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그리스도인의 가정 – 자녀교육

그리스도인 부모들은 자녀들이 육신을 이기고 세상과 사탄의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항상 주의하며 노력하는 것이 가정에서 해야 할 그리스도인으로서 부모의 의무입니다. 집안의 가장은 아버지입니다. 성경은 아버지가 자식들과 집안의 식구들을 다스리라고 말씀하십니다.

                            19내가 그를 아나니, 그가 자기 자식들과 자기 뒤에 올 자기 집안 식구들에게 명하겠고 그들은 주의 도를 지켜 정의와 공의를 행하리니, 이는 주가 아브라함에 대해 말했던 바를 그에게 가져오려 함이라.” 하시니라.
                            
                            19For I know him, that he will command his children and his household after him, and they shall keep the way of the Lord, to do justice and judgment; that the Lord may bring upon Abraham that which he hath spoken of him.

창세기 18:19한글킹제임스성경

아브라함이 자식들과 집안의 식구들에게 주의 도를 지켜 정의와 공의를 지키도록 행하도록 가르치고 명령하는 가장의 의무를 가지고 행하는 자임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1. 자녀들의 교육은 국가나 학교가 아니라 부모의 책임이다.

부모의 책임

                            6우리 부모에게 명령하심 아이를 그가 마땅히 가야 할 길로 훈육하라. 그리하면 그가 늙어도 그 길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6Train up a child in the way he should go: and when he is old, he will not depart from it.

잠언 22:6한글킹제임스성경

자녀를 훈육하는 것은(하나님의 말씀대로) 부모가 해야 할 일로서 자식을 교육할 때 그 자녀는 늙어도 부모가 교육하였던 길을 잊지 않고 돌아오거나 떠나지 않는다는 말씀입니다. 이와 반대로 부모가 자녀를 교육하지 못할 때 그 자녀는 바른 길을 갈 수 없고, 바른 길을 알 수도 없는 것입니다.

                            6자녀를 성나게 하지 말고, 교훈과 훈계로 양육 너희 아비들아, 너희 자녀들을 성나게 하지 말고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라.
                            
                            6And, ye fathers, provoke not your children to wrath: but bring them up in the nurture and admonition of the Lord.

에베소서 6:4한글킹제임스성경

“자녀를 성나게 한다”는 것은 부모가 하나님의 말씀대로 본이 되지 못하고 부모의 필요와 부모의 감정을 자식에게 강요만할 때, 그 자녀는 부모의 잘못된 교훈과 훈계로 인하여 성이 나서 주의 교훈을 알지 못하게 되어서 잘못된 길을 가는 것을 뜻합니다. 미국의 그리스도인 부모들이 홈스쿨링을 하는 이유는 세상의 지혜와 세상의 부귀영화 등의 어떠한 목표보다 주님을 사랑해야 함을 자녀들에게 가르치기 위해서 입니다.

반면, 지금의 공립학교는 폭력, 성적문란, 인본주의사상(철학과 과학)을 교육하여 불효한 자식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 교육의 주된 것이 “남보다 자신을 위해 사는 것은 잘못된 것이 아니다.”라고 가르치며 또한 아이들이 잘못을 행해도 그 잘못을 지적하지 않는데, 그 이유가 “아이들의 자신감을 빼앗아 아이의 미래를 망친다.”는 이유입니다. 이러한 교육으로 인하여 아이들은 과정이 어떠하든 결과만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사회의 가치와 도덕은 어느덧 옛 이야기 책에 나오는 일이 되었습니다. 그리스도인이 자녀를 교육하기 불가피한 상황이어서 공립학교에 보내야 할 때는 자녀들에게 성경적 가르침을 강조하고 교육하여 이 세상에 물들지 않도록 양육해야 합니다.

2. 자녀들은 부모를 공경해야 한다.

성경은 부모님을 공경하고 순종하며 효도를 다하라고 말씀하시며(출애굽기 20장 12절, 디모데전서 5장 4절) 부모님의 말씀에 경청하고, 부모가 늙어도 경히 여기지 말라고 하십니다(잠언 23장 22절). 이렇게 자녀가 부모를 공경하고 순종하며 효도를 할 때 그 자녀는 잘 되고 장수하며 복을 받는다고 말씀하십니다.

부모를 공경할 때 장수함

                            12너는 네 아비와 네 어미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주 너의 하나님께서 네게 준 땅 위에서 네날들이 길 것이라.
                            
                            12Honour thy father and thy mother: that thy days may be long upon the land which the Lord thy God giveth thee.

출애굽기 20:12한글킹제임스성경

                            1부모에게 순종하고 공경하라, 복을 받고 장수
                            2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3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 있는 첫째 계명이니) 이는 네가 잘되고 또 땅에서 장수하게 하려 함이니라.                            
                            
                            1Children, obey your parents in the Lord: for this is right.
                            2Honour thy father and mother; which is the first commandment with promise;
                            3That it may be well with thee, and thou mayest live long on the earth.

에베소서 6:1-3한글킹제임스성경

부모를 공경하지 않고 불순종하며 업신여기는 자를 성경은 정죄하고 있으며 율법시대에는 이와 같은 자들을 돌로 쳐서 죽이라(신명기 21장 18-21절)고 하십니다. 지금의 시대는 부모를 경시하는 것을 떠나 죽이기까지 하는 시대에 이르렀습니다. 이렇게 부모를 공경하지 않고 불순종하는 시대를 마지막 날들의 모습이라고 하십니다(디모데후서 3장 1,2절).

3. 자녀를 훈계하라.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세상의 교육으로는 자녀들을 세상의 죄와 유혹으로부터 구해낼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신실한 사역자들을 길러낸 밥 존스 1세가 “구원 없는 교육은 저주다.” (Education without salvation is damnation)라고 말했듯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좋아하고 따르는 교육이라 할지라도 진리의 말씀과 무관한 교육은 저주로 끝나게 됩니다. 이 말은 성경과 무관한 그 어떠한 교육도 사람을 하나님의 영원한 심판과 저주에서 구원할 수 없고 죄를 해결할 수 없으며, 거듭나게할 수 없다는 말입니다. 세상의 지혜를 말하며 구원 없는 교육을 따랐던 자들을 가르켜 성경은 “멸망하는 자들”이라고 말씀하십니다(고린도전서 1장 18-21절). 부모들은 자녀들을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으로 교육하고 훈계해야 합니다. 곧 자녀 교육에 있어서 최종권위가 성경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성경으로 자녀를 교육하지 못하면 그 자녀는 멸망으로 갈 수 밖에 없고, 구원받은 자녀라고 할지라도 구원받은 후 성경으로 교육하지 않을 때 그 자녀는 믿음에서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성경은 자녀들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교육하고 훈계하며, 때에 따라서는 매로써 가르치고 징계로 교육할 때 자녀를 지옥으로부터 구원하고 바른 길로 나가게 할 수 있다고 하십니다.

징계와 매질은 자녀를 지옥으로부터 구원시킵니다.

                            13아이로부터 징계를 거두지 말라. 네가 그를 매질할지라도 그가 죽지 아니하리라. 
                            14너는 그를 매질해야 하리니, 그리하면 그의 혼을 지옥으로부터 구해 내리라.

                            13Withhold not correction from the child: for if thou beatest him with the rod, he shall not die.
                            14Thou shalt beat him with the rod, and shalt deliver his soul from hell.

잠언 23:13-14한글킹제임스성경

알맞은 때에 징계는 자식을 사랑하는 것이며, 매를 들지 않는 부모는 자식을 미워하는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24매를 들지 않는 자는 자기 자식을 미워하는 것이나, 자식을 사랑하는 자는 알맞은 때에 징계하느니라.

                            24The father of the righteous shall greatly rejoice: and he that begetteth a wise child shall have joy of him.

잠언 13:24한글킹제임스성경

징계는 자녀를 어리석음에서 해방시킵니다.

                            15아이의 마음속에는 어리석음이 매여 있으나, 징계하는 막대기가 그에게서 이를 멀리 쫓아내리라.
                            
                            15Foolishness is bound in the heart of a child; but the rod of correction shall drive it far from him.

잠언 22:15한글킹제임스성경

매와 책망은 자녀에게 지혜를 얻게 합니다.

                            15매와 책망은 지혜를 얻게 하나, 혼자 버려진 아이는 그 어미를 욕되게 하느니라.
                            
                            15The rod and reproof give wisdom: but a child left to himself bringeth his mother to shame.

잠언 29:15한글킹제임스성경

이와같이 성경의 말씀대로 자녀를 교육하고 징계할 때, 징계와 훈계는 자녀에게 보화가 되는 것입니다.(잠언 1장 8,9절,1장 15-19절, 2장 1절, 3장 1절, 4장 1절-, 5장 1,2절, 6장 1-5절, 7장 1-5절, 13장 1절, 17장 21,25절, 19장 26,27절, 21장 11,20절, 15장 5,20절)

4. 부모가 해야 할 일

그리스도인 부모들은 가정에서 자녀에게 성경의 말씀대로 가르치고, 자녀들에게 보여 주어야 할 일들이 있습니다.

가정에서 기도와 성경을 공부할 수 있도록 인도해야 합니다.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기도”와 “성경”을 보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그럴 때 자녀들은 부모로부터 받은 가르침이 부모의 일시적이고 감정적인 가르침이 아닌 자신이 해야할 일들임을 깨닫게 되기 때문입니다.

가정에서 예배를 드림으로 하나님 말씀으로 시작하고 잘못된 하루의 일을 정리해야 합니다.

여기서 예배란 형식적이고 의식적인 것이 아닌 일을 시작하는 아침에 기도와 간단하게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시작하고, 저녁에는 하루의 일을 돌아보고 잘못된 생활들이 있었다면 하나님께 기도하는 시간을 말합니다(하나님의 말씀은 부모가 주중에 읽었던 성경 구절이나, 교회 예배 또는 성경공부 시간에 들었던 말씀 중 감동된 말씀을 택하는 방법을 택하거나 성경의 암송구절 등을 사용한다). 그리고 가족이 모이는 식사 때는 식사 기도를 같이 하는 것입니다.

성경적인 모습을 자녀에게 보여줍니다.

성경적인 모습이란 외향적인 것이 아니라 실생활에서 하나님의 말씀이 최종권위가 됨을 보여 주는 것으로 3가지 예로 대표할 수 있습니다.

부모가 성경을 공부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 TV나 더러운 잡지 등으로부터 자녀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부모가 잘못했을 때는 아이들에게 솔직히 이야기하고 회개하는 모습을 보여주어 부모도 잘못할 수 있음을 인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부모가 잘못했음에도 억지를 부리는 것은 자녀도 자신을 잘못을 인정하지 않게 합니다.

부모는 하나님 사역에 진지한 모습을 자녀에게 보여줘야 합니다. 예로 교회출석과 구령, 선한 일을 행함과 성도간의 우애 등 입니다. 이 때, 자녀들은 주님을 섬김을 중요하게 생각할 수 있게 됩니다.

d. 자녀에게 구원을 항상 점검 해야 합니다.

부모는 자녀가 자신이 죄로 인하여 죽을 수 밖에 없는 죄인임을 알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마음속에 받아들였는지를 성년이 될 때까지 항상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스도인 부모는 자녀를 책망과 매와 돌봄과 바로잡음으로 부모 자신에게 평안이 있게 되는 것입니다(잠언 29장 17절 네 아들을 바로잡으라. 그리하면 그가 너를 평안하게 하리니, 정녕, 그가 네 마음에 기쁨을 주리라).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의 말씀을 똑같이 듣고 교회에 나오지만, 마지막에 갈라지는 곳이 있는데 이 갈라짐은 성경의 말씀대로 실행을 하느냐 안 하느냐에 달려 있는 것입니다.

이전 글

16 그리스도인의 가정 - 결혼

2020.09.16
다음 글

14 교회의 직분

2020.09.14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