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의 사역에 있어서 찬양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찬양은 하나님을 찬양해야 하는 것인데, 대부분의 교회에서 행해지고 있는 찬양은 성경적이지 않고 육신적이며 혼적인 모습입니다. 이러한 현실에서 그리스도인이 생각해야 할 것은 기름부음 받은 덮는 그룹 이었던(에스겔 28장 12-14절) 루시퍼는 피조물 가운데 “완전한 규모로 지혜가 충만하고 아름다움이 완벽한 자”였으나 하나님을 대적하는 사탄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인간 역사 6000년 동안 지속적으로 하나님을 대적한 자인 이 사탄이 원하는 것이 “경배와 찬양”(이사야 14장 12-14절)인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 세상에서 사탄이 주관하는 것들 중 하나가 자신을 찬양하게 하는 것으로 하나님께 드려져야 할 찬양을 가로채어 사탄이 받고 있습니다(데살로니가후서 2장 3,4절, 요한계시록 13장 4,11절).

그래서 이 세상에는 하나님의 교회가 있는가 하면 사탄의 교회가 있고, 하나님의 복음이 있는가 하면 다른 복음 곧 사탄의 복음이 있으며, 하나님의 성도가 있는가 하면 사탄의 교인들이 있고 하나님의 순수한 말씀의 설교가 있는가 하면 사탄의 설교가 있어서 거짓 목사가 하는 사탄의 설교를 순수한 하나님의 말씀의 설교로 속아 이들의 말을 듣고 따르는 자들이 지옥으로 보내지고 있는 현실입니다. 마찬가지로 하나님을 찬양해야 하는 것인데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이 찬양한다고 하는 것은 결국에는 자기의 아비인 사탄을(요한복음 8장 44절, 에베소서2장 2절) 찬양하는 행위입니다.

지금 이시대에 한국교회에서 행해지고 있는 찬양이 성경적 찬양이 아닌 육신적인 찬양이라고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찬양은 노래로 또는 시로 아니면 입술로 할 수 있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노래입니다. 이 노래가 영적인 노래인지 아니면 혼적이거나 육신적인 노래인지가 중요합니다.

지금 한국교회에 행해지고 있는 노래와 음악이 모두 다 육신적인 락음악으로 사탄의 노래입니다. 이 락음악의 뿌리는 아프리카 북(드럼)으로 우상에게 제사하면서 아이들을 불에 태우고 신에게 받칠 때(예레미야 7장 31절) 제물이 된 아이들의 울음 소리를 막기위해 시작된 것입니다. 이러한 사탄의 음악이 지금 교회까지 들어와서 하나님을 찬양한다고 행해지고 있는데, 이러한 락음악은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이 아닌 사탄을 찬양하는 것입니다.

1. 찬양의 의미

찬양은 하나님께 합당한 존귀와 영광을 돌려 드리는 것으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입니다. 찬양이란 단어의 어원은 히브리어 “야다”로 “손을 뻗쳐서 내민다.”라는 뜻입니다. 이런 연유로 사람들은 찬양할 때 손을 들고 내밀어 흔들고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이 아님에도 뛰면서 소리지르고 우는 등의 외향적인 것으로 하나님께 찬양을 한다고 하고 있는 것이 현대 교회의 현실입니다. 손을 앞으로 내미는 행동의 의미는 자기 자신이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으로 모든 것을 드려서 찬양한다는 것입니다.

이렇듯 주님께 마음을 완전히 드리고 자신을 맡기며 주님만을 생각하고, 드높인다는 뜻으로 손을 앞으로 낸다는 뜻이 찬양의 본래 뜻인 “야다”인데, 이와 반대로 외향적인 것만을 가르치고 행하는 지금 교회들의 찬양은 겉으론 손을 내밀긴 내미나 실질적으론 자신의 것을 버리지 못하여 육신적인 것을 놓치지 않으려고 손을 움켜쥔 모습입니다.

이런 모습들은 자신을 하나님께 맡기지 못하는 것이고 주님을 찬양하지 못하는 것으로 육신적이거나 혼적인 찬양일 뿐입니다. 찬양이란 우리의 모든 것을 바치는 것입니다. 즉, 우리의 모든 것을 손을 앞으로 펼치어 내밀어서 주님께 바치는 것이 찬양인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을 존귀하게 생각하고 감사하는 마음이 있을 때만이 올바른 찬양을 드릴 수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선 “영과 진리로 경배 드리라”고 하십니다(요한복음 4장 24절). 우리들이 외향적으로 기도하고, 찬양한다고 해서 하나님께서 이런 형식적인 기도와 찬양을 보시지 않으십니다. 하나님께선 우리들의 마음, 영을 보시기 때문입니다. 우리들의 영이 하나님을 존중하여 하나님께 모든 것을 드리느냐 아니면 자기의 생각과 욕망으로 가득차서 자기의 영광을 위하여 찬양하느냐를 구분해야 합니다.

2. 우리들은 왜 하나님을 찬양해야 하나?

a. 주님의 영광을 위해 창조되었기에

                            7곧 내 이름으로 불리는 자는 모두 다 데려오라. 이는 내가 내 영광을 위하여 그를 창조하였고, 내가 그를 조성하였나니 정녕, 내가 그를 지었음이라.
                            
                            7Even every one that is called by my name: for I have created him for my glory, I have formed him; yea, I have made him.

이사야 43:7한글킹제임스성경

인간은 주님을 찬양하기 위해서 태어났고, 인간뿐만 아닌 모든 피조물들의 의무가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입니다. 성경대로 믿는 사람들이 되면 세상의 가르침과 반대로 가게 되어서 세상으로부터 박해를 받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믿음의 선배들이 세상으로부터 박해를 받아왔고, 마찬가지로 성경적이고 영적인 찬양을 말하는 자들은 외향적이고 형식적인 찬양을 하는 세상과 다르기 때문에, 다르다는 이유로 세상의 교회로부터 박해를 받게 됩니다.

b.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하라.

                            31그러므로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31Whether therefore ye eat, or drink, or whatsoever ye do, do all to the glory of God.

고린도전서 10:31한글킹제임스성경

성경은 분명합니다. 우리들이 먹고 마시는 모든 일들을 할 때 “내 자신을 위한 것이 아닌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 하십니다. 이 말씀을 역으로 해석하면 우리들이 하나님의 영광을 먼저 생각하지 않고 세상에서 행하는 일들은(먹든지 마시든지 사소한 것들일지라도)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는 것으로 하나님을 찬양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나님을 먼저 생각하지 않고 자신의 생각으로 일을 하는 사람들이 “하나님을 찬양한다.”고 할 때, 이 찬양을 하나님께선 받아 주시지 않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하나님을 찬양한다고 하지만 자신이 하는 일이 성공하였을 경우 성공의 원인이 자기가 똑똑하고 잘났기 때문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c. 찬양은 인간뿐만이 아닌 모든 피조물이 하나님께 하는 것이다.

                            1너희는 주를 찬양하라. 너희는 하늘들에서부터 주를 찬양하며 높은 곳들에서 그를 찬양하라.
                            2그의 모든 천사들아, 너희는 그를 찬양하라. 그의 모든 군대들아, 너희는 그를 찬양하라.
                            3해와 달아, 너희는 그를 찬양하라. 너희 모든 빛나는 별들아, 그를 찬양하라.
                            4너희 하늘들의 하늘들과 하늘들 위에 있는 너희 물들아, 그를 찬양하라.
                            5그들로 주의 이름을 찬양케 할지니 이는 그가 명령하셨고 그들은 창조되었음이라.
                            
                            1Praise ye the Lord. Praise ye the Lord from the heavens: praise him in the heights.
                            2Praise ye him, all his angels: praise ye him, all his hosts.
                            3Praise ye him, sun and moon: praise him, all ye stars of light.
                            4Praise him, ye heavens of heavens, and ye waters that be above the heavens.
                            5Let them praise the name of the Lord: for he commanded, and they were created.

시편 148:1-5한글킹제임스성경

2-4절은 천사, 하늘의 군대, 해와 달, 별, 하늘들, 물 등 피조물이 찬양하고, 5절에서 찬양은 하나님의 명령이고, 피조물이 창조된 이유라고 말씀하시며 7-12절은 용들과 깊음, 산들과 나무들, 짐승, 가축들, 세상의 백성과 통치자와 남자, 여자, 노인들과 아이들까지 주의 이름을 찬양하라고 하십니다.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이 다윗 때에 잠시 회복되었듯이(각종 악기와 찬양하는 자들이 영적인 찬양) 완전히 회복되면 사탄을 찬양하는 것과 완전히 다를 것입니다. 1절부터 14절에서 보듯이 모든 창조된 피조물이 주님을 찬양한다면(발라암의 나귀가 말을 하듯이 동물이 찬양할 수 있고) 어마어마한 찬양이 될 것입니다. 이런 찬양이 주님이 원하시는 것입니다.

3. 주님을 찬양해야 할 이유들

a. 주의 위엄을 위하여 노래

                            14사람들이 그들의 소리를 높여 주의 위엄을 위하여 노래할 것이요, 그들은 바다에서부터 크게 부르짖으리라.                            
                            
                            14They shall lift up their voice, they shall sing for the majesty of the Lord, they shall cry aloud from the sea.

이사야 24:14한글킹제임스성경

주님께서 재림하실 때, 주님을 뵈면 주님의 위엄에 찬양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이사야 24장 1-15절 참조)

b. 주의 영광이 크시기에 찬양을 드리고

                            5정녕, 그들이 주의 길들을 노래하리니 이는 주의 영광이 크심이니이다.
                            
                            5Yea, they shall sing in the ways of the Lord: for great is the glory of the Lord.

시편 138:5한글킹제임스성경

c. 진리의 말씀이 선포 될 때 찬양을 안 할 수 없고

                            4오 주여, 지상의 모든 왕들이 주의 입의 말씀들을 들을 때 주를 찬양하리이다.
                            
                            4All the kings of the earth shall praise thee, O Lord, when they hear the words of thy mouth.

시편 138:4한글킹제임스성경

d. 위대하심으로 찬양을 돌리게 되고

                            3주는 위대하시며 크게 찬양을 받으실 것이요, 그의 위대하심은 헤아릴 수 없도다.
                            
                            3Great is the Lord, and greatly to be praised; and his greatness is unsearchable.

시편 145:3한글킹제임스성경

e. 주의 거룩함으로 찬양

                            11오 주여, 신들 가운데 누가 주와 같으리이까? 누가 주와 같이 거룩함이 영화로우며 찬양받을 만큼두려우며 이적들을 행하리이까?
                            
                            11Who is like unto thee, O Lord, among the gods? who is like thee, glorious in holiness, fearful in praises, doing wonders?

출애굽기 15:11한글킹제임스성경

구약 때, 주님을 본 자들이 자신의 죄의 모습을 깨닫고 주님의 위대하심과 거룩함에 경배하였습니다. 주님을 찬양하는 것은 내가 교회에서 찬양대이므로, 남들이 하니까 하는 맹목적인 것이 아닌 주님의 위대하심과 주님의 거룩하심을 인하여 찬양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e. 주의 거룩함으로 찬양

                            11오 주여, 신들 가운데 누가 주와 같으리이까? 누가 주와 같이 거룩함이 영화로우며 찬양받을 만큼두려우며 이적들을 행하리이까?
                            
                            11Who is like unto thee, O Lord, among the gods? who is like thee, glorious in holiness, fearful in praises, doing wonders?

출애굽기 15:11한글킹제임스성경

구약 때, 주님을 본 자들이 자신의 죄의 모습을 깨닫고 주님의 위대하심과 거룩함에 경배하였습니다. 주님을 찬양하는 것은 내가 교회에서 찬양대이므로, 남들이 하니까 하는 맹목적인 것이 아닌 주님의 위대하심과 주님의 거룩하심을 인하여 찬양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f. 주님의 지혜와 능력을 찬양

                            20다니엘이 대답하여 말하기를 “하나님의 이름은 영원무궁토록 송축받으시리로다. 이는 지혜와 능력이 그분의 것임이라.                            
                            
                            20Daniel answered and said, Blessed be the name of God for ever and ever: for wisdom and might are his:

다니엘 2:20한글킹제임스성경

다니엘이 왜 하나님께 찬양을 돌리고 있을까요? 하나님께서 느부캇네살 왕의 꿈을 해석하여 앞으로 일어날 몇 천년 후의 일들을 알려주시고 그 일들을 성취하시는 주님의 지혜와 능력을 앎으로써 찬양하게 됨을 알 수 있습니다.

g. 선하심과 경이로운 일들에 찬양

                            8오, 그의 선하심과 사람의 자손들에게 행하신 그의 경이로운 일들로 인하여 사람들은 주를 찬양할지어다.
                            
                            8Oh that men would praise the Lord for his goodness, and for his wonderful works to the children of men!

시편 107:8한글킹제임스성경

영이신 하나님께서 인간의 죄를 위하여 육신으로 세상에 오셔서 대속해 주심을 찬양해야 함을 말씀하시는데 8절과 같이 21절과 31절에 반복하여 말씀하십니다.이렇게 성경에서 반복되는 말씀들은 하나님께서 강조하시는 중요한 말씀들입니다.

h. 하나님의 자비하심으로 찬양

                            21또 그가 백성들과 의논하여 주께 노래하는 자들을 임명하여 군대 앞에서 나갈 때 거룩함의 아름다움을 찬양하여 “주를 찬양하라. 그의 자비는 영원히 지속됨이라.”라고 말하게 하였더라.
                            
                            21And when he had consulted with the people, he appointed singers unto the Lord, and that should praise the beauty of holiness, as they went out before the army, and to say, Praise the Lord; for his mercy endureth for ever.

역대기하 20:21한글킹제임스성경

자비란 “마땅히 받아야 할 죄의 댓가를 면하여 주심”이라는 의미로 하나님께서 거룩함과 공의로우심만 있었다면 우리들은 존재하지 못할 것입니다. 우리들이 이런 주님의 자비를 알아야 매일을 살면서 주님을 찬양할 수 있습니다.

i. 주님의 말씀으로 인하여 찬양

                            1내가 전심으로 주를 찬양하리이다. 신들 앞에서 내가 주께 찬송하리이다.
                            2내가 주의 거룩한 전을 향하여 경배하고 주의 자애하심과 주의 진리를 인하여 주의 이름을 찬양하리니 이는 주께서 주의 말씀을 주의 모든 이름 위에 크게 하셨음이니이다.                            
                            
                            1I will praise thee with my whole heart: before the gods will I sing praise unto thee.
                            2I will worship toward thy holy temple, and praise thy name for thy lovingkindness and for thy truth: for thou hast magnified thy word above all thy name.

시편 138:1-2한글킹제임스성경

1절에서는 세상에는 하나님만이 아닌 다른 신이 있고, 이 신들을 세상 사람들은 찬양하고 있으나 2절의 말씀은 주의 진리, 곧 주님의 말씀으로 인하여 주님을 찬양한다고 다윗은 고백하는데 그 이유가 주님께서 주의 말씀을 주의 모든 이름 위에 크게 하셨기 때문이라고 알려주십니다.

j. 경이로운 일들을 행하시고 그 일들을 신실하심으로 이루심을 찬양

                            1오 주여, 주는 나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주를 높이고, 내가 주의 이름을 찬양하리이다. 이는 주께서 경이로운 일들을 행하셨음이요, 주의 옛 계획들은 신실함과 진리임이니이다.
                            
                            1O Lord, thou art my God; I will exalt thee, I will praise thy name; for thou hast done wonderful things; thy counsels of old are faithfulness and truth.

이사야 25:1한글킹제임스성경

주를 높이고 주의 이름을 찬양하는데, 이 찬양은 주님의 신실하심을 찬양하는 것으로 주님께서 주님의 계획을 하나 하나 행하시고 지키시기 때문입니다.

j. 경이로운 일들을 행하시고 그 일들을 신실하심으로 이루심을 찬양

                            1오 주여, 주는 나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주를 높이고, 내가 주의 이름을 찬양하리이다. 이는 주께서 경이로운 일들을 행하셨음이요, 주의 옛 계획들은 신실함과 진리임이니이다.
                            
                            1O Lord, thou art my God; I will exalt thee, I will praise thy name; for thou hast done wonderful things; thy counsels of old are faithfulness and truth.

이사야 25:1한글킹제임스성경

주를 높이고 주의 이름을 찬양하는데, 이 찬양은 주님의 신실하심을 찬양하는 것으로 주님께서 주님의 계획을 하나 하나 행하시고 지키시기 때문입니다.

k. 구속하여 주신 주님을 찬양

                            68이스라엘의 주 하나님을 송축하라. 이는 주께서 자기 백성을 돌아보아 구속하셨으며
                            
                            68Blessed be the Lord God of Israel; for he hath visited and redeemed his people,

누가복음 1:68한글킹제임스성경

이스라엘이 주님을 거절해서 복음이 이방인에게 넘어 왔고, 교회시대에 주님을 믿는 자들은 누구나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는 권세가 주어졌습니다(사도행전 13장 46절, 18장 6절, 로마서 11장 11절). 이러하기에 유대인이 아닌 우리들은 더욱더 하나님을 찬양해야 합니다. 유대인은 하나님의 율례와 계명, 율법을 지키며 산 자들인 것에 비해 이방인들은 하나님의 말씀없이 짐승과 같이 산 자들이었기 때문입니다.

l. 능하신 행적들로 찬양

                            2그의 능하신 행적들로 인하여 그를 찬양하며 그의 뛰어난 위대하심을 따라 그를 찬양하라.
                            
                            2Praise him for his mighty acts: praise him according to his excellent greatness.

시편 150:2한글킹제임스성경

하나님께선 말씀으로 “빛이 있으라” 하시니 빛이 있었고 말씀으로 우주를 창조하시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세상을 붙잡고 계십니다. 만약 하나님께서 우주의 질서를 흩으시면 인간은 존재할 수 없기에 이런 하나님의 능하신 일들로 인하여 찬양하라고 말씀하십니다.

4. 어떻게 주님을 찬양하나?

한국교회에서는 “누구에게? 무엇으로? 어떻게?” 찬양해야 하는지를 모르기에 락 음악으로 마귀에게 찬양하고 있는데, 성경이 말씀하시는 주님을 어떻게 찬양해야 하는지 보겠습니다.

a. 명철로 찬양

                            7하나님은 온 땅의 왕이시니 명철로 찬송할지어다
                            
                            7For God is the King of all the earth: sing ye praises with understanding.

시편 47:7한글킹제임스성경

명철이란 무엇입니까? 명철은 우리가 가진 지혜를 하나님과 연관해서 얻는 것이 명철입니다. 구원받은 자들은 하나님의 말씀의 지식을 얻고 이 지식을 적용하는 지혜를 갖춤으로써 하나님과 연관되어 하나님을 찬송해야 합니다.

b. 혼을 다하여 주님을 찬양

                            1오 내 혼아, 주를 송축하라. 내 안에 있는 모든 것들아, 그의 거룩한 이름을 송축하라.
                            
                            1Bless the Lord, O my soul: and all that is within me, bless his holy name.

시편 103:1한글킹제임스성경

내 안에 있는 모든 것들로 주님을 찬양해야 합니다.

c. 전심으로 찬양

                            1오 주여, 내가 전심으로 주를 찬양하며 내가 주의 모든 놀라운 일들을 전하리이다.
                            
                            1I will praise thee, O Lord, with my whole heart; I will shew forth all thy marvellous works.

시편 9:1한글킹제임스성경

d. 입술로 찬양

                            15오 주여, 주께서는 내 입술을 열어 주소서. 그리하면 내 입이 주의 찬양을 보이리이다.
                            
                            15O Lord, open thou my lips; and my mouth shall shew forth thy praise.

시편 51:15한글킹제임스성경

주님을 찬양할 때 우리들의 입술로 기도하여 찬양하고, 입술로 노래하여 찬양하며, 시로써 찬양하는 것인데 우리의 마음에 있는 것을 입술로서 표현하여 찬양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들은 차 안에서, 그 어떤 장소에서도 믿지 않는 사람들이 볼 때는 마치 미친사람 같이 장소와 때를 가리지 않고 주님을 찬양할 수 있는 것입니다.

e. 즐거운 마음으로 찬양을 드린다

                            5내 혼이 골수와 기름진 것으로 배부르며 내 입이 즐거운 입술로 주를 찬양하기를
                            
                            5My soul shall be satisfied as with marrow and fatness; and my mouth shall praise thee with joyful lips:

시편 63:5한글킹제임스성경

찬양은 우리의 혼의 즐거움으로 드리는 것인데, “내가 구원받았기에 어쩔 수 없어서”가 아닌 “쓴 감정이 내 마음에 있는데도 찬양을 해야 하기에 어쩔 수 없어서” 찬양을 드리는 것이 아닌 즐거운 마음으로 드려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이 말은 기계적이 아닌 진심으로, 감사하는 마음으로 찬양드리는 것으로 좋은 일이 있을 때만이 아니라, 어렵고 괴로운 일이 있을 때에도 주님을 찬양해야 합니다. “모든 일이 협력하여 선을 이룬다”(로마서 8장 28절)는 말씀과 같이 괴롭고 어려운 일이 나에게 발생되는 것은 이 일을 통하여 주님께서 어떤 선을 행하시기 위해서 라는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러하기에 하나님을 100% 믿고 찬양해야 하는 것으로 주님을 100% 믿지 못하면 이런 5가지의 찬양을 할 수 없는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