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징계”라는 교리의 제목과 내용은 그리스도인들이 듣고 싶지 않고, 공부하고 싶지 않은 교리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교회의 질서를 위해서 규칙이 있고 이 규칙에 따라 성도들은 생활해야 하기에 성도들에게 아주 필요한 교리공부입니다. 이 규칙은 인간의 전통이 아닌, 하나님께서 피로 사신 교회를 순수하게 보존하시기 위하여 말씀하신 규칙이기에 중요하고 성도들이 필히 알아야 할 교리입니다.

지금 이 시대의 교회들은 세상 사람들에게 조롱거리가 되었고, 멸시와 경멸의 대상이 되었는데 이렇게 된 큰 이유 중 하나가 교회의 규칙에 따라 행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따르지 않은 결과 자신의 이익만을 쫓는 세상의 조직체나 파렴치한 자들과 별반 다를 게 없는 일들을 행했기 때문입니다. 교회의 징계는 교회의 순수성을 유지하고, 이것을 해치는 자들로부터 상처받은 성도들을 치유하기 위함이며, 또 죄를 범한 자에게 경고하여 회개하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러나 교회의 징계를 이야기 할 때, 제도권 교회의 목사나 교인들이 말하는 것이 “사랑을 실천해야 하는 교회에게 징계를 행하라고 하는 말씀이 성경에 어디 있나?”하는 것입니다. 징계를 반대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징계를 행하는 교회를 비판하며 이단시하는 것이 오늘날 교회의 현실입니다. 그러면 성경에는 교회는 징계를 하지 말라고 하시는가?

1. 교회의 징계는 성경에 없는가?

너희 중에 누가 다른 사람에 대하여 문제가 생겼을 때 불의한 자들 앞에서 재판을 받으려 하고 성도들 앞에서는 하지 아니하느냐? 2너희는 성도들이 세상을 심판하리라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세상이 너희에게 심판을 받을진대 너희가 지극히 작은 일들을 심판할 역량도 없느냐? 3너희는 우리가 천사들을 심판하리라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하물며 이생에 관한 일들이랴? 4너희가 이생에 관한 일들을 판단할 일이 있을 때 교회 안에서 가장 존경 받지 못하는 자들을 판단하도록 세울지니라. 5내가 너희를 부끄럽게 하려고 이 말을 하노라. 너희 가운데 현명한 사람이 없다는 것이 사실이냐? 자기 형제들 사이에 판단할 수 있는 사람이 정말 한 사람도 없느냐? 1 Dare any of you, having a matter against another, go to law before the unjust, and not before the saints? 2 Do ye not know that the saints shall judge the world? and if the world shall be judged by you, are ye unworthy to judge the smallest matters? 3 Know ye not that we shall judge angels? how much more things that pertain to this life? 4 If then ye have judgments of things pertaining to this life, set them to judge who are least esteemed in the church. 5 I speak to your shame. Is it so, that there is not a wise man among you? no, not one that shall be able to judge between his brethren? 고린도전서 6:1-5 한글킹제임스성경

1절 : 교회안에서 일어난 일을 교회안에서 판단하고 재판을 해야지 왜 세상으로 가지고 나가느냐?고 책망하고 있으며,

2절 : 앞으로 성도들이 세상을 심판할 것인데(요한계시록 20장 4절) 이러한 너희들이 교회안에 일어난 작은 일조차 심판하지 못함을 사도바울은 책망하고 있습니다.

3 : 언젠가는 천사들도 심판할 너희가 하물며 이생의 일을 심판하는 것은 당연한 것임에도 판단하여 처리치 못함을 안타까워하며 책망하고 있으며,

4절 : 사도바울은 지역 교회 내에서 잘못된 일이 발생되었을 때에 이 잘못됨을 처리를 해야하는데 처리치 못하는 고린도교회를 비꼬아 말하고 있습니다.

5절 : 교회 안의 문제를 판단하지 못한 고린도교회에게 정녕 너희에게는 교회안에 일어나는 일들을 처리(징계)할 형제가 없는 것을 부끄럽게 생각해야 한다고 사도바울은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지역 교회는 하나님께서 지상에 만드신 조직체로서 이 지역 교회를 통하여 하나님의 뜻을 성취하시는 곳이기에 교회는 죄악됨이 없이 순수히 보존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성경에서는 교회가 권위가 있고, 성도가 죄를 지었을 때는 심판을 하고, 징계하라고 하십니다.

고린도전서 6장은 “성도간의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이를 판단하라”는 것으로 교회가 판단을 하는 이유는 ‘잘못된 자들을 고치고, 교회를 순수하게 하여 상처받은 자들을 치유하기 위한 것’으로 지역 교회가 꼭 해야 할 일입니다. 제도권 교회들이 교회의 규칙인 징계를 하지 않음으로써, 세상의 사람들은 교회 안에서 일어나는 죄악들을 보고 교회를 교회같이 보지 않고 정죄하며 조롱하는 것입니다.

마귀가 사용하는 두 가지 큰 계략이 있는데 첫 번째가 카톨릭을 만들어서 “교회의 영적 권위와 정치적 권위 그리고 국가적 권위”를 합쳐 사람들을 위압하여 두렵게 하는 것입니다. 이 결과로 사람들은 이런 카톨릭의 행태를 비난하고 대적함으로 “교회의 영적 권위”에도 대적하게 하는 양쪽(교회가 교회의 역할을 못하게 하는 것과 교회를 인정하지 못하게 하는 것) 모두를 없애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5절의 “자기 형제들을 판단할 수 있는 현명한 자가 너희 가운데 없는가?” 라고 묻고 있는 이 구절을 통해서 우리들이 깨달아야 할 것은 많은 사람들이 “왜 그 교회는 남을 판단 하는가?” 또는 “자신들만 잘 하면 되지 왜 남을 판단하는가?”라고 이야기하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갖고 장사하는 자들과, 교회를 세상의 영리단체로 만들어 자신의 배를 채우는 가짜 목사를 보면서도 이를 지적하지 않는 것은 이런 자들로 인하여 잘못된 길로 가고 있는 사람들을 방치하는 일이기 때문에 판단하는 것이고, 가짜 목사, 가짜 교회에서 빠져 나오라고 외치는 절박함인 것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판단하지 말아야 할 것은 판단하고, 판단 해야 할 것은 사랑 등을 말하면서 판단하지 못하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판단하지 말 것과 판단해야 할 것을 말씀하심을 주목해야 합니다(마태복음 7장 1절 판단하지 말라, 고린도전서 2장 11-16절, 요한복음 7장 24절).

교회의 징계는 교회가 한 마음과 한 몸을 이루기 위함이지 교회의 분열을 일으키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교회의 징계는 하나님께서 교회에게 주신 영적 권위로써 교회의 순수성을 지키기 위한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교회가 한 마음과 한 몸을 이루게 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교회에게 주신 교회의 규칙이 있는데, 그 중 제일 먼저가 사랑이 법칙입니다.

2. 교회에게 주신 하나님의 규칙

a. 사랑의 법칙

                            34내가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이는 너희가 서로 사랑하라는 것이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35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것으로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나의 제자인 줄 알리라.”고 하시더라.

                            34A new commandment I give unto you, That ye love one another; as I have loved you, that ye also love one another.
                            35By this shall all men know that ye are my disciples, if ye have love one to another.

한글킹제임스성경

교회를 사랑하고, 형제 자매를 사랑한다면 위의 고린도교회처럼 죄를 짓지 않습니다. 교회안에서 형제를 속여서 이용하려 하는 것은 형제를 사랑하지 않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로, 교회안에 문제를 일으키는 사람들은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기 때문이요, 목사를 사랑하지 않기 때문이고, 형제 자매를 사랑하지 않고 “자신의 욕심을 사랑하기 때문에” 문제를 일으킵니다.

곧 이 말은 교회 안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지 않기 때문에 문제를 발생시키는 것인데, 교회에서 목사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이야기하고 권고하면,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나,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지 않고 자신의 욕심을 사랑하는 자들은 교회에 문제를 만들어 교회를 분열 시킵니다.

b. 자백(고백)하는 법칙

                            23그러므로 만일 네가 예물을 제단에 드리다가 네 형제가 네게 반감을 갖고 있다는 것이 생각나거든 
                            24네 예물을 제단 앞에 놓아두고 가서 네 형제와 먼저 화해하고 와서 예물을 드리라.


                            23Therefore if thou bring thy gift to the altar, and there rememberest that thy brother hath ought against thee;
                            24Leave there thy gift before the altar, and go thy way; first be reconciled to thy brother, and then come and offer thy gift.

마태복음 5:23-24 한글킹제임스성경

회개하는 법이 있어야 하는데 회개하지 못함으로 평화가 올 수 없습니다. 자신의 잘못과 죄를 자백하지 않고 하나님께 구하는 것은 소용없는 것으로 믿음의 형제가 자신으로 인하여 상처받고, 반감을 갖고 있는데 하나님께 예물을 드리는 것은 잘못된 방법입니다.

먼저 형제와 화해를 하는 것이 순서임을 위 구절은 말씀하십니다. 우리들이 형제 자매에게 잘못을 했다면 교회에 나와 하나님께 예배 드리기 전 그 형제 자매에게 찾아가서 진정으로 “미안하다.”고 화해할 때 교회에 일어나는 문제들은 없게 됩니다.

c. 용서의 법

                            3너희는 스스로 주의하라. 네 형제가 너에 대하여 죄를 지으면 그를 꾸짖고, 그가 회개하면 용서하라. 
                            4그가 하루에 일곱 번이나 너에게 죄를 짓고, 또 하루에 일곱 번이나 너에게 돌아와서 ‘내가 회개한다.’고 말하면 그를 용서하라.”고 하시더라.

                            3Take heed to yourselves: If thy brother trespass against thee, rebuke him; and if he repent, forgive him.
                            4And if he trespass against thee seven times in a day, and seven times in a day turn again to thee, saying, I repent; thou shalt forgive him.

누가복음 17:3-4 한글킹제임스성경

형제가 죄를 지으면 (1)꾸짖고 (2)그 형제가 회개하면 (3)용서해야 합니다. 용서하지 않고 뒤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그 형제를 험담하고 말을 만드는 것은 교회에 분열을 가져오게 되기 때문입니다. 꾸짖었으나 회개하지 않으면? 성경은 교회의 징계를 말씀하십니다.

3. 교회의 징계 순서

                            15또 네 형제가 네게 죄를 짓거든 가서 너와 그 사람만 있을 때 그에게 그의 잘못을 일러주라. 만일 그가 네 말을 들으면 너는 네 형제를 얻은 것이라. 
                            16그러나 만일 그가 네 말을 듣지 아니하면 너 외에 한두 사람을 더 데리고 가서 두세 증인의 입으로 모든 말을 입증하게 하라.

                            15Moreover if thy brother shall trespass against thee, go and tell him his fault between thee and him alone: if he shall hear thee, thou hast gained thy brother.
                            16But if he will not hear thee, then take with thee one or two more, that in the mouth of two or three witnesses every word may be established.

마태복음 18:15-16 한글킹제임스성경

15절 : 첫 번째 순서는 자신에게 죄를 지은 형제를 찾아가서 그의 잘못됨을 알려 주는 것으로 당사자 간에 문제된 일을 직접 해결해야 하는 순서입니다. 당사자간 문제를 다른 사람에게 먼저 이야기하거나 뒤에서 이야기한다면 그 일은 해결되지 못하고 돌아오지 못할 강을 건너게 되는 결과를 가져오고, 형제를 잃게 됩니다.

16절 : 15절과 같이 직접 형제를 찾아가서 그의 잘못을 알려 주었는데도 자신의 잘못함을 인정하지 않고 잘못된 자기 주장으로 고집을 피운다면 다른 형제, 자매와 동행하여 다시 한 번 그 형제의 잘못을 설명하고, 있었던 일들을 입증하는 것이 두 번째 징계 순서입니다. 그래도 듣지 않을 때 세 번째 순서로

                            17그래도 그가 말을 듣지 아니하거든 교회에다 말하고, 교회의 말도 듣지 아니하거든 그 사람을 이교도나 세리와 같이 여기라.

                            17And if he shall neglect to hear them, tell it unto the church: but if he neglect to hear the church, let him be unto thee as an heathen man and a publican.

마태복음 18:17 한글킹제임스성경

세 번째 순서는 교회에다 공개적으로 말하고(목자) 이마저도 듣지 않으면 이교도나 세리와 같이 여기는 것으로 이러한 자는 형제 자매와 같이 대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이렇게 교회 내에서 성도간 개인적인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이런 순서대로 행하고 만약 세 번째까지 듣지 않을 때는 공개적으로 교회에서 징계를 행하는 것이 성경의 말씀 입니다.

이러한 예를 성경에서 찾아 보면,

교회 안에 있는 음행하는 자

                            1너희 가운데 음행이 있다는 것은 다 알려진 바로되 즉 어떤 자가 자기 아버지의 아내를 취하였다는 것이니 그러한 음행은 이방인들 가운데도 없는 일이라.	
                            2그런데도 너희가 통곡하기는커녕 교만해져서 이런 행위를 한 자를 너희 가운데서 쫓아내지 아니하는도다.	
                            3내가 참으로 몸으로는 떠나 있으나 영으로는 함께 있어서 이런 행위를 한 그 자를 내가 마치 거기에 있는 것처럼 이미 판단하였느니라.	
                            4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너희와 나의 영이 함께 모인 것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5그러한 자를 사탄에게 넘겨주어 그 육신은 멸망케 하여도 그 영은 주 예수의 날에 구원받게 하려 함이라.	
                            6너희의 자랑하는 것이 좋지 아니하도다. 너희는 적은 누룩이 온 반죽을 부풀게 하는 것인 줄 알지 못하느냐?	
                            7그러므로 묵은 누룩은 떼어내 버리라. 그래야 너희가 누룩을 넣지 않은 새 반죽이 되리라. 우리의 유월절 양이신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희생되셨으므로	
                            8우리가 그 명절을 지키되 묵은 누룩이나 또 악하고 가증한 누룩으로도 말며 오직 누룩 없는 성실과 진리의 빵을 가지고 지키자.	
                            9내가 너희에게 쓴 편지에는 음행하는 자들과 사귀지 말라고 하였으나	
                            10이는 이 세상의 음행하는 자들이나 탐욕하는 자들이나 약탈하는 자들이나 우상 숭배하는 자들과 전혀 함께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니 그렇게 하려면 너희가 세상 밖으로 나가야 할 것이니라.	
                            11그러나 이제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만일 형제라고 하는 어떤 자가 음행을 하는 자거나 탐욕하는 자거나 우상 숭배하는 자거나 욕설하는 자거나 술 취하는 자거나 약탈하는 자이거든 사귀지도 말고 그런 자와는 함께 먹지도 말라는 것이라.	
                            12밖에 있는 자들을 판단하는 것이야 내게 무슨 상관이 있으리요마는 안에 있는 사람들이야 너희가 판단하지 아니하겠느냐?	
                            13밖에 있는 자들은 하나님께서 판단하시나니 그러한 악한 사람은 너희 가운데서 쫓아내라.	
                            1It is reported commonly that there is fornication among you, and such fornication as is not so much as named among the Gentiles, that one should have his father’s wife.
                            2And ye are puffed up, and have not rather mourned, that he that hath done this deed might be taken away from among you.
                            3For I verily, as absent in body, but present in spirit, have judged already, as though I were present, concerning him that hath so done this deed,
                            4In the name of our Lord Jesus Christ, when ye are gathered together, and my spirit, with the power of our Lord Jesus Christ,
                            5To deliver such an one unto Satan for the destruction of the flesh, that the spirit may be saved in the day of the Lord Jesus.
                            6Your glorying is not good. Know ye not that a little leaven leaveneth the whole lump?
                            7Purge out therefore the old leaven, that ye may be a new lump, as ye are unleavened. For even Christ our passover is sacrificed for us
                            8Therefore let us keep the feast, not with old leaven, neither with the leaven of malice and wickedness; but with the unleavened bread of sincerity and truth.
                            9I wrote unto you in an epistle not to company with fornicators:
                            10Yet not altogether with the fornicators of this world, or with the covetous, or extortioners, or with idolaters; for then must ye needs go out of the world.
                            11But now I have written unto you not to keep company, if any man that is called a brother be a fornicator, or covetous, or an idolater, or a railer, or a drunkard, or an extortioner; with such an one no not to eat.
                            12For what have I to do to judge them also that are without? do not ye judge them that are within?
                            13But them that are without God judgeth. Therefore put away from among yourselves that wicked person.      

고린도전서 5:1-13 한글킹제임스성경

위 구절은 교회의 명예가 상처를 받는 것으로 개인적인 일이 아닌 공적인 경우의 일로서 교회에서 판단하고 그 사람을 징계하여야 하는데 바로 행하지 못함을 보고 바울이 책망하고 있는 말씀으로, 이 말씀은 교회의 징계에 대한 교리를 잘 알려 주시는 구절입니다.

1절 : 믿지 않는 자들인 이방인 가운데도 없는 아버지의 아내를 음행하는 일이 발생하였고,

2절 : 교회라 하면서 이방인들도 하지 않는 일이 교회 안에 발생하였음에도 이를 반성하고 통곡하기는 커녕 교만해져서, 음행한 자를 교회에서 쫓아 내지 않고 있는 모습 (지금 제도권 교회처럼 사랑을 운운하며 자신들이 사랑이 많은 자처럼 사랑을 말하여 교만해져서 심판치 못함)

3절 : 바울은 멀리 떨어져 있으나 음행한 자를 이미 판단하였다고 합니다. 이 말은 판단치 않고 감싸는 등의 행위는 잘못된 일임을 지적하고 있는 것입니다.

4,5절 : 교회의 법칙은 세상의 법보다 더 엄격하고 무서운 법으로 죄를 지어 3번의 권고에도 불구하고 이를 듣지 않으면 공개적으로 징계하고(이방인과 같이 여겨 교회에서 쫓아 냄) 더불어 기도로써 그 사람을 사탄에게 넘기는 일을 합니다(사탄에게 넘긴다는 것은 그 사람의 육신이 더 죄를 짓지 않게 하기 위하여 그의 육신의 죽음을 뜻함).

6,7절 : 적은 누룩이 온 반죽을 부풀게 하는 것이기에 묵은 누룩을 떼어내는 징계를 행하는 것입니다. 징계를 함으로써 순수하게 교회를 지키라는 것으로(새 반죽이 되도록) 죄는 덮어 주는 것이 아닙니다.

9,10절 : 이 말씀은 교회 안에서 교회에 들어 온 자를 판단하고 징계하라고 하는 말씀입니다. 중요한 것은 “죄 가운데 있는 세상의 사람들과 함께하지 말라”는 것이 아님을 강조하여 말씀하십니다.

11절 : 형제(성도)가 죄를 지으면 사귀지도 말고 함께 먹지도 말라고 다시 한번 말씀하시고

12,13절 : 교회 안에서 판단하는 것은 옳은 것이고, 세상의 사람들 곧 믿지 않는 자들은 하나님께서 판단하심을 말씀하십니다.

위의 말씀에서의 교훈은 교회 밖에서 교회를 공격하는 것을 막는 것은 쉬운 일이나, 교회 안에서 교회를 공격하는 것을 막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기에 “교회의 규칙”대로 행하여 교회의 순수성을 잃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교회 안의 문제 중에서 개인적인 문제 발생으로 개인간 권고와 책망을 하는 일들은(징계의 순서 중 1,2번째) 성도간의 문제를 해결 해야 하고 3번째 순서와 공개적으로 교회를 비방하고 공격하는 일들은 지역 교회 목사가 공개적으로 거론하고 징계를 하는 것이 성경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4. 위의 말씀에서의 교훈은 교회 밖에서 교회를 공격하는 것을 막는 것은 쉬운 일이나, 교회 안에서 교회를 공격하는 것을 막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기에 “교회의 규칙”대로 행하여 교회의 순수성을 잃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교회 안의 문제 중에서 개인적인 문제 발생으로 개인간 권고와 책망을 하는 일들은(징계의 순서 중 1,2번째) 성도간의 문제를 해결 해야 하고 3번째 순서와 공개적으로 교회를 비방하고 공격하는 일들은 지역 교회 목사가 공개적으로 거론하고 징계를 하는 것이 성경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a.범죄한 자들은 공개적으로 책망하라.

모든 그리스도인 앞에서 공개적으로 책망

                            20범죄한 자들을 모든 사람들 앞에서 책망하여 다른 사람들도 두려워하게 하라.

                            20Them that sin rebuke before all, that others also may fear.

디모데전서 5:20 한글킹제임스성경

범죄한 자들은 모든 사람들 앞에서 책망, 곧 공개적으로 책망함으로써 이를 듣고 보는 다른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두려워하게 하게 하고, 이렇게 함으로써 죄로부터 다른 성도들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b. 교회 내에 무질서한 자를 훈계하라.

무질서 자들을 훈계

                            14형제들아, 너희에게 권고하노니, 무질서한 자들을 훈계하며 낙담한 자들을 위로하고 약한 자들을 붙들어 주며 모든 사람들에게 오래 참으라.

                            14Now we exhort you, brethren, warn them that are unruly, comfort the feebleminded, support the weak, be patient toward all men.

데살로니가전서 5:14 한글킹제임스성경

“무질서한 자들을 훈계하고” : 하나님은 질서의 하나님이시며, 무질서함으로써 교회 안의 규칙을 어기는 자들을 훈계하라고 말씀하시며, 또한 낙담한 자들을 위로하고(상처받은 자들), 약한 자들을 붙들어 주는 것으로 이러한 일들을 행할 때는 모든 사람에게 오래 참음으로 행해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무질서한 자를 훈계하고, 이보다 더 나가서 무질서하게 행동하며, 전통을 따라 행하지 않는 모든 형제는 멀리하라고 하십니다.

c. 무질서함에서 돌아서지 않는 자와는 교제를 끊으라.

                            6형제들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너희에게 명하노니, 무질서하게 행동하고 우리에게서 받은 전통을 따라 행하지 않는 모든 형제를 멀리 하라. 
                            7너희가 어떻게 우리를 본받아야 할 것인지를 너희 스스로가 아나니 우리는 너희 가운데서 무질서하게 행하지 아니하였으며 
                            10우리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도 너희에게 명하기를 누구든지 일하기 싫어하거든 먹지도 말라 하였노라. 
                            11우리가 들으니 너희 가운데서 무질서하게 행하여 전혀 일하지 아니하고 참견 잘하는 자들이 있다 하니
                            12이제 우리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이런 자들에게 명하고 권하노니 조용히 일하고 자기 양식을 먹으라.

                            6Now we command you, brethren, in the name of our Lord Jesus Christ, that ye withdraw yourselves from every brother that walketh disorderly, and not after the tradition which he received of us.
                            7For yourselves know how ye ought to follow us: for we behaved not ourselves disorderly among you;
                            10For even when we were with you, this we commanded you, that if any would not work, neither should he eat.
                            11For we hear that there are some which walk among you disorderly, working not at all, but are busybodies.
                            12Now them that are such we command and exhort by our Lord Jesus Christ, that with quietness they work, and eat their own bread.

데살로니가후서 3:6-7, 10-12 한글킹제임스성경

예를 들면, 교회에서 모든 사람이 똑같이 일을 하는데 따르지 않는 자들이 있는데 위 구절의 8절부터 11절과 같은 자들입니다(데살로니가후서 2장 2절 에서는 마지막 때라고 하며 자신이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음으로 교회의 질서를 깨트리는 자들도 말씀하심). 이런 무질서하고 성경의 전통을 따라 행하지 않는 자들에게 권고하여도 듣지 않을 때는 데살로니가후서 3장 14,15절과 같이 하라고 성경은 말씀하십니다.

                            14누구든지 이 편지에 쓴 우리의 말에 순종치 않거든 그를 주목하여 사귀지 말고 그로 하여금 부끄럽게 하라. 
                            15그러나 원수같이 여기지 말고 형제로서 권고하라.

                            14And if any man obey not our word by this epistle, note that man, and have no company with him, that he may be ashamed.
                            15Yet count him not as an enemy, but admonish him as a brother.

데살로니가후서 3:14-15 한글킹제임스성경

“그를 ①주목하여 ②사귀지도 말고 그로 하여금 ③부끄럽게 하라.”고 하십니다. 앞에서 보았던 마태복음 18장 17절에서 이교도나 세리같이 여기라는 말씀과 같은 말씀으로 이러한 자들과 교제를 끊는 이유는 이들이 자신의 부끄러움을 알고 회개에 이르게 하기 위한 것으로 혹자들이 오해하는 사랑이 없음이 아닙니다.

d. 교리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그들의 입을 막으라

                            더러운 이익 때문에 가르쳐서는 안 될 것들을 가르쳐서 집들을 온통 뒤집어 놓는 그들의 입을 막아야 될 것이라.

                            Whose mouths must be stopped, who subvert whole houses, teaching things which they ought not, for filthy lucre's sake.

디도서 1:11 한글킹제임스성경

디도서 1장 11절의 이런 자들은 자신의 더러운 이익을 위한 것으로 이들의 교리에 귀를 기울이지 말고, 엄히 꾸짖어 다른 사람들이 이들의 교리에 현혹되지 못하게 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단종파의 사람과는 단절하라

                            10이단 종파에 속한 사람은 한두 번 훈계한 후에 거절하라.

                            10A man that is an heretick after the first and second admonition reject;

디도서 3:10 한글킹제임스성경

이단 종파에 속한 사람에게는 한두 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고, 이를 듣지 않을 때는 대응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9범죄하고 그리스도의 교리 안에 거하지 아니하는 자마다 하나님이 없으나, 그리스도의 교리 안에 거하는 그 사람은 아버지와 아들이 있는 자니라. 
                            10어떤 사람이 너희에게 오되 이 교리를 가지고 오지 아니하면 그를 집에 영접하지도 말고 그에게 문안하지도 말라.
                            11이는 그에게 문안하는 자는 그의 악한 일들에 참여하는 자임이라.

                            9Whosoever transgresseth, and abideth not in the doctrine of Christ, hath not God. He that abideth in the doctrine of Christ, he hath both the Father and the Son.
                            10If there come any unto you, and bring not this doctrine, receive him not into your house, neither bid him God speed:
                            11For he that biddeth him God speed is partaker of his evil deeds.

요한일서 1:9-11 한글킹제임스성경

이단 교리를 가져오는 자들은 하나님이 없는 자들, 곧 그리스도의 신성을 믿지 않는 자들이기에 이들을 집에 들이지도 말고 아는 체도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많은 교인들이 “어떻게 그리스도인이 그렇게 할 수 있나요?”라고 말하는 것은 하나님 보시기에 그 사람이 “악한 일에 참여 하는 자”가 되는 것입니다.

이전 글

14 교회의 직분

2020.09.14
다음 글

12 하나님의 뜻

2020.09.12

댓글 남기기

댓글 (1개)

김 은주

2021.05.10 01:51:50

안녕하세요.
저는 일본에 살고 있는 성도입니다.
오늘 이렇게 좋은 웹으로 공부 할 수 있어서 참 좋습니다. 정신없이 바쁘게하는 현 세상에서
이렇게 전차나 언제든지 헨드폰등으로 시간이 조금이라도 있을 때 사용하여공부 할 수 있게 해 주시어서 너무도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