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그리스도인의 적

오늘의 교리는 그리스도인의 세 가지의 적에 대한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이 이 세상을 살 때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지 못하게 하여 죄를 짓게 만드는 적들이 있는데 이들을 “육신, 세상, 마귀”라고 성경은 말씀하십니다.

구원받고 난 후 하나님의 말씀으로 양육받으면서도 많은 문제들이 그리스도인들에게 발생하는 원인 중 가장 큰 것은 “육신으로” 인한 문제들입니다. 곧 거듭난 성도들에게 가장 큰 적이 육신으로 이 육신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을 먼저 보겠습니다.

1. 그리스도인의 첫 번째 적 : 육신

믿음생활에서 육신을 이기면 문제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그리스도인의 적은 남이 아닌 “자기 자신으로” 육신이 가장 큰 적으로 나타납니다.

성경은 거듭난 성도들을 그리스도의 군사라고 하는데 전쟁하는 군사가 상대방인 적을 모르고서는 영적전쟁에서 이길 수 없습니다. 적을 알지 못하게 되면 백전백패할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들은 오늘 이 적에 대하여 말씀하시는 성경을 공부하는 것입니다.

사도바울은 “육신의 성품(옛 성품)과 새 성품”의 갈등을 이야기 하는데, 이 사도바울의 갈등에서 우리들은 육신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육신 안에 선한 것이 없다

                            18내 안에 (곧 내 육신 안에는,) 선한 것이 거하지 않는 줄을 내가 아노니 원함은 내게 있으나 선한 것을 어떻게 행하는 것인지는 알지 못하노라.

                            18For I know that in me (that is, in my flesh,) dwelleth no good thing: for to will is present with me; but how to perform that which is good I find not.

로마서 7:18한글킹제임스성경

“선한 것이 거하지 않는 줄을 내가 아노니”라는 말씀은 “육신 안에는 선한 것이 없다”라는 의미로 곧 ‘선한 것이 없는 육신을 신뢰하는 자들은 믿음생활을 실패할 수 밖에 없는 어리석은 자’ 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많은 그리스도인이 자신의 바른 성품과 능력으로 선한 일을 하였다고 자랑하여 교회와 사회에서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이런 사람들은 육신 안에 선한 것이 없다는 위의 말씀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거듭난 성도는 “내 육신 안에는 선한 것이 없다”라고 생각할 때만이 영적전쟁을 시작할 수 있는 기본이 갖추어 지게 됩니다.

선한 것이 없는 육신의 열매를 보면…

육신의 열매들

                            16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성령 안에서 행하라. 그리하면 너희는 육신의 정욕을 이루지 아니하리라.	
                            17육신은 성령을 거슬러 욕심을 부리며 성령은 육신을 거스르나니 이들은 서로 반목하여서 너희가 하고자 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느니라.	
                            18그러나 너희가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는다면 너희는 율법 아래 있지 아니하느니라.	
                            19이제 육신의 일들은 분명히 나타나나니 곧 간음과 음행과 더러운 것과 음욕과	
                            20우상 숭배와 마술과 원수 맺음과 다툼과 질투와 분노와 투쟁과 분열과 이단들과	
                            21시기와 살인과 술 취함과 흥청거림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내가 전에 말한 바와 같이 미리 말하노니 그런 짓들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상속받지 못할 것이라.	
                         
                            16This I say then, Walk in the Spirit, and ye shall not fulfil the lust of the flesh.
                            17For the flesh lusteth against the Spirit, and the Spirit against the flesh: and these are contrary the one to the other: so that ye cannot do the things that ye would.
                            18But if ye be led of the Spirit, ye are not under the law.
                            19Now the works of the flesh are manifest, which are these; Adultery, fornication, uncleanness, lasciviousness,
                            20Idolatry, witchcraft, hatred, variance, emulations, wrath, strife, seditions, heresies,
                            21Envyings, murders, drunkenness, revellings, and such like: of the which I tell you before, as I have also told you in time past, that they which do such things shall not inherit the kingdom of God.

갈라디아서 5:16-21 한글킹제임스성경

육신의 열매는 간음과 음행, 더러운 것과 음욕, 우상 숭배, 마술, 다툼, 질투 등 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위 구절에 열거된 육신이 열매 중 하나만이라도 가지고 있다거나, 더러운 마음과 더러운 생각을 가졌다면 첫 번째 적인 육신의 일들을 자신이 행하여 그 열매들을 가지고 살고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주님께서는 “마음으로 지은 죄와 생각으로 지은 죄”까지도 죄로 간주하시기 때문입니다. 이런 육신의 정욕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은 16절로 “성령 안에서 행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공부하고, 기도로써 하나님과 교제할 때 성령충만 하여 성령 안에서 행하게 되고 육신을 이길 수 있게 됩니다.

음욕을 품고 여자를 바라보는 자는 그의 마음에 이미 간음한 자

                            28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음욕을 품고 여자를 바라보는 자는 누구나 그의 마음에 그녀와 더불어 이미 간음하였느니라.

                            28But I say unto you, That whosoever looketh on a woman to lust after her hath committed adultery with her already in his heart.

마태복음 5:28 한글킹제임스성경

생각으로, 마음에 품은 것이 죄이기에 그리스도인들은 항상 자신을 돌아보고 하나님 말씀으로 죄를 항상 씻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성경을 가까이 함으로 항상 깨끗할 수 있게 되어 육신의 열매를 맺지 않을 수 있는 것입니다.

생각과 마음으로 짓는 죄의 두 번째 관련 구절로

여러가지 구상, 모든 생각

                            5여러 가지 구상과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거역하여 스스로 추켜세운 모든 높은 것들을 무너뜨리며 모든 생각을 사로잡아서 그리스도께 복종케 하니

                            5Casting down imaginations, and every high thing that exalteth itself against the knowledge of God, and bringing into captivity every thought to the obedience of Christ;

고린도후서 10:5 한글킹제임스성경

우리들의 더러운 생각, 교만한 생각들은 모두 죄로 육신의 열매를 맺게 됩니다. 그리스도인은 자신의 가장 큰 적인 “육신의 생각, 마음, 행함”이 모든 것들을 Control해야 합니다. 이Control은?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 하여 성령님에 따라 행하는 것입니다. 위의 관련구절을 공부하여 깨달을 수 있는 것이”나의 가장 큰 적은 나의 육신이다” 라는 것을 아는 것이고 이것을 깨닫게 될 때 영적전쟁을 할 수 있지만 반면에 깨닫지 못한 자들은 자신의 육신을 신뢰하게 되어서 그 결과로 죄를 짓는 것입니다.

2. 그리스도인의 두 번째 적 : 세상

성경은 이 세상에 있는 것들이 무엇이며, 어떠한 것임을 정의하여 주시는데 그 구절이 요한일서 2장 16절입니다.

세상System인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생의 자랑”

                            16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생의 자랑이요, 아버지께 속한 것이 아니라 세상에 속한 것이기 때문이라.

                            16For all that is in the world, the lust of the flesh, and the lust of the eyes, and the pride of life, is not of the Father, but is of the world.

요한일서 2:16 한글킹제임스성경

그리스도인의 두 번째 적은 세상인데 이 세상은 ‘자연, 우주 등’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닌 세상의 구조(System)인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생의 자랑”을 말하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들은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생의 자랑” 이 세 가지가 동기가 되어서 살아가기에 하나님과 반대되는 것들을 추구하며 살게 되는 것입니다.

세상을 컨트롤하고 있는 사상들은 모두 다 하나님의 말씀에 대적하는 것들인데 그 대표적인 사상들을 보면서 세상의 구조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자유주의 사상(Liberalism)

자유주의 사상은 하나님의 말씀은 상관하지 않고 육신이 생각하는 대로 자신의 뜻대로 사는 삶을 옳다고 하는 사상으로 이 자유주의자들은 육신에서 나온 철학으로 그들의 논리를 정립했습니다. 이 세상은 타락하였고 점점 더 타락하게 되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기초로 한 모든 생각과 의견이 받아들여질 때는 문제가 덜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런 자유주의자들이 세상을 지배할 때 이 세상은 급속하게 타락할 수 밖에 없습니다.

b. 세속주의(Secularism)

비도덕적이고, 경건치 못한 사상으로 인간의 의사 결정이 종교에 간섭 받지 않고 객관적 증거와 사실에 기초해야 한다는 사상입니다. 세상적인 것을 추구하는 논리를 볼 때 자유주의와 동일한 사상입니다.

인본주의 (Humanism)

하나님 중심이 아닌 인간 중심인 사상으로, 인간이 중심이 되기에 모든 판단의 기준이 하나님이 아닌 인간이 되는 사상입니다. 인본주의자들이 내세우는 “자선사업, 복지사업, 육영사업 등”은 그 자체가 나쁜 것이 아니지만 이러한 일들은 겉으로 보기에는 옳고, 바른 것 같지만 성경과 비교할 때 비성경적인 것입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첫 번째가 아니라 인간이 하나님 위에 있는 것을 기본으로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종국에는 인간이 중심이 되기에 타락의 길로 가는 사상입니다.

d. 사회주의(Socialism)

민중이 생산의 수단을 소유하고, 분배하고 운영하는 공동 경제 체제로 ‘평등하게 분배받는 사회’를 지향하는 사상으로 이들은 자신들이 말하는 ‘민중의 평등, 공동 소유와 분배’를 역설하지만, 이들이 사용하는 단어 뜻과는 반대되는 특정한 자들만이 소유하고 다수 민중은 무기력하게 만드는 사상입니다. 사회주의는 공산주의로 가는 전 단계로 지금 유럽, 미국으로 확산 정착되고 있는데, 이 사회주의는 개인이 정부에 의지해서 사는, 곧 정부에 의해 컨트롤받는 세상으로 가게 되어서 정치, 경제, 사회가 하나가 되고 유엔을 중심으로 단일 정부가 되는 성경적으로 마지막 때인 적그리스도의 통치에 들어가는 발판이 되는 단계입니다.

e. 하나님의 창조론을 반대하는 진화론적 사상들

진보되고 향상된 세상을 추구하는 모든 자들이 이에 속합니다. 이러한 세상은 성경에 기초하여 살려는 사람들에게는 살기 힘든 세상으로, 이런 사상들은 급속하게 진행되고 학교에서 가르치고 있으며 하나님의 창조론은 없어지고 세상은 점점 좋아지고 있다는 사상입니다.

f. 물질 만능주의

물질을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는 사상으로, 영적인 것들과 도덕적인 것,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는 것이 아닌 물질이 모든 것이 됩니다. 우주의 근본적 실제는 정신이나 관념이 아닌 물질로서 모든 정신적 현상도 물질의 작용이고 물질의 산물이라는 공산주의 유물론으로 이들에겐 God이 없습니다.

이런 모든 사상들이 하나님과 하나님의 말씀을 대적하는 것들입니다. 세상이 이러한 사상으로 진행되기에 인간은 타락하지 않을 수 없고 이러한 사상들이 그리스도인의 두 번째 적인 “세상”입니다. 이 세상은 타락과 쾌락을 위주로 하여서 모든 악의 뿌리인 돈을 벌기 위해서 음악, Tv, Internet, Movie, 술, 담배, 마약 등 세상적인 것들을 만들어 사용하고 인간과 세상을 지배합니다.

이러한 세상이기에 원수인 적을 알고, 이 적을 대적해야 합니다.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같이 메지 말라

                            14믿지 않는 자들과 멍에를 같이 메지 말라. 의가 불의와 어찌 관계를 맺으며 빛이 어두움과 어찌 사귀겠느냐?

                            14Be ye not unequally yoked together with unbelievers: for what fellowship hath righteousness with unrighteousness? and what communion hath light with darkness?

고린도후서 6:14 한글킹제임스성경

이 구절의 “믿지 않는 자들”이란 위의 6가지로 정리한 사상을 가진 자들과 세상 시스템으로 이러한 사람들과 함께 세상에 빠져서 죄 가운데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이 말은 세상에서 살지 말고 세상 사람들을 위해서 복음을 증거하지 말라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스도인은 세상 가운데 복음을 증거하며 살아야 하지만 세상 속에서 빠져서 이들과 멍에를 멜 필요가 없다는 말씀입니다. 곧 더러운 장소, 더러운 음악, Tv, Internet, Movie, 술, 담배, 마약 등과 성별해야 하는 것입니다.

3. 그리스도인의 세 번째 적 : 마귀

성도가 마귀를 모를 때는 이 마귀에게 패배할 수 밖에 없는 것으로 마귀의 정체를 바로 알고 싸워야 합니다.

마귀의 정체

                            12인자야, 투로 왕에게 애가를 지어 그에게 말하라. 주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라. 너는 완전한 규모를 확정하는 자라. 지혜가 충만하고 아름다움이 완벽하도다. 
                            13네가 하나님의동산 에덴에 있어 모든 귀한 돌인 홍보석과 황옥과 금강석과 녹보석과 얼룩마노와 벽옥과 사파이어와 에메랄드와 홍옥과 금으로 덮여 있었고 네 북들과 관악기들이 만들어짐이 네가 창조되던 날에 네 안에 예비되었도다. 
                            14너는 기름부음을 받은 덮는 그룹이라. 내가 너를 그렇게 세웠더니 네가 하나님의 거룩한 산 위에 있었고 네가 불의 돌들 가운데를 위아래로 걸었도다. 
                            15네가 창조된 날로부터 죄악이 네게서 발견되기까지 너는 네 길에 완벽하였도다.

                            12Son of man, take up a lamentation upon the king of Tyrus, and say unto him, Thus saith the Lord God; Thou sealest up the sum, full of wisdom, and perfect in beauty.
                            13Thou hast been in Eden the garden of God; every precious stone was thy covering, the sardius, topaz, and the diamond, the beryl, the onyx, and the jasper, the sapphire, the emerald, and the carbuncle, and gold: the workmanship of thy tabrets and of thy pipes was prepared in thee in the day that thou wast created.
                            14Thou art the anointed cherub that covereth; and I have set thee so: thou wast upon the holy mountain of God; thou hast walked up and down in the midst of the stones of fire.
                            15Thou wast perfect in thy ways from the day that thou wast created, till iniquity was found in thee.

요한계시록 28:12-15 한글킹제임스성경

마귀는 하나님 다음으로 강력한 능력을 가진 존재인 것을 알아야 합니다.

12절 : 완전한 규모를 확정한 자, 지혜가 충만, 아름다움이 완벽한 자

13절 : 마귀는 음악을 관장하는 자(음악은 세계적 언어이고, 지금은 교회음악으로 사람들을 미혹) 각종 보석으로 덮여 있는 아름다운 자로 우리들에게 나타날 때 빛의 천사(고린도후서 11장 14절)로 나타나는 존재

14절 : 마귀는 천사가 아닌 그룹으로 덮는 그룹이었고, 천사는 날개가 없으나, 그룹은 날개가 있음

15절 : 완벽한 존재였던 자

마귀는 아름답고 완벽한 존재로 교만함 때문에 죄를 짓는데 이 마귀는 자신의 정체를 가리기 위하여 성경을 변개하였습니다.

루시퍼는 마귀

                            12오 아침의 아들 루시퍼야, 네가 어찌 하늘에서 떨어졌느냐! 민족들을 연약하게 하였던 네가 어찌 땅으로 끊어져 내렸느냐!	
                            13이는 네가 네 마음속에 말하기를 “내가 하늘에 올라가서 내가 내 보좌를 하나님의 별들보다 높일 것이요, 내가 또한 북편에 있는 회중의 산 위에 앉으리라.	
                            14내가 구름들의 높은 곳들 위로 올라가, 내가 지극히 높으신 분같이 되리라.” 하였음이라.	
                            15그러나 너는 지옥까지 끌어내려질 것이요, 구렁의 사면에까지 끌어내려지리라.

                            12How art thou fallen from heaven, O Lucifer, son of the morning! how art thou cut down to the ground, which didst weaken the nations!
                            13For thou hast said in thine heart, I will ascend into heaven, I will exalt my throne above the stars of God: I will sit also upon the mount of the congregation, in the sides of the north:
                            14I will ascend above the heights of the clouds; I will be like the most High.
                            15Yet thou shalt be brought down to hell, to the sides of the pit.

이사야 14:12-15 한글킹제임스성경

12절 : 완벽했던 자가 땅으로 쫓겨났고, 루시퍼는 마귀이나 개역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를 뜻하는 계명성으로 바꾸어 마귀의 정체를 알 수 없게 함

13,14절 : 교만하여 하나님의 보좌를 넘보는 죄를 범함

15절 : 마귀는 결국 셋째 하늘에서 쫓겨나고, 후에는 지옥까지 끌려 내려지게 됨 (요한계시록 9장에서 실현.)

이 마귀는 교만으로 하나님께 쫓겨나서 지금 이 세상의 신이 되었습니다.

마귀는 이 세상의 신으로 복음을 막는 자

                            3그러나 만일 우리의 복음이 가려졌다면 그것은 구원받지 못한 자들에게 가려진 것이라.
                            4그들 가운데 이 세상의 신이 믿지 않는 자들의 마음을 어둡게 하여 하나님의 형상이신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복음의 광채가 그들에게 비치지 못하게 하느니라.	
                            
                            3But if our gospel be hid, it is hid to them that are lost:
                            4In whom the god of this world hath blinded the minds of them which believe not, lest the light of the glorious gospel of Christ, who is the image of God, should shine unto them.

고린도후서 4:3-4 한글킹제임스성경

4절 : “마음을 어둡게 하여” 사람들을 장님이 되게 해서 ①복음을 받아들이지 못하게 하는 마귀임을 알 수 있습니다.

마귀는 온 세상을 미혹하는 자

                            그리하여 그 큰 용이 쫓겨나니 그는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도 하는 옛 뱀, 곧 온 세상을 미혹하던 자라. 그가 땅으로 쫓겨나고 그의 천사들도 그와 함께 쫓겨나더라. 
                            또 내가 들으니, 한 큰 음성이 하늘에서 말하기를 “이제 구원과 능력과 우리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그리스도의 권세가 임하는도다. 이는 우리 형제들을 우리 하나님 앞에서 밤낮 고소하던 그 고소자가 쫓겨났기 때문이니라

                            And the great dragon was cast out, that old serpent, called the Devil, and Satan, which deceiveth the whole world: he was cast out into the earth, and his angels were cast out with him.
                            And I heard a loud voice saying in heaven, Now is come salvation, and strength, and the kingdom of our God, and the power of his Christ: for the accuser of our brethren is cast down, which accused them before our God day and night.

요한계시록 12:9-10 한글킹제임스성경

미혹하던 자가 마귀이고, 이 자가 땅으로 쫓겨난 자로 미혹하는 모든 것들의 뒤에서 주관하던 자가 마귀임을 볼 수 있습니다.

10절 : 마귀는 ③“고소하는 자”로 우리들이 죄를 지을 때 하나님께 고소하는 자

마귀는 진리의 말씀을 도적질 하여 방해 하는 자

                            19누구든지 왕국의 말씀을 듣고도 깨닫지 못할 때에는 악한 자가 와서 그 사람의 마음에 뿌려 놓은 것을 빼앗아 가나니, 길가에 씨가 뿌려졌다는 것은 곧 이 사람을 두고 말하는 것이요

                            19When any one heareth the word of the kingdom, and understandeth it not, then cometh the wicked one, and catcheth away that which was sown in his heart. This is he which received seed by the way side.

마태복음 13:19 한글킹제임스성경

사탄은 진리를 받아들이지 못하게 하는 자로 진리인 하나님의 말씀을 설교하고 공부할 때 방해함으로 받아들이지 못하게 해서 죄를 짓게 만드는 것입니다.

성도를 파괴 하려고 노리는 자

                            8정신을 차리고 깨어 있으라. 이는 너희의 대적 마귀가 울부짖는 사자처럼 삼킬 자를 찾아 두루 다니기 때문이니라

                            8Be sober, be vigilant; because your adversary the devil, as a roaring lion, walketh about, seeking whom he may devour:

베드로전서 5:8 한글킹제임스성경

마귀의 공격을 받은 베드로는 자신의 경험(마태복음 16장 23절)으로 마귀가 성도를 파괴시키려고 노리는 자임을 말씀하시는 구절입니다. 구원받은 성도가 틈을 주게 되면(에베소서 4장 27절 마귀에게 틈을 주지 말라) 마귀에게 점령당하게 되어 그에게 종노릇 하게됩니다.

이런 이유로 주님께서 성도들에게 명령하시는 말씀이 마귀를 대적하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 복종 – 마귀를 대적

                            7그러므로 하나님께 복종하라.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그가 너희로부터 도망하리라.

                            7Submit yourselves therefore to God. Resist the devil, and he will flee from you.

야고보서 4:7 한글킹제임스성경

마귀는 피하고 도망하라는 것이 아닌 대적해야 하는 것으로 마귀를 대적할 때 필요한 것들을 성경에서 보겠습니다.

                            11너희는 마귀의 술책에 대항하여 설 수 있도록 하나님의 전신갑옷을 입으라. 
                            12이는 우리의 싸움이 혈과 육에 대항하는 것이 아니라 정사들과 권세들과 이 세상 어두움의 주관자들과 높은 곳들에 있는 영적 악에 대항하는 것이기 때문이니라. 
                            13그러므로 너희는 하나님의 전신갑옷을 입으 라. 이는 너희가 악한 날에 저항할 수 있으며  또 모든 일을 다 이루기까지 서 있게 하기 위함이 니라. 
                            14그러므로 서서 진리로 너희의 허리띠를 두르 고 의의 흉배를 붙이고 
                            15화평의 복음을 준비한 것으로 너희 발에 신고 
                            16모든 것 위에 믿음의 방패를 가짐으로써 능히 너희가 악한 자의 모든 불붙은 화살을 끌 수 있을 것이라. 
                            17또한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칼, 곧 하나님의 말 씀을 가지고 
                            18모든기도와 간구로 항상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모든 성도들을 위해 모든 인내와 간구로 깨어 있으라.
                            
                            11Put on the whole armour of God, that ye may be able to stand against the wiles of the devil.
                            12For we wrestle not against flesh and blood, but against principalities, against powers, against the rulers of the darkness of this world, against spiritual wickedness in high places.
                            13Wherefore take unto you the whole armour of God, that ye may be able to withstand in the evil day, and having done all, to stand.
                            14Stand therefore, having your loins girt about with truth, and having on the breastplate of righteousness;
                            15And your feet shod with the preparation of the gospel of peace;
                            16Above all, taking the shield of faith, wherewith ye shall be able to quench all the fiery darts of the wicked.
                            17And take the helmet of salvation, and the sword of the Spirit, which is the word of God:
                            18Praying always with all prayer and supplication in the Spirit, and watching thereunto with all perseverance and supplication for all saints;

에베소서 6:10-18 한글킹제임스성경

마귀를 대적하기 위하여 전신갑옷을 입는데 이 전신갑옷을 보면 ①진리의 허리 띠, ②의의 흉배, ③복음의 신발, ④믿음의 방패, ⑤구원의 투구, ⑥성령의 칼인 말씀, ⑦기도와 간구입니다.

여러분이 이 전신갑옷을 보고 알 수 있는 것은 앞을 방어하고 보호하는 것들이지 뒤를 보호하고 방어하는 것은 없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통해 마귀를 대적하는 것이지, 뒤로 도망하게 되면 마귀로부터 불붙은 화살을 맞게 됨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전 글

11 하나님의 전신갑옷

2020.09.11
다음 글

09 성경공부 방법

2020.09.09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