 위 구절이 만약 물 침례라면 이들의 말이 성립될 수도 있지만 이 침례는 성령 침례인데 갈라디아서 3장의 문맥 그 어디서도 “물”이란 단어는 나오지 않으며, 믿음으로 성령을 받음을 갈라디아서 3장 2절과 3장 14절에서 지속적으로 말씀하십니다. 갈라디아서 3장 27절에서도 물 침례를 말씀하고 계시지 않고, 그리스도 안으로 라고 하시는 말씀을 주목하여야 합니다. “그리스도 안의 침례”를 받은 사람이란 성령 침례를 말씀하시는 것으로 그 관련 구절이 고린도전서 12장 12,13절입니다.

                            12몸은 하나인데 많은 지체가 있고 한 몸 에 지체는 많아도 모두 한 몸 인 것처럼 그리스도께서도 그러하시니라. 
                            13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한 성령에 의하여 우리 모두가 한 몸 안으로 침례를 받았으며 또 모두가 한 성령 안으로 마시게 되었느니라.

                            12For as the body is one, and hath many members, and all the members of that one body, being many, are one body: so also is Christ.
                            13For by one Spirit are we all baptized into one body, whether we be Jews or Gentiles, whether we be bond or free; and have been all made to drink into one Spirit.

고린도전서 12:12-13 한글킹제임스성경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는 말씀이(갈라디아서 3장 27절) 물 침례가 아닌 성령 침례인 것을 “한 성령에 의하여 한 몸 안으로 침례를 받았다”라고 하심에서 물이 아닌 성령에 의한 것임을 알 수 있으며, 이런 자들이 그리스도의 한 몸으로 유대인이나 이방인 모두가 물로 인한 것이 아닌 한 성령 안으로 마시게 되었다고 말씀하십니다.

3. 눈에 보이는 교회만이 교회가 아니다.

성경에서 교회라고 말씀하실 때 눈에 보이는 교회만을 말씀하시지 않습니다.

                            22또 만물을 그의 발 아래 두시고 그를 만물 위에 머리가 되게 하셔서 교회에게 주셨느니라. 
                            23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 모든 것들을 채우시는 분의 충만이니라.

                            22And hath put all things under his feet, and gave him to be the head over all things to the church
                            23Which is his body, the fullness of him that filleth all in all.

에베소서 1:22-23 한글킹제임스성경

15절부터의 문맥으로 22절의 “그”는 “예수 그리스도”이며,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몸으로써 구원받은 성도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문맥을 통해서 볼 때 이 구절에서의 교회인 몸은 어떤 세상의 조직체가 아님을 알 수 있음에도 카톨릭은 이 교회가 자신들이라고 가르치며 눈에 보이지 않는 교회를 가리고 있습니다. 다른 구절을 보면 더 명확히 교회는 인간이 만든 세상의 조직체가 아니고, 보이는 교회만이 교회가 아닌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5남편들아, 너희는 자기 아내를 사랑하되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셔서 교회를 위하여 자신을 주신 것같이 하라. 
                            26이는 그가 교회를 말씀에 의한 물로 씻어 거룩하게 하시고 깨끗게 하사 
                            30이는 우리가 그의 몸과 그의 살과 그의 뼈의 지체임이라. 
                            32이것은 위대한 신비라. 그러나 나는 그리스도와 그 교회에 관하여 말하노라.

                            25Husbands, love your wives, even as Christ also loved the church, and gave himself for it;
                            26That he might sanctify and cleanse it with the washing of water by the word,
                            30For we are members of his body, of his flesh, and of his bones.
                            32This is a great mystery: but I speak concerning Christ and the church.

에베소서 5:25,26,30,32 한글킹제임스성경

구원받은 자가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인 살과 뼈라고 하시는 말씀입니다(30절). 25절에서는 교회를 사랑하셔서 교회를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자신을 주셨다고 하시는데 이 교회가 보이는 건물이나, 조직체를 말씀하시지 않음을 분명하게 알 수 있습니다. 또 26절에는 교회를 말씀에 의한 물로 씻으시어 깨끗게 하신다는 것이 보이는 교회인 건물을 주님께서 깨끗하게 하신다는 말씀이 아닌 것입니다, 문장 그대로 읽게 되면 이 교회가 뜻하는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 교회인 거듭난 성도들을 말씀 하시는 것임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성경은 양날 있는 칼(히브리서 4장 12절)로 한 면으로 죽일 수도 있고, 한 면으로 잘라내어 살릴 수 있는 것입니다. 이 말은 마음을 순수하게 하여서 성경을 공부해야 하는 것이지, 사사로이 성경을 해석하게 되면 진리를 찾지 못하고 죽게 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인간들에게 구원을 쉽게 주셨지만 그 이후 진리를 찾는 것은 노력(공부)이 있어야 진리를 찾는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18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시라. 그는 시작이시며 죽은 자들로부터 첫 번째로 나셨으니 이는 그가 만물 안에서 으뜸이 되려 하심이라.

                            18And he is the head of the body, the church: who is the beginning, the firstborn from the dead; that in all things he might have the preeminence

골로새서 1:18 한글킹제임스성경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고, 이 몸의 머리는 예수 그리스도 이심이라고 하는 말씀이 중요한 것은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눈에 보이지 않는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인정하지 않는다면 카톨릭과 같은 이단들이 나오게 되기 때문입니다. 골로새서 1장 18절의 교회는 살아 있는 유기체(Living Organism)이기에 교회를 보석 중에서도 진주로 말씀하십니다. 그 이유가 진주는 살아있는 유기체로 쪼개지지 않고 한 덩어리이며 살아 있는 돌이기 때문입니다.

교회는 우리가 볼 수 있는 건물이나, 특정 지역에 있는 지역 교회를 말하는 것이 아님에도 카톨릭, 그리스도의 교회 등이 보이는 지역 교회만을 강조하는 이유는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만이 결국 하늘나라를 갈 수 있는 특권이 있다.”라는 것을 이용하여 자신들의 교회만을 강조하여서 교회 성장과 자신의 교회를 높이는 일들에 교회의 정의를 거짓되이 사용하기 위한 목적인 것입니다.

이들의 말 중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이었다가 그 교회를 떠나면 지옥에 간다”는 겁을 주는 거짓말은 그리스도의 몸이었다가 그리스도의 몸이 아닌 것이 되어서 결국 지옥으로 간다는 것인데, 그렇다면 그리스도의 몸이 지옥으로 간다는 것인가? 말이 안 되는 것임에도 이들은 이렇게 사람들을 협박하여 자신의 교회에서 떠나지 못하게 하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보이지 않는 교회만 강조하는 자들

Television Evangelist와 같은 자들로 자신의 배를 채우기 위해서 하는 말이 “지역 교회에 안 나가도 TV만 봐도 괜찮다.”고 하는 자들인데 이들은 “성경의 그리스도의 몸은 구원받은 자이기에 세상에서 바쁜 당신은 지역 교회에 나가지 않아도 되며, TV로 예배하고 경배하라.”고 한다. 이런 자들이 이렇게 얘기 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무엇이겠습니까?

이들은 이렇게 번 돈으로 여러 개의 방송국 채널을 소유하고, 사람들을 속여서 수천만 불의 집 여러 채와 몇 십만 불의 고급 차로 자신의 배를 채우고 있습니다. 이런 모습은 자신의 욕심과 욕망을 채우기 위해 성경을 이용하는 것인데, 여기에 속은 사람들은 교회에 참석하지 않아도 괜찮다고 생각해서 지역 교회에 나가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의 말씀은 그리스도의 몸인 성도가 자신이 위치한 지역 교회에 모여서 하나님의 사역을 감당해야 한다고 하십니다. 성경을 공부하지 못하면 이러한 잘못된 말들에 속게 되는 것입니다. 정리하면 교회는 보이는 교회와 보이지 않는 교회가 있고, 이 둘 중 하나만을 강조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며, 이 둘 모두 있어야 합니다.

4. 성경이 말씀 하시는 두 가지 교회

성경에는 눈에 보이는 지역 교회와 보이지 않는 교회인 거듭난 자를 말씀하시는데, 먼저 특정한 지역에 위치한 지역 교회를 말씀하시는 구절을 보겠습니다.

a. 눈에 보이는 특정 지역에 있는 교회

                            1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과 디모데는 빌립보에 있는 그리스도 예수 안의 모든 성도들과 감독들과 집사들에게 편지하노니,

                            1Paul and Timotheus, the servants of Jesus Christ, to all the saints in Christ Jesus which are at Philippi, with the bishops and deacons:

빌립보서 1:1 한글킹제임스성경

바울과 디모데가 빌립보에 있는 지역 교회에 편지하고 있는 말씀으로 여기서의 “교회”는 구원받은 자들의 모임인 빌립보에 있는 눈에 보이는 교회입니다. 참고로 지역 교회에는 성도, 감독(= 장로 =목사), 집사가 있는 것이지, 장로교에서 말하는 장로와 권사, 전도사 등과 같은 직책이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4예루살렘에 도착하여 교회와 사도들과 장로들의 영접을 받고 하나님께서 그들과 함께 행하신 모든 일을 설명하니라.

                            4And when they were come to Jerusalem, they were received of the church, and of the apostles and elders, and they declared all things that God had done with them.

사도행전 15:4 한글킹제임스성경

사도바울이 할례로 인한 문제가 교회에 발생하자(사도행전 15장 1절), 교회의 전송을 받고(사도행전 15장 3절) 예루살렘 교회에 도착하여 교회와 사도, 장로들의 영접을 받는 모습으로, 여기서의 교회는 특정 지역에 있는 지역 교회임을 알 수 있습니다.

b. 거듭난 성도를 말씀 하시는 눈에 보이지 않는 교회

                            1하나님의 뜻에 의해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로 부르심을 받은 바울과 우리의 형제 소스데네는
                            2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들로 부르심을 받은 자들과 각처에서 우리 주, 즉 그들과 우리의 주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에게 편지하노니,

                            1Paul called to be an apostle of Jesus Christ through the will of God, and Sosthenes our brother,
                            2Unto the church of God which is at Corinth, to them that are sanctified in Christ Jesus, called to be saints, with all that in every place call upon the name of Jesus Christ our Lord, both theirs and ours:

고린도전서 1:1-2 한글킹제임스성경

위 구절은 하나님의 교회에게 편지한 것으로 이 교회는 지역 교회가 아닌 보이지 않는 교회인 성도들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이것을 알 수 있는 것이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곧 거룩하여지고 성도들로 부르심을 받은 자”라고 말씀하고 있고, 후반부에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믿는 자들)라고 확실하게 설명하심으로 이 교회가 고린도의 지역 교회가 아닌 고린도에 있는 보이지 않는 교회인 성도들에게 편지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2절에서 말하는 고린도에 있는 교회는 카톨릭, 그리스도의 교회, 장로교 등의 교단 교회가 아니라 거듭난 성도들인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입니다. 이 구절의 교회를 특정 집단의 조직체인 교회라 할 때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교회를 말할 때 지역 교회만 인정하고, 보이지 않는 교회를 인정하지 않으면 하나님의 사역을 할 수 없게 만든 것으로 마귀의 계략에 빠지는 것으로, 그리스도의 교회는 이 구절의 CHURCH OF GOD이 단수로 사용됨을 주장하면서 자신의 교파 이름을 “그리스도의 교회”라고 명명하고, 오직 자신의 교회만이 그리스도의 교회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입니다.

                            1하나님의 뜻에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 된 바울과 우리 형제 디모데는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와 온 아카야에 있는 모든 성도에게 편지하노니,

                            1Paul, an apostle of Jesus Christ by the will of God, and Timothy our brother, unto the church of God which is at Corinth, with all the saints which are in all Achaia:

고린도후서 1:1 한글킹제임스성경

이 교회는 “아카야에 있는 모든 성도” 라고 말씀하시는 것에서 지역 교회가 아닌 보이지 않는 교회인 아카야에 있는 성도들에게 말씀하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c. 지역 교회만을 주장하는 자들이 보이지 않는 교회를 인정하지 않는 인용 구절

성경의 교회라 할 때 모두 지역 교회로 해석하는 자들은 요한복음 6장 70절을 인용하면서 보이지 않는 교회를 인정하지 않으려 한다.

                            70예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시기를 “내가 너희 열둘을 택하지 아니하였느냐? 그러나 너희 중에 하나는 마귀니라.”고 하시니라.

                            70Jesus answered them, Have not I chosen you twelve, and one of you is a devil?

요한복음 6:70 한글킹제임스성경

예수 그리스도께서 열두 제자들을 세상으로부터 부르시어 교회를 이루셨습니다. 그런데 그 중 하나는 마귀니라고 하시는 예수님의 말씀이십니다. 지역 교회만을 인정하는 자들은 이 구절을 인용하면서 교회 안에 마귀가 있기에 보이지 않는 교회는 교회가 될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이들의 말대로 이 구절을 해석하게 되면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에 마귀가 있는 것입니다. 물론 그리스도의 몸에 마귀가 있을 수 있을 수 없습니다. 유다는 구원받지 못한 자로 “멸망의 아들(요17: 12)”이라고 하십니다.

실질적으로 지역 교회는 보이지 않는 교회들인 거듭난 자들의 모임입니다. 그러나 이 모인 자들 중에 “나는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한 구원받은 성도입니다.”라고 고백할 때 이 사람이 머리로만 구원을 받았는지, 아니면 자신을 숨기고 구원받은 척 하는 자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의 신앙 고백을 바탕으로 일정한 과정을 따라서 지역 교회 회원들은 그 사람을 지역 교회 회원으로 받아들이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교회 회원이 된 사람 중에는 구원받지 않은 자가 있을 수 있고, 위 구절과 같이 마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역 교회는 인간들이 만든 조직체인데 구원을 받은 사람이 모여서 지역 교회를 이루는 것이지만 실질적으로 구원받지 못한 사람도 위와 같은 이유로 회원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성경적으로 볼 때 분명히 지역 교회도 세상으로부터 분리되어 나온 구원받은 자들의 모임이어야 하지만 현 시대의 대부분의 교회들은 성경적 잣대로 판단 할 때 교회가 아닙니다. 그 이유는 구원받은 자들의 모임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교회 건물을 교회, 성전이라 하면서 자신들의 방식대로 직분을 나누어 갖고, 마귀의 음악인 Rock음악 등으로 사람들의 감정을 자극하면서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한다고 하고 있습니다(성경은 영과 진리).

이렇게 하는 것이 교회라고 이야기하는 목사부터 시작해서 그 구성원 거의 모두가 구원을 받지 못한 자들임을 알 수 있기에 교회가 아니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런 사람들 중에는 구원받은 자가 있을 수 있지만 쓰레기통에서 돈이 발견 되었다고 그 쓰레기통이 금고나 은행이 될 수 없듯이, 그러한 교회를 교회라고 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교회라는 개념을 다시 생각해야 합니다. 교회는 세상과 성별되어서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기 위해 불러냄을 받은 모임입니다. 이 교회는 눈에 보이는 교회와 보이지 않는 교회가 있고, 이 둘 중 하나만을 강조하여, 다른 하나를 인정하지 않을 때는 마귀의 일에 빠지게 되어 구원을 받을 수 없으며 하나님의 사역을 할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이전 글

08 성경의 역사

2020.09.08
다음 글

06 왜 구원을 받은 후에도 문제가 생기는가

2020.09.06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