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받은 자들도 전에는 세상의 정욕을 쫓던 자들이었습니다. 그러나 구원받은 후 새로운 피조물로 태어나 삶의 목적과 가치관이 바뀌어 자신의 정욕과 욕망을 쫓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살피고 성취하는 삶을 사는 자들로 변하여 살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도 이 세상에 오신 목적이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성취하시기 위하셨다고 성경은 말씀하십니다.

내게 하라고 주신 그 일을 완성

                            4내가 땅에서 아버지를 영화롭게 하였으며 아버지께서 내게 하라고 주신 그 일을 완성하였나이다.

                            4I have glorified thee on the earth: I have finished the work which thou gavest me to do.

요한복음 17:4 한글킹제임스성경

예수님께서는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성취하셨는데, 그 일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장사 되셨다가 삼일 만에 부활하셨고, 제자와 많은 사람들에게 보이시고 승천” 하신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세상에 오신 목적을 달성하시고 하늘나라로 가셨듯이 구원받은 성도들도 예수 그리스도와 같이 하나님의 뜻을 달성하고 하늘나라로 가야 할 것입니다.

위 구절은 “하나님 아버지, 아들 하나님, 성령 하나님” 삼위일체 중 아들 하나님께서 세상에 오셔서 아버지 하나님의 뜻을 성취하심을 말씀하시는 구절인데 이와 같은 관련 구절이 히브리서 10장 7절입니다.

주의 뜻을 행하려고 오신 예수 그리스도

                            7그때 내가 말씀 드리기를 ‘오 하나님이여, 보소서, (두루마리 책에 나에 관하여 기록한 것과 같이) 주의 뜻을 행하려고 내가 왔나이다.’ 하였노라.” 하셨도다.

                            7Then said I, Lo, I come (in the volume of the book it is written of me,) to do thy will, O God.

히브리서 10:7 한글킹제임스성경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뜻을 성취하시려고 이 세상에 오셨듯이 구원받은 우리들도 하나님의 뜻을 성취해야 하는 것이고, 하나님의 뜻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라고 성경의 여러곳에서 명령하시는데 그 말씀들을 찾아보겠습니다.

주의 뜻이 무엇인지 이해하라

                            17이로 인하여 너희는 어리석게 되지 말고 주의 뜻이 무엇인지 이해하라.

                            17Wherefore be ye not unwise, but understanding what the will of the Lord is.

에베소서 5:17 한글킹제임스성경

하나님의 뜻을 알아야(이해)하는 것으로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은 하나님의 명령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알지 못하는 사람은 이 구절과 같이 어리석게 되는 것이기에 주의 뜻이 무엇인지 이해하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에베소서 5장 17절의 말씀은 세상에서 인간들의 삶은 동물들과 같이 왔다가 그냥 떠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알고 성취하는 삶을 살아야 함을 알려주고 계십니다.

하나님의 뜻을 행하며~

                            6사람을 기쁘게 하는 자처럼 눈가림으로 하지 말고 그리스도의 종으로서 마음으로부터 하나님의 뜻을 행하며

                            6Not with eyeservice, as menpleasers; but as the servants of Christ, doing the will of God from the heart;

한글킹제임스성경

하나님의 뜻을 행할 때 중요한 것은 마지못해 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부터 하나님의 뜻을 행하여야 하는 것이고, 성도들은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뿐만 아니라 찾아서 행해야 한다고 하십니다.

하나님의 뜻을 찾아 행하라고 하신다.

하나님의 뜻은 구원받은 후 곧 바로 행하는 것임을 사도바울의 예에서 알 수 있습니다.

                            14그가 말하기를 ‘우리 조상의 하나님께서 너를 택하여 그분의 뜻을 알게 하시고 그 의로우신 분을 보게 하시며 또 그분의 입에서 나온 음성을 듣게 하셨느니라.
                           
                            14And he said, The God of our fathers hath chosen thee, that thou shouldest know his will, and see that Just One, and shouldest hear the voice of his mouth.

사도행전 22:14 한글킹제임스성경

사도바울이 다마스커스에 가는 도중 구원을 받고(사도행전 22장 6-10절) 곧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라는 하나님의 뜻을 알고 (사도행전 22장 14,15절) 예루살렘을 떠나 이방인에게로 떠났듯이, 구원받은 자들은 하나님의 뜻을 알고 그 뜻을 실천하는 것이 책임인 것입니다. 사도바울의 예를 보면서 성도들은 하나님의 뜻을 알고 바로 행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사도바울은 죽기 전에 무엇을 말했습니까?

                            6내가 이미 제물로 드려질 준비가 되어 있고, 떠날 때가 이르렀도다.
                            7내가 선한 싸움을 싸우고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6For I am now ready to be offered, and the time of my departure is at hand.
                            7I have fought a good fight, I have finished my course, I have kept the faith:

디모데후서 4:6-7 한글킹제임스성경

사도바울은 자기의 죽음(순교)을 알고, 하나님의 뜻을 찾아 이해하고 행하여 떠날 준비가 되었다고, 죽음 앞에서도 하나님의 뜻을 행한 것을 고백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도바울과 그의 동역자들은 기도할 때도 하나님의 뜻 안에서 완전하고, 온전할 수 있도록 기도하는 삶을 살았음을 아래의 구절들은 통해 알 수 있습니다.

                            12너희 가운데 한 사람이요, 그리스도의 종인 에파프라가 너희에게 문안하노라. 그는 항상 너희를 위하여 열렬히 기도하니 이는 너희가 하나님의 모든 뜻 안에서 완전하고 온전하게 서도록 하기 위함이라.

                            12Epaphras, who is one of you, a servant of Christ, saluteth you, always labouring fervently for you in prayers, that ye may stand perfect and complete in all the will of God.

골로세서 4:12 한글킹제임스성경

성령님께서도 성도들을 위해서 중보하시는데 하나님의 뜻 가운데 중보하십니다.

                            26이와 같이 성령께서도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이는 우리가 마땅히 기도해야 할 것을 알지 못하나 성령께서 친히 말할 수 없는 신음으로 우리를 위하여 중보하시기 때문이라.
                            27마음을 살피시는 분이 성령의 생각이 무엇인지 아시나니 이는 그분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들을 위하여 중보하시기 때문이라.

                            26Likewise the Spirit also helpeth our infirmities: for we know not what we should pray for as we ought: but the Spirit itself maketh intercession for us with groanings which cannot be uttered.
                            27And he that searcheth the hearts knoweth what is the mind of the Spirit, because he maketh intercession for the saints according to the will of God.

로마서 8:26-27 한글킹제임스성경

성령께서도 우리의 마음을 아시고 하나님께 중보하시는데 “하나님의 뜻” 안에서 하십니다. 이렇듯 사도바울도 예수 그리스도도 성령님도 “하나님의 뜻”을 알고, 행하시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은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그리스도인의 성공은 하나님의 뜻을 찾아서 그 뜻을 성취하는 것인데, 어떤 사람은 100%, 어떤 사람은 90, 80, 60% 또는 0%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의 축복받고 행복한 삶이 결정되는 것은 하나님의 뜻을 따르고 행하는 것에 따르는 것입니다.

구원받은 성도들이 이렇게 교리 공부를 하는 것은 하나님의 뜻에 맞추어서 사는 것을 배우기 위해 공부하는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2. 하나님께선 성경 전체에서 하나님의 분명한 뜻들을 명령하신다.

성경은 구원받지 못한 세상의 죄인과 구원받은 모든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원하시는 뜻이 있음을 말씀하십니다.

                            9주의 약속은 어떤 사람들이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우리에 대하여 오래 참으시어 아무도 멸망하지 않고 다 회개에 이르게 하려 하심이라.

                            9The Lord is not slack concerning his promise, as some men count slackness; but is longsuffering to us-ward, not willing that any should perish, but that all should come to repentance.

베드로후서 3:9 한글킹제임스성경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같이 주님께서 늦게 오시는 것은 더딘 것이 아니며, 성도들을 데려가시지 않고 심판을 늦추시는 이유는 “아무도 멸망하지 않고 다 회개에 이르게 하려 하시기 위한 하나님의 뜻”이심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성경 전체에서 하나님의 뜻을 말씀하시는 구절들을 보겠습니다.

a. 모든 일에 감사하라

                            18모든 일에 감사하라. 이것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에 관한 하나님의 뜻이니라.

                            18In every thing give thanks: for this is the will of God in Christ Jesus concerning you.

데살로니가전서 5:18 한글킹제임스성경

모든 일에 감사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말씀하시는데, 모든 일이란 기쁜 일들만이 아닌 슬프고, 어렵고, 나쁜 일에도 감사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임을 의미합니다. 이런 연유로 감사하는 일이 어렵지만, “슬픈 일, 나쁜 일, 어려운 일에 감사하지 못하는 것은” 하나님의 뜻을 어기는 것이 됩니다.

b. 거룩한 삶

하나님의 뜻은 거룩함

                            3하나님의 뜻은 이것이니, 곧 너희의 거룩함이니라. 너희는 음행을 삼가고 
                            4너희 각자가 거룩함과 존귀함으로 어떻게 자기 자신의 그릇을 소유하는가를 알며
                            5하나님을 모르는 이방인들과 같이 색욕에 빠지지 말고 
                            6어떤 문제에 있어서도 정도를 지나쳐 자기 형제를 속이지 말라. 이는 우리가 미리 경고하였고 증거한 바와 같이 주께서는 이러한 사람들에 대하여 벌을 주시는 분이시기 때문이니라.

                            3For this is the will of God, even your sanctification, that ye should abstain from fornication:
                            4That every one of you should know how to possess his vessel in sanctification and honour;
                            5Not in the lust of concupiscence, even as the Gentiles which know not God:
                            6That no man go beyond and defraud his brother in any matter: because that the Lord is the avenger of all such, as we also have forewarned you and testified.

데살로니가전서 4:3-6 한글킹제임스성경

그리스도인이면서도 거룩한 삶을 추구하지 않으면 하나님께서 징벌하시는데 하나님의 뜻은 세상과 성별하여 거룩하게 사는 것을 말씀하십니다. 위 구절의 내용대로 거룩한 삶을 살지 못하면 하나님의 뜻을 따르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에 복종치 않는 삶으로 그리스도인으로서 실패의 삶을 살게 되는 것입니다.

c. 권세자와 인간의 법에 복종

                            13주를 위하여 인간의 모든 법령에 복종하되, 권세 있는 왕에게나	
                            14혹은 악을 행하는 자들을 벌하고, 선을 행하는 자들을 칭찬하라고 그가 보낸 관리들에게 하라.	
                            15이는 하나님의 뜻이 그러함이니, 너희가 선을 행함으로 어리석은 사람들의 무지를 잠잠케 하려는 것이니라.	

                            13Submit yourselves to every ordinance of man for the Lord’s sake: whether it be to the king, as supreme;
                            14Or unto governors, as unto them that are sent by him for the punishment of evildoers, and for the praise of them that do well.
                            15For so is the will of God, that with well doing ye may put to silence the ignorance of foolish men:

베드로전서 2:13-15 한글킹제임스성경

세상의 권세자들은 원칙적으로 하나님께서 세우셨고 이들은 악을 행하는 자들을 처벌하고, 선을 행하는 자을 칭찬하라고 세우신 것이지만 이렇게 하지 않는 자들이 있어서 문제가 발생하지만 하나님께서 권세자를 세우신 목적은 13,14절과 같은 이유이고, 15절에서 하나님의 뜻을 성취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말씀하십니다.

그리스도인이 세상에서 악을 행함으로써 벌을 받으면 안되고 선을 행해야 하며, 정부가 만든 법과 하나님의 법이 대립될 때를 제외하고는 세상의 법과 권세자에게 복종하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삶이고, 또한 그리스도인은 정치에 관여해서는 안되는 것이 성경의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선 일반적으로 전체적인 사람들에게 준 뜻이 아닌 구원받은 자들에게 각자가 해야 할 일들인 하나님의 뜻이 있는데 이 하나님의 뜻은 각 개인이 다 같지 않고, 다를 수 있습니다. 예로 하나님께서 어떤 사람은 목사, 어떤 사람은 집사, 성도, 선교사로 부르시어, 이 부르심을 받은 각자의 책임이 있는 것입니다. 목사로 부르심을 받은 사람이 “목사는 힘이 드니까 나는 선교사로 나간다”라고 할 때 이 사람이 결정한 선교사의 일은 선한 일이지만 “하나님의 뜻”을 어긴 것으로 이 결정은 100% 하나님의 온전한 뜻을 지키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나님께선 개인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각 개인들에게 보이시고 알려주시기를 원하나, 중요한 것은 하나님은 각 개인에게 하나님의 뜻을 보여 주실 때 모든 것을 한꺼번에 보여 주시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우리들은 함께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을 한번에 모두 보여 주신다고 그 사람이 다 감당할 수도 없음이고, 만약 뜻을 모두 안다고 가정하면 그 사람은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을 한걸음씩 인도하시는 것입니다.

3. 하나님의 뜻을 알려 주시는 하나님의 방식

a. 하나님께선 한 걸음, 한 걸음씩 우리들을 인도 하신다.

                            23선한 사람의 걸음은 주께서 정하시니 주께서 그의 길을 기뻐하시느니라.

                            23The steps of a good man are ordered by the Lord: and he delighteth in his way.

시편 37:23 한글킹제임스성경

하나님께선 10년 뒤, 몇 십 년 뒤의 일들을 정해주지 않으시고, 선한 사람의 걸음은 주께서 정하시는데 “한 걸음씩” 정하시고 인도하십니다.

b. 주님의 인도는 끊어짐이 없이 지속적으로 인도하신다.

                            11또 주는 너를 계속 인도하여 가뭄에서도 네 혼을 만족케 하며, 네 뼈를 살찌게 하리니 그러면 너는 물 댄 동산 같을 것이며 물이 끊기지 않는 샘물 같으리라.

                            11And the Lord shall guide thee continually, and satisfy thy soul in drought, and make fat thy bones: and thou shalt be like a watered garden, and like a spring of water, whose waters fail not.

이사야 58:11한글킹제임스성경

주님께서 우리들을 한 걸음, 한 걸음 인도하실 때에 우리들은 미래에 대하여 걱정하지 않고, 주님의 뜻을 매일 매일 헤아리며 살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신실한 성도는 풍성한 삶을 이룰 수 있습니다.

c. 하나님께서 우리들을 인도하실 때 두리뭉실함이 아닌 명확하고, 자세하게 인도하신다.

                            21네 귀가 네 뒤에서 한 말을 들으리니 말하기를 “이것이 길이니 너희가 오른편으로 돌이키든지 왼편으로 돌이키든지 너희는 그 길로 걸으라.” 할 것이요,

                            21And thine ears shall hear a word behind thee, saying, This is the way, walk ye in it, when ye turn to the right hand, and when ye turn to the left.

이사야 30:21 한글킹제임스성경

하나님께서 분명하게 말씀하시고(한 말을 들으리니), 그 말씀이 좌나 우 중 어떤 길을 알려 주시는데 “그 길로 걸으라”고 명확하고 자세하게 인도하십니다.

이렇게 하나님의 인도함을 받는 것은 자동이 아니라 우리들이 해야 할 일들이 있는데, 이런 예를 다윗의 예에서 볼 수 있습니다.

                            8아침에 나로 주의 자애를 듣게 하소서. 이는 내가 주를 의지함이니이다. 나로 하여금 내가 가야 할 길을 알게 하소서. 이는 내가 나의 혼을 주께 들어올리기 때문이니이다.

                            8Cause me to hear thy lovingkindness in the morning; for in thee do I trust: cause me to know the way wherein I should walk; for I lift up my soul unto thee.

시편 143:8 한글킹제임스성경

“아침에 나로 주의 자애를 듣게 하소서” : 매일 아침 하나님께 간구와 기도가 있음이며

“내가 가야 할 길을 알게 하소서 내가 나의 혼을 주께 들어올리기 때문이니이다” : 다윗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고 살려고 노력하는 자임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인도함은 자동적인 것이 아니며 하나님의 인도함을 받기 위하여 해야 할 일들이 있고, 이러한 해야 할 일들을 하고, 안하고에 따라 하나님의 뜻을 알고, 모름이 달려 있습니다.

4. 하나님의 인도함(뜻을 찾는)을 받는 조건들

구원 받은 자들안에는 성령님이 내주하시기에 우리들에게 “보여주시고 알려주시어” 인도해주시는데 은사주의자들처럼 환상, 체험이 아닌 내적 확신을 주시고 인도하신다.

a. 주를 신뢰하고, 기뻐하고, 맡기고, 선을 행하며 주 안에서 쉬고 기다릴 때 인도함을 받는다.

                            3주를 신뢰하고 선을 행하라. 그리하면 네가 땅에 거할 것이요, 진실로 그가 너를 먹이시리라.	
                            4또 주를 기뻐하라. 그리하면 그가 네 마음의 소원들을 네게 주시리라.	
                            5너의 길을 주께 맡기고 또 그를 신뢰하라. 그리하면 그가 이루어 주시리라.	
                            6그가 네 의를 빛같이 가져오시며 네 공의를 대낮같이 가져오시리라.	
                            7주 안에서 쉬고 인내하며 그를 기다리라. 자기 길에서 번성하는 사람, 곧 악한 계책을 성사시키는 사람으로 인하여 초조해 하지 말라.	
                            
                            3Trust in the LORD, and do good; so shalt thou dwell in the land, and verily thou shalt be fed.
                            4Delight thyself also in the LORD; and he shall give thee the desires of thine heart.
                            5Commit thy way unto the LORD; trust also in him; and he shall bring it to pass.
                            6And he shall bring forth thy righteousness as the light, and thy judgment as the noonday.
                            7Rest in the LORD, and wait patiently for him: fret not thyself because of him who prospereth in his way, because of the man who bringeth wicked devices to pass.

시편 37:3-7 한글킹제임스성경

3절 : ①주를 신뢰하고 ② 선을 행할 때 / 주님께서 먹여주시고,

4절 : ③주를 기뻐(찬양, 감사)할 때 / 소원들을 주십니다. 이 소원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원하시는 것을 불어 넣어주시는 것으로 우리가 원하는 욕망이 아닌 우리에게 필요하고 좋은 소원으로 하나님께서 주십니다.

5절 : ④주께 맡기고, 생각만 하는 것이 아닌 결단하고 추진하는 가운데 주께 맡기는 것인데 주님께 맡기지 못하고 생각에만 그치는 생활은 하나님의 뜻을 지속적으로 볼 수 없고 어느 정도까지만 보게 되어서 일의 중간에는 이상한 길로 가게 됩니다. 이런 일들은 주님께 온전히 맡기지 못한 이유로 결단과 추진함이 없기 때문입니다.

7절 : ⑤주 안에서 쉬고 인내(기도)할 때 인도함을 받습니다. 주님께 맡겼으면 애타고, 간구하면서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주 안에서 기도하면서 기다리는 것이 주의 인도함을 받는 조건임을 말씀하십니다.

b. 주님께 헌신할 때 인도함을 받는다.

몸을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림은 합당한 예배

                            1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에게 권고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것이 너희가 드릴 합당한 예배니라.

                            1I beseech you therefore, brethren, by the mercies of God, that ye present your bodies a living sacrifice, holy, acceptable unto God, which is your reasonable service.

로마서 12:1 한글킹제임스성경

“거룩한 산 제물로” : 주님을 위해 죽지 말고 드리는 것이다

“합당한 예배니라” : 주님께 몸을 드리는 것을 헌신(獻身)이라고 하는데 신약 성도들은 주님께 헌신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그 이유는 구원받은 자의 몸은 그 자신의 것이 아닌 주님의 것이기 때문이다.

c. 세상과 성별할 때 인도함을 받는다.

세상과 일치하지 말고, 새롭게 함

                            2너희는 이 세상과 일치하지 말고 너희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써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입증하도록 하라.

                            2And be not conformed to this world: but be ye transformed by the renewing of your mind, that ye may prove what is that good, and acceptable, and perfect, will of God.

로마서 12:2 한글킹제임스성경

“세상과 일치하지 말고” : 세상과 일치해서는 “하나님의 뜻”을 찾지 못하고 알 수 없기에 일치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세상과 성별하지 못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세상과 타협해서는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없는 것입니다. 좋은 예로 교회에 많은 사람들을 모으기 위한 목적으로 세상 음악(락 뮤직 등)을 가져오고, 사람들의 귀에 거슬리는 말을 하지 않기 위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전하지 않는 설교는 하나님의 말씀을 버리는 것으로 이러한 일들로는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없습니다.

우리들은 자기 자신에게 “나는 하나님의 뜻을 알고 있는가?” 묻고 그 답이 “모른다.” 이면 자신을 확인해야만 합니다. 이 확인은 “자신이 세상과 일치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찾아 내는 것”으로 이것을 버려야 “하나님의 뜻”을 찾을 수 있습니다.

“새롭게 함으로써 변화를 받아” : 구원받기 전의 ‘옛 생각과 행동’으로는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없기에 변화가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있는 것은 헌신하고 세상과 성별하고 변화되어야 하는 것인데, 이 때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하나님의 뜻”을 무엇인지 알 수 있는 것입니다. 구원은 공짜로 받는 선물이지만 그 이후의 삶은 공짜가 아니라 노력한만큼, 주님의 말씀에 복종한만큼 우리들의 삶이 결정이 됩니다.

5. 우리들은 어떻게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있나?

하나님의 인도함을 받는 조건들과 같이(헌신, 성별, 주를 신뢰, 기뻐함, 주께 맡김) 우리의 삶이 하나님께 드려졌을 때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뜻을 계시하시는데, 어떻게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있습니까?

a. 하나님의 말씀으로 알 수 있다.

우리들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젖어 있을 때(읽고, 공부하고, 들으며), 곧 우리의 생각과 삶이 하나님의 말씀에 젖어 있을 때(몰두) 하나님의 뜻을 찾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선 매일 매일 우리의 삶 가운데 하나님의 말씀을 생각나게 하시고(요한복음 14장 26절) 우리에게 알려주십니다. 기도원이나 계룡산같은 곳에서 성경을 본적도, 읽은 적도 없는 사람들에게 하나님께서 말씀을 알게 하시지 않습니다. 이런 일은 마귀가 준 것으로 마귀는 성경을 잘 아는 자이기에 이런 자들을 속이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알 때(젖어 있을 때) 자신이 생각지도 못한 하나님의 말씀을 주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에 확신이 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모르면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모르는 자들이 환상을 보았다, 이상한 체험을 하면서 하나님의 뜻을 알았다고 하는 것은 마귀에게 사로잡힌 것입니다.

b. 성령님께서 주시는 내적 확신으로 알 수 있다.

진리의 영이신 성령님

                            13그러나 진리의 영이신 그분이 오시면 너희를 모든 진리로 인도하시리라. 그분은 스스로 말씀하지 아니하시며, 무엇이나 들은 것을 말씀하실 것이요, 또 너희에게 다가올 일들을 알려 주시리라.

                            13Howbeit when he, the Spirit of truth, is come, he will guide you into all truth: for he shall not speak of himself; but whatsoever he shall hear, that shall he speak: and he will shew you things to come.

요한복음 16:13 한글킹제임스성경

진리는 하나님의 말씀이고, 성령님이 진리로(하나님의 말씀) 인도하십니다. 여기서 우리가 알 것은 성령님이 주시는 내적 확신과 하나님의 말씀이 다를 때는 이 확신은 성령님이 주신 것이 아닌 우리의 마음속에서 속삭이고 속이는 자인 악령이 준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요한일서 4장 1절에서 “영을 다 믿지 말고 시험하라”고 하시는 것입니다.

세상은 보이지 않는 영들에 의하여 컨트롤 당하기에 갖가지 종교가 있는 것이고, 어떤 영이 그 종교들을 지배하는데 이 영들은 하나님의 영이 아닙니다. 우리들이 요한일서 4장 1절과 같이 영을 시험할 때 하나님의 말씀과 비교하고,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하나님의 영이 아니면 버려달라는 기도와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기도)

좋은 예가 “방언”으로 방언은 믿지 않는 자들을 위한 유대인의 표적이며(고린도전서 14장 22절, 고린도전서 1장 22절), 방언은 성령의 인도함이 아닌 사탄의 영입니다.

좋은 예가 “방언”으로 방언은 믿지 않는 자들을 위한 유대인의 표적이며(고린도전서 14장 22절, 고린도전서 1장 22절), 방언은 성령의 인도함이 아닌 사탄의 영입니다.

c. 환경으로 알 수 있다.

환경은 우연히 발생하지 않습니다. 환경을 주시할 때 하나님께서 인도하시는 것을 알 수 있고, 하나님께서 원치 않으실 때는 성도들의 가는 길을 막으십니다. 이 때 짜증을 내고, 불평하는 것은 어리석은 것으로 오히려 “하나님의 막으심”을 감사하고, 하나님께 다른 길을 열어 달라고 기도 해야 하는 자세가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판단할 수 있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하나님과의 교제 가운데 살 때 가능하게 됩니다. 좋은 일, 나쁜 일, 기쁜 일, 슬프고 어려운 일 등 모든 일이 협력하여 선을 이룹니다(로마서 8장 28절). 그리스도인에게 일어나는 일들은 우연한 것이 없기에 우리들은 “모든 환경”을 주시해야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직접 계획하신 환경이 있고, 하나님께서 원치는 않으시지만 허락하신 환경(죄로 인한 징계)이 있습니다. 하나님께 돌아오게 하시기 위해 사건, 사고가 있을 수 있는 것입니다. (예로 사도바울의 가시: 자고치 못하도록 고린도후서 12장 7절)

d. 성도의 조언으로 알 수 있다.

                            14의논이 없으면 백성이 망하나, 의논자가 많으면 안전하니라.

                            14Where no counsel is, the people fall: but in the multitude of counsellors there is safety.

잠언 11:14 한글킹제임스성경

가족, 친지, 목사님, 믿음의 형제, 자매의 충고로 알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